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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혜영-
dc.creator김혜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56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56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2949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186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9494-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need inventory for by Web-Based Testing and verify its reliability and validation. In order to develop such a inventory, preliminary factor for need inventory and their appropriate items were constructed based on literatures. And the final need inventory was constructed through scale development predict validity.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1209 web-user in Korea. 484 subjects were participated in for scale development study, and 825 subjects were participated in for cross-validation and predict validty. The 50 item of need inventory were generated through literatures, and the content validity of this initial inventory was verified by measurement psychiatrists. Preliminary 5 factors were life, love, achievement, joy, free. Total item were 50 and each factor includes 10 items. In the scale development stage, item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internal consistency were used to assess the initial inventory. As a result, significant factors were 4 factor and 29 item were selected. And then,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the factor structure, this factor structure was fitted well. Consequently, the final need inventory consisted of 6 items for life, 6 items for love, 6 items for achievement, 11 items for freeㆍjoy. To confirm predict validity of the final inventory, one-way ANOVA. As a result of one-way ANOVA, need inventory of freeㆍjoy scale score discriminated well 4 classify web-user often going web-site. As a result of one-way ANOVA, need inventory of life, love, freeㆍjoy, scale score discriminated well 4 classify web-user interesting field. There for final inventory's predict validity was confirmed. In conclusion, the need inventory which is developed and validated in this study is a reliable instrument for assessing web-user need level. The meaning of this study could be that it showed the importance of need level web-user in web-site. Also, it is expected that it could encourage the development web-based test method.;본 연구는 웹사용자들의 심리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웹-기반 검사방법(web based testing method)을 통하여 욕구척도를 개발하고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외에서 사용되는 욕구척도들은 척도의 양호도 검증이 부족한 것들이 많고, 또한 욕구척도가 웹사용자의 심리적 특성을 분석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여겨져 웹사용자를 대상으로 척도를 개발하려고 한다. 문헌고찰과 사전연구들을 바탕으로 욕구척도가 어떤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요인과 문항을 심리학과 연구원들을 통한 평가로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웹 기반 검사방법을 통해서 척도를 제작하고, 웹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니고 있는 욕구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이 척도의 준거관련 타당화 연구로 웹사이트 사용 유형에 따른 웹사용자들의 욕구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전국에 거주하는 10대에서 40대의 웹을 사용하는 남·녀 1309명이었다. 이 중에서 척도의 수정 및 타당도, 신뢰도 검증을 위한 예비연구 단계에서는 484명(남자 199명, 여자285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본 시행에서는 825명(남자 340명, 여자 485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가 진행된 절차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문헌고찰과 사전연구 및 전문가의 검토를 바탕으로 5개의 잠정적인 구성 요인으로 생존, 사랑, 성취, 즐거움, 자유의 5개 요인을 설정하여 각 요인별로 10문항씩을 포함시켜 총 50개의 문항이 제작되었다. 웹 기반 검사 방법으로 실시된 예비로 제작된 욕구척도에 대해 문항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를 고려하여 4개의 요인을 욕구척도의 의미있는 구성 요인수로 결정하였고, 이에 포함된 문항은 총 29문항이었다. 각 요인별 신뢰도는 내적합치도가 생존이 .53, 사랑이 .70, 성취가 .74, 자유·즐거움이 .76으로 비교적 만족스러운 수준이었다. 또한 요인별 문항-총점 간 상관에서 생존의 문항을 제외하고는 .30미만을 보이는 문항이 없었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연구에서 4요인 29문항이 잘 부합됨을 확인하였다. 2. 최종적으로 구성된 욕구척도를 요인별로 살펴보면 욕구척도의 요인 1은 '생존'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생명을 유지하려 하고 생식을 통한 자기확장을 하고자 하는 속성을 나타낸다. 요인 2는 '사랑'으로 이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나누고 협력하는 가운데 사랑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요인 3은 '성취'로 사람들과 경쟁하는 가운데 성취하고 중요한 존재이고 싶어하는 속성을 나타낸다. 요인 4는 '자유·즐거움'으로 자신이 좋다고 생각하는 방식대로 행동하면서 스스로가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것을 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따라서, 각각의 요인들은 '생존', '성취', '자유·즐거움'으로 명명하였다. 3. 최종 욕구척도의 웹사용자의 특성에 대한 변별력을 검증하기 위한 준거관련 타당도 연구에서는 욕구척도의 구성 요인 중 어떤 요인이 웹사용자의 특성을 유의미하게 변별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웹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웹사이트의 종류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서 검사에 사용된 10개 웹사이트를 공통되는 4개의 영역으로 나누었다. 4개의 영역으로 분류된 집단의 특성에 따라 '생활지향', '성취지향', '취미지향', '모임지향'으로 명명하였다. 자주 가는 웹사이트에 따라 분류된 집단의 경우 '자유·즐거움'의 하위 요인에서 분류된 4개의 집단이 변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심있는 웹사이트에 의해 분류된 집단의 경우 분산분석을 한 결과 '생존', '사랑', '자유·즐거움'의 하위 요인에서 분류된 4개의 집단이 유의미하게 변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본 연구에서 개발되고, 타당화된 욕구척도는 인간의 기본욕구라 할 수 있는 생존, 사랑, 성취, 자유·즐거움의 욕구 수준을 측정함으로써 사람들이 인터넷안에서 어떤 웹사이트를 자주 사용하고 관심을 가지는지를 분석하는 신뢰롭고 타당한 도구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사이버공간에서의 인간의 심리적 특성과 행동을 파악하는데 도움에 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웹 기반 검사방법을 이용하여 개발한 검사의 타당화 과정 속에서 연구의 유용성이 입증됨으로써, 앞으로 많은 검사들이 웹 기반 검사 방범을 통해서 보다 효과적으로 제작되리라 기대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3 A. 욕구 이론 = 3 1. 욕구의 개념과 개념구조의 발달 = 3 2. Glasser의 욕구이론 = 5 1) 기본 가정 = 5 2) 욕구이론의 구성요인 및 측정 = 5 B. 웹 기반 검사 = 8 1. 웹(Web)기반 교류 = 8 2. 관련 선행 연구 = 13 Ⅲ. 연구방법 = 16 A. 연구대상 = 16 B. 연구절차 = 17 C. 측정도구 = 18 D. 분석 = 21 1. 예비시행 = 21 2. 본시행 = 22 Ⅳ. 연구결과 및 해석 = 23 A. 욕구척도 예비시행결과 = 23 1. 욕구척도의 1차 문항분석 = 23 2. 욕구척도의 요인분석 = 24 B. 욕구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 30 C. 최종 욕구척도 준거관련타당도 분석 = 34 1. 욕구척도의 기초통계치 = 34 2. 웹사이트 이용에 따른 욕구 수준 비교 = 35 1) 자주 가는 웹사이트에 관한 분석 = 35 2) 관심분야에 관한 분석 = 41 Ⅴ. 결론 및 논의 = 46 참고문헌 = 53 부록목차 = 60 Abstract = 8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32661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웹 기반-
dc.subject검사 방법-
dc.subject욕구척도-
dc.title웹 기반 검사 방법을 통한 욕구척도 개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Need Inventory by Web Based Test Method-
dc.format.pageix, 8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0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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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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