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 애니메이션 표현연구

Abstract

人間は性的存在である。しかし、性にした觀念は過去から隱密だし、閉鎖的だったが、いまだに開放化された社會雰圍氣でもに隱密なものとして取り扱っている。これによって、歪曲された性認識が畸形的に形成され、性的人間としての現代人は危機に迎えになった。 こんな異常現像は社會的な性犯罪に蘻がって閉鎖的な狀況でもっと深刻になって行くのである。從って本論文ではこんな問題をどう解決出來るかに對して問題を提起しながら、問題の原因を淫亂文化の生産で見つかって、思春期の子供の性に關する好奇心を解決できる代案として面白い性敎育アニメ-ションの生産を問題解決のポイントにした。それに、人間の五感 中で視覺的な情報の影向が85%で主な比重を持っているのを見たら、良い視覺表現を通じて 健全な性文化を豊盛にするのに本論文の意義がある。 もどかしく現在の兒童の性暴行の犧牲年齡は漸次低くなていて社會的な先入見による二重苦に苦しめ、自分の問題を解決出來なくならないまま成人になっても自殺へ結末する犧牲者等の精神的、肉體的、心理的な被害狀態の深刻性を考えて見たら、未來の希望である子供等のための性被害豫防は重要な要素である。 最近に面白さだけでなく潛在的に敎育的の機能が認められているアニメ-ションの順機能を活性化して社會的に隱閉されていた性問題を眞劍で自然な方法に表出したくて本論文を硏究した譯である。このため兒童性暴行の豫防に對する文獻硏究と旣存の聽覺資料等との表現分析を通じて手傳ってもらって、理論的な實踐としての作品製作を通じて肯定的な性文化を造成しようとする。;인간은 성적 존재이다. 그러나 성에 대한 관념은 과거로부터 은밀하고도 폐쇄적이었으며, 오늘날 개방화되는 사회분위기에서도 여전히 은밀한 것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왜곡된 성 인식이 기형적으로 형성되면서 성적 인간으로서의 현대인은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異常현상은 사회적인 성범죄로 이어져 폐쇄적 상황에서 더욱 심각해져 간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면서 그 문제의 원인을 음란 문화 생산에서 찾았고, 사춘기 아이들의 성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재미있는 성교육 애니메이션 생산을 문제해결의 포인트로 삼았다. 덧붙여, 인간의 오감 중에 시각적 정보의 영향이 85%로 큰 비중을 차지함을 볼 때, 좋은 시각표현을 통해 건전한 성문화를 풍성하게 하는데 본 논문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안타깝게도 현재 아동 성폭행의 희생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사회적인 선입견에 따라 이중고를 갖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성인이 되어서 자살로 결말짓는 희생자들의 정신적 육체적 심리적 피해상태의 심각성을 생각해 볼 때, 미래의 꿈나무인 어린이들을 위한 성 피해 예방은 중요한 요소가 아닐 수 없다. 최근 들어, 재미있을 뿐 아니라 잠재적으로 교육적 기능을 인정받고 있는 애니메이션의 순기능을 활성화하여 사회적으로 은폐되어왔던 성문제를 진지하고 자연스러운 시각적 접근방법으로 표현함으로써 성교육 개념을 표출하는 것이 본 논문의 의의이다. 이를 위해 아동 성폭력 예방에 대한 문헌연구와 기존 시청각자료들을 분석하고, 이론적 실천으로서의 작품제작을 통해 긍정적인 성문화를 조성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