View : 488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도연-
dc.creator김도연-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29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29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2906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221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906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학령기 ADHD 아동들의 증상 감소와 문제해결기술 습득을 위한 인지행동 놀이치료와 ADHD 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기술 습득을 목표로 하는 부모 훈련을 병합한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프로그램은 ADHD 아동에 대한 구조화된 단기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Kaudson & Schaefer, 2000)을 틀로 하여 Barkley(1987)의 부모훈련 프로그램과 Think Aloud 프로그램(Camp & Bash, 1981)을 참고하옥 개발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10주에 걸쳐 주 1회씩 6명의 ADHD 아동에게 인지행동 놀이치료와 부모 훈련을 1시간씩 실시한 후 치료를 받지 않은 통제집단 5명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인지행동 놀이치료와 부모훈련 병합치료 훈 ADHD 아동의 충동성, 과잉활동성, 부주의 등과 같은 주요 증상과 가정이나 공공장소 및 학급에서 발생하는 문제 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어머니들은 양육 스트레스가 감소되는 경향성을 나타냈으며, 부모역할의 효능감은 증가되고, 부모역할 불안감은 감소되었다. 인지행동 놀이치료와 부모훈련 병합치료 효과는 1년 후 추후평가에서도 유지되었다. 즉, ADHD 아동의 충동성, 과잉활동성, 부주의 등과 같은 주요 증상이 치료 전에 비해 감소되었으며, 인지-행동적 자기 통제력은 향상되었다. 어머니들은 자녀의 기질과 관련하여 경험하는 양육 스트레스가 치료 전에 비해 감소되었다. 그러나 부모역할 효능감은 다시 감소하고 불안감은 증가되는 결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사후 평가에 비해 추후 평가 시 ADHD 아동의 행동 문제의 변화가 심각하고 후에도 치료 효과를 지속시킬 방안이 마련되어야함을 보여주었다. 치료과정에 대한 사례별 분석 결과는 ADHA 아동의 행동 문제가 심각하고 자녀의 행동에 대한 부모의 통제력이 낮다고 지각할수록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가 커지며, 부모가 자녀의 행동 원인을 귀인하는 양식이 부모-자녀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시사되었다. 본 연구는 인지행동 놀이치료와 부모 훈련의 병합 치료를 실시하여 실제 ADHD 임상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고, 치료 효과를 1년간 장기 추적 연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즉, 약물치료의 제한점으로 인해 모든 ADHD 아동들에게 약물치료를 적용할 수 없다는 한계와 현실적인 한국 상황 내 치료 관행을 고려해 볼 때, 인지행동 놀이치료와 부모 훈련을 병합한 심리치료적 접근이 ADHD 아동에 대한 치료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combined trearment program of Cognitive-Behavioral Play Therapy and Parent Training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and to examine effects of the program. The combined treatment consisted of 10 week program including meeting with the child separately in the playroom for 60 minutes, and then meeting with the parents separately for 40 minutes session. A booster session was conducted at 12 months post treatment. 11 elementary school-age children Diagnosed as having ADHD and their mothers, 6 in the Treatment Group and 5 in the Control Group participated in the study. Both the Treatment Group and the Control Group were given pre- and posttest on behavior problems of the ADHD children, maternal depressive symptoms, parenting stress and mother-child interaction of mothers. The results showed that at the post test of the ADHD children in treatment group, the degree of inattention, hyperactivity, and non compliance in home and school were significantly reduced. In addition, the mothers in treatment group reported lower scores in parenting stress and anxiety for parenting than the control group. Also mothers in treatment group reported higher competence for parenting. At the 12 month follow-up test, the ADHD children in treatment group did significant behavioral improvements in the home and school. the mothers in treatment group reported lower scores in parenting