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nsideration of Section Fuscoveratrum (Veratrum, Liliaceae; Melanthiaceae) in Korea Based on Morphological and Molecular data

Abstract

여로족(Fuscoveratrum)은 백합과(Liliaceae)의 여로속(Veratrum)에 속하며, 북반구 유라시아에 분포하고 있다. 한국산 여로족에 속하는 분류군들은 학자에 따라 6종, 2종 3변종 4품종, 3종, 또는 4종 3변종으로, 각기 달리 여러 가지 이명으로 처리된 바 있다. 또한 학자들의 동정 기준에 따라 분류된 화경의 길이, 잎의 길이와 너비, 꽃의 모양과 색 등의 형질들이 다양한 변이를 나타내고 있어 분류상 많은 혼란과 문제점을 지녀 왔다. 따라서 북한에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삼수여로를 제외한 4종 2변종을 대상으로, 17개 집단, 31개 개체를 전국에 걸쳐 작 지역별로 채집하여 형태적 재검토와 분자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방법으로는 정성, 정량적 형태형질에 의한 주성분분석과 핵 DNA(ITS)와 엽록체 DNA(trnS-trnG, rpL16, matK)의 염기서열 분석을 통하여 계통학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형태적 주성분분석결과, 총 변이지수가 55.42%로 낮았으며 크게 참여로와 긴잎여로류의 group을 형성하였고, 종간 구별(긴잎여로, 여로, 파란여로, 흰여로, 한라여로)이 안되었고 단지 긴잎여로류 내에서 화서와 화경길이의 차이에 의해 지역별 두 그룹으로 약하게 분지하였다. 분자적 분석에서도 참여로와 긴잎여로류가 각 각 단계통을 형성하였으며, 긴잎여로류 내에서 지역별(강원, 경기, 제주)로 각 clade를 형성하였다. 이는 한국산 여로족은 참여로와 긴잎여로 2종이 분포하며, 또한 긴잎여로내 변종이나 품종처리 역시 의미가 없는 결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