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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학적 마케팅디자인 개념을 이용한 기업 홈페이지 설계에 관한 연구

Title
미학적 마케팅디자인 개념을 이용한 기업 홈페이지 설계에 관한 연구
Authors
박승혜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대학원 디자인학부산업디자인전공
Keywords
마케팅디자인기업 홈페이지홈페이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이 인터넷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에 미학적 마케팅을 적용하는 미학적 웹페이지 설계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사전 연구로서, 인터넷의 개념과 웹의 조사 정리작업을 수행하였다. 또한, 현 시점의 기업 경영의 화두로 부각되고 있는 고객관계경영(CRM)의 개념을 정리하고, CRM을 인터넷 가상공간에서 활용하는 eCRM의 개념과 이를 적용한 기업들의 홈페이지 분석을 통하여 활용방안의 필요성을 살펴 보았다. 그리고 미학적 마케팅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학적 마케팅을 기업의 웹디자인에 활용하는 방법론을 4단계의 절차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방법의 응용사례를 예시하고자 하였으나, 시간적 한계로 인하여 미학적 선호경향의 개념을 도입하여 개발한 웹디자인의 비교사례만을 본 방법론의 활용 가능성과 효과성의 근거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미학적 웹페이지 설계방법론은 크게 네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는 고객정보분석 단계로서, 고객개인 정보, 고객거래정보, 고객미학정보를 정의하고 관리항목을 도출하고 분석하는 단계이다. 2단계는 미학적 구분요소 도출 단계로서, 고객정보분석 단계로부터 분석된 정보를 활용하여 미학적 선호경향의 차이를 도출하는 단계이다. 3단계는 미학적 웹 이미지 설계 단계로서, 앞 단계에서 도출해낸 미학적 구분요소에 따라 선호하는 이미지에 해당하는 이미지 언어를 도출하고, 이미지 언어에 해당하는 웹페이지를 웹페이지 설계 요소로서 표현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4단계는 성과분석 단계로서, 미학적 웹페이지 설계 방법론의 적용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이전 단계의 개선에 반영하는 단계이다. 미학적 웹페이지 설계 방법론의 기본인 고객의 감각적 경험 중시 철학을 적용한 웹페이지의 설계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의 감성을 중시한 설계이다. 감성을 구분하는 기본요소로써, 연령, 성별이 기본적인 감성의 차이를 주는 요인으로 판단하여, 이에 따른 설계의 방향과 예를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구매력, 학력 등의 요인에 따라 다른 접근을 제시하였다. 둘째, 단순성을 중시한 설계이다. 기존의 홈페이지의 문제점인 좁은 공간에 집약된 정보의 나열은 그 자체만으로 고객을 싫증나고 방황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단순하고 쉬운 홈페이지야말로 고객의 감성적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그 결과는 기업에게 우호적으로 나타날 것이다. 마지막으로, 파격성을 중시한 설계이다. 홈페이지는 이래야 된다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는 것이야 말로 고객의 경험을 중시한 설계라 볼 수 있다. 독창적이고 신선한 설계를 지향함으로써 기업가치를 극대화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기업에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미학적 마케팅적 접근을 웹페이지 제작에 반영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은 이미 확보하고 있는 고객의 정보로부터 더욱더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고객 친화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객의 연령, 구매경력, 취향에 맞는 홈페이지의 색상, 배치, 감성자극의 효과는 곧바로 매출의 향상과 기업이미지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둘째, 기존 인터넷 홈페이지의 조잡함과 복잡함을 탈피한 파격적인 단순성, 용이성, 향상된 품격은 사이버 공간에서 기업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킬 뿐 아니라 타 기업으로의 이탈을 최소화 시켜 줄 것이다. 셋째, 디자인적 측면이 강화된 인터넷 마케팅 전략은 상품의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직접 마케팅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존 채널의 축소와 그에 따른 비용감소 효과가 있을 것이다. 물론, 인터넷 직접판매로 채널상의 갈등은 상호 보완적인 기능부여로써 해결해야 할 것이다.;In this study, we propose the aesthetical web page design methodology based on aesthetical marketing concept in internet context. As a preliminary study, we examined the concept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and its application to internet environment- i.e. e-CRM. As a theoretical background, we investigated the aesthetical marketing concept and developed a four-stage methodology to apply to effective web page design. The applicability and effectiveness of the proposed methodology was evaluated by comparing the web pages that are designed based on the aesthetical preference concept. In the case of the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the methodology suggested, we have obtained the several benefits. First, firms are able to execute customer-oriented marketing programs with customizing web pages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existing customer information analysis. By adjusting web page to customer preference, purchasing pattern, and age, firms may earn sales growth and improve corporate image. Second, simple, convenient, and qualified web page prevent consumers switching behavior and eventually, enhance loyalty. Finally, well-designed internet marketing strategy increases product and corporate awareness and enables to implement direct marketing so that it reduces the marketing cost. While, channel conflict between traditional and internet marketing channel should be settled by allocating relevant complementary functions into each chan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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