stress compared to the pretest. However the gains made during treatment were considerably reduced at the follow-up test, suggesting the need for a more extended program to maintain of change. The case study supported that the increased child behavioral problems and a range of deficits in knowledge and coping skill with regard to ADHD predisposed parents to higher levels of parenting stress. Results of the study suggest that combining Cognitive-Behavioral Play Therapy and Parent Training was associated with improvements in problem behavior of ADHD children and parenting skill of their mother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ADHD 아동이 겪는 적응의 문제 = 5 1. 핵심증상 = 5 2. 행동문제 및 심리사회적 적응문제 = 7 1) 대언관계 = 7 2) 가족관계와 모-아 상호작용 = 8 3) 학업영역 및 인지적 결함 = 10 4) 신체 건강의 문제와 사고 = 11 5) 합병 정신 장애와 청소년 및 성인기 ADHD = 11 B. 치료적 접근 = 12 1. 약물치료 = 12 2. 인지행동 놀이치료 = 14 1) 인지행동치료 = 14 2) 인지행동 놀이치료 = 16 3. 부모훈련을 통한 행동수정 = 19 4. 병합치료법 = 22 Ⅲ. 연구방법 = 26 A. 연구대상 = 26 B. 치료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평가 분석 = 28 C. 연구절차 = 31 1. 대상 아동의 선정 = 31 2. 인지행동놀이치료 및 부모훈련 프로그램의 실시 절차 = 31 D. 측정도구 = 33 1. 자녀의 문제행동 평가 = 33 1) 아동행동 조사표(Korean-Child Behavior Checklist:K-CBCL) = 33 2) 단축형 Conners 부모용 평정척도(Abbreviated Conners Parent Rating Scale-Revised:ACRS) = 33 3) 가정상황의 행동평가지(Home Situation Questionnare:HSQ) = 34 4) 자기통제검사(Self Control Rating Scales:SCRS) = 34 5) 코너스 교사용 평정척도(Conners' Teacher Rating Scales-28:CTRS) = 35 2. 어머니 평가 = 35 1) 백 우울척도(Beck Depression Index:BDI) = 35 2) 양육 스트레스 척도(Parenting Stress Index.Short Form:PSI/SF) = 35 3) 부모효능감 척도(Parenting Sense of Competence:PSOC) = 36 4) 어머니-자녀 상호행동 평가(Parent-Child Interaction:PCI) = 36 5) 부모용 사용자 만족도 척도(Parent's Consumer Satisfaction Scale:PCSS) = 37 E. 분석방법 = 37 F. 치료 프로그램 = 38 Ⅳ. 연구결과 = 48 A.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 48 1. 치료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 48 2. 치료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부모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50 3. 치료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상호행도에 미치는 효과 = 51 4. 치료집단의 사전평가와 추후평가의 비교 = 52 1) ADHD 아동의 문제행동의 사전-추후변화 = 53 2)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부모효능감, 어머니-자녀 상호행동의 사전-추후변화 = 55 5. 치료집단의 사후평가와 추후 평가의 비교 = 59 1) ADHD 아동의 문제행동의 사후-추후변화 = 59 2)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부모 효능감, 어머니-자녀 상호행동의 사후-추후변화 = 60 6. 치료집단의 치료과정 사례 별 분석 = 62 7.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어머니들의 만족도 = 73 Ⅴ. 논의 및 제언 = 75 A. 결론 = 75 1. 치료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 75 2. 치료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부모역할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75 3. 치료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상호행동에 미치는 효과 = 77 4. 프로그램 수행에 대한 논의 = 78 B. 연구의 의의 = 82 C.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 83 참고문헌 = 85 부록 = 100 ABSTRACT = 15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88641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주의력결핍-
dc.subject과잉행동장애-
dc.subject인지행동놀이치료-
dc.subject병합치료-
dc.title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에 대한 인지행동놀이치료, 부모훈련 병합치료의 효과-
dc.typeDoctoral Thesis-
dc.title.translatedEffects of the Combined Treatment of Cognitive-Behavioral play Therapy and Parent Training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dc.format.pageix, 154 p.-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03.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