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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Strauss의 「Brentano Lieder, op.68」 와 C. Debussy의 「Quatre chansons de jeunesse」의 연구

Title
R. Strauss의 「Brentano Lieder, op.68」 와 C. Debussy의 「Quatre chansons de jeunesse」의 연구
Authors
우수연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Keywords
StraussBrentano Lieder, op.68음악Quatre chansons de jeunesseDebussy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Richard Strauss(1864-1949) is an Important German Art song composer in the post romanticism period. He has left more than 150 lieder. Brentano Lieder (1918, Op.68) is a collection which he composed after twelve years, returning from symphonic poems and operas. Clemens Brentano(1778-1842)'s poem implies various musical elements that harmoniously combines with Strauss's music. The tonality and harmonic structure of the Brentano Lieder are complex and ambiguous. And used the non harmonic tones, sudden and chromatic modulation. Claude Debussy(1862-1918) was a represenative composer of impressionism and one of the greatest masters of french art songs with G.Faure´(1845-l924). Debussy's early work, Quatre chansons de jeunesse(1881-1884) is based on symbolic poetry and expresses the image of the inner senses of human mind. The coloratura passages in Brentano Lieder and Quatre chansons de jeunesse are used for more effective transformation of the poem to music. This thesis is focused on the coloratura passages, which is used for musical and poetic reasons. It is the author's hope that this thesis provides more practical resource to whom wish to perform Brentano Lieder and Quatre chansons de jeunesse.;Richard Strauss(슈트라우스,1864-1949)는 독일 후기 낭만파의 중요한 가곡 작곡가 중에 한사람으로 독일 낭만주의 가곡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현대로 이어지는 음악적 발판을 마련해준 작곡가이다. 슈트라우스의 Brentano Lieder(브렌타노 가곡집, Op.69)은 1918년에 작곡된 가곡집으로 그가 교향시와 오페라에 몰두한 뒤 가곡을 작곡하지 않다가 약 12년만에 다시 작곡한 가곡집이다. 독일 낭만파 시인 Clemens Brentano(클레멘스 브렌타노,1778 -1842)의 시에 부친 6개의 가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가곡집은 현대적인 기법에서 나타나는 복잡하고 진보적인 화성과 시와 음악과의 긴밀한 관계가 완벽하게 처리된 후반기의 대표적 작품이다. Claude Debussy(드뷔시,1863-1918)는 인상주의를 대표하는 작곡가이자 프랑스 예술가곡사의 주요한 작곡가이다. 프랑스의 예술가곡은 시와 음악의 융합을 이루었던 Gabriel Faure´(포레,1845-l924)에 의해 그 내용과 양식이 완성되고 드뷔시에 와서 새로운 방향으로의 발전을 이루었다. 드뷔시의 Quatre chansons de jeunesse(젊은 시절의 네 개의 노래)는 Verlaine, Banville, Mallarme´의 상징주의 시를 빌어 인간내면을 표현한 작품이다. 4개의 가곡으로 이루어진 이 작품은 1926년 La Revue Muslcale^1)안에 묶여 출판되어 한 작품이 되었고 드뷔시에 의해 묶인 작품집은 아니다. 각 곡들은 'Vasnier Series(바즈니에 시리즈)'라는 친집에 포함된 곡으로 soprano인 Mme. Vasier에게 헌정되었으며 지금까지도 많은 소프라노에 의해 즐겨 연주되고 있는 작품이다. 본 논문은 앞의 두 작품에 쓰인 coloratura 기법을 연구함으로서 연주시 음악적 표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시와 음악의 연관성의 면에 있어서 coloratura 기법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논리적으로 입증함으로서 두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 말하는 coloratura 기법은 포괄적인 장식기법을 의미하며, 발성기법을 발하는 것이 아님을 밝혀둔다. 제1장에서는 슈트라우스의 가곡의 특성과 브렌타노 가곡집,Op.68의 배경 및 특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다음 가곡집을 이루고 있는 곡들의 구조와 시의 내용을 알아보고 그 중 coloratura 기법이 두드러지게 사용된 제3곡 Sa‥usle, liebe Myrte(속삭여다오, 다정한 미르테야)와 제5곡 Amor(사랑)의 시와 연관된 coloratura 기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제2장에서는 드뷔시의 가곡의 특성과 젊은 시절의 네 개의 노래의 배경 및 특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다음 가곡집을 이루고 있는 곡들의 구조와 시의 내용을 알아보고 그 중 coloratura 기법이 두드러지게 사용된 Pantomime(무언극)과 Pierrot(삐에로)의 시와 연관된 coloratura 기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시와 음악의 밀접한 연관성을 입증하고 연주시 시의 이해가 음악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임을 재인식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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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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