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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서혜진-
dc.creator서혜진-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44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44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34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31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343-
dc.description.abstract94년 유통시장 개방을 시작으로 보다 본격화 되고 있는 시장개방의 추세는 한편으로 우리사회에 '세계화'라는 유행어를 만들어 내기도 하였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국가의 보호가 없는 시장에서 기업간 경쟁이 점차 치열해 질 것을 암시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을 둘러싼 불안정한 환경들에 대응하여 기업조직들은 생존을 위한 대응전략을 고안하였는데, 그 중 가장 특징적인 것이 시장의 확대와 소비자들의 재생산을 위한 조직의 재구조화이다. 조직의 재구조화는 조직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경영합리화를 통해 조직을 개편하는 것이다. 이런 조직 개편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들을 직접 만나는 고객관리자들에게 권한을 위임하고, 조직의 구조적 차원에서 위임된 권한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승진이나 교육체계를 정비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조직 내부의 권한위임현상 이면에는 조직구성원들의 자의적 해석과 위임된 권한을 자신의 이익에 따라 모험적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본 논문은 조직 구성원들에 의한 행위와 그 영향력을 조직을 이해하는데에 포함시키는 것이 조직을 보다 다차원적이고 역동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는 사실을 밝힘으로써, 기존의 조직이론들이 가진 한계를 지적해보고자 하였다. 이상의 목적을 기반으로 본 논문은, 기존의 조직이론들 속에서 나타난 조직을 설명하는 시각의 한계점을 지적하여 조직환경과 조직의 의사결정자들의 전략, 전략에 의한 조직주조와 조직구성원의 행위를 포괄하여 설명해 보기위한 분석틀을 구성하고, 이것은 실제사례에 적용시켜 이 논문이 가지는 의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틀의 구성과 그 검증은 첫째, 기존의 조직이론들의 관점의 한계성을 지적해 주는 것이며, 둘째, 그동안 소홀히 다루어져 왔던 조직구성원의 행위를 부착시킴으로써 조직의 변화과정을 보다 다차원적이고 역동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의의를 가진다. 조직구성원의 행위의 역동성을 중심으로 재구성 해본 분석틀을 사례조사에 적용시킴으로써 검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을 둘러싼 환경의 불안정성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의사결정자들의 전략은 하위조직의 재구조화로 나타나며, 그 특징은 'Incentive System(유인체계)'를 통한 조직구성원들에 대한 권한의 위임이다. 둘째, 조직의 의사결정자들이 권한의 위임이라는 전략으로 의도하는 바는 조직환경에 대한 탄력적 대응과 조직목표의 효율적 달성이다. 셋째, 그러나 권한위임을 통한 조직의 구조화는 조직구성원들의 이해를 자극하고, 조직구성원들이 조직구조를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행동하는 선택의 대안을 마련하게 하였다. 넷째, 하위조직구성원은 위임된 권한으로써 조직구조가 가진 선택의 대안들을 주관적인 믿음, 욕구등을 통해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의도적인 행동을 하였다. 다섯째, 조직구성원들의 행위의 의도적인 행위들은 그들의 자의적 해석만큼 다양하다. 조직구성원들이 조직 내에서 의도한 결과는 'Incentive System(유인체계)'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승진이나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유인체계를 비효율적으로 사용할 경우 자신들의 의도와는 다른 결과를 맞게 되었으며, 이러한 의도하지 않은 결과는 조직의 전략뿐 아니라 조직목표에도 영향을 미쳤다. 사례연구 속에서 보다 자세히 드러나게 된 조직구성원들의 행위와 영향력은 분석틀의 유용성을 검증함과 동시에, 더 나아가 조직을 설명하는데에 있어 핵심개념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조직환경이 불안정해지고 조직이 이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들을 마련할수록 조직구성원들의 행위라는 단위가 보다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변수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해 줌으로써 조직이론 영역에서의 의의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의와 별개로 이 논문은 권한의 위임이라는 전략 외에 의사결정자들이 조직을 구조화 하는데 다른 전략들을 사용할 경우 일반적인 적용성에는 한계를 갖게 된다. 또 권한위임의 논의를 하는데 있어서 조직의 의사결정자와 조직구성원, 두 행위주체의 역동성을 정치적 관점의 영역으로 고려하지 못한 것도 이 논문이 간과한 점이다. 이러한 한계점들은 추후의 연구과제로 남긴다.;The environment of enterprises grow more competitive and unstable because the market is opening by stage. The managers of enterprises make plans to cope with these conditions of growing competitive environment. The most characteristic features among these plans are to restructure the organization and to seek for the management of customers' satisfection, in effect to enlarge the market and to reproduce the consumers. The characteristic of this strategy is to delegate the authority to employees who meet customers. Delegating authority is to train specialties and fomalize the incentive system. The managers want to survive in this competitive changeable environment through the delegation of authority but it is possible dangerouse to organization because the employees may abuse their official authorities and thus give influences to the organization. This thesis studies the strategies of organization and the actions of agents in organization, focucing on the dynamic action of the agent. This helps to see the organization in multiple perspectives and dynamically. In addition, this research can indicate the limitation of the organizational theory. This thesis is composed of two parts: firstly to compose a theoretical framework for practical cases, secondly to examin the applicability of the case study 'K' cosmetic enterprise. What has been gotten from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decision-makers( managers) make strategies which restructure their suborganization for coping with the unstable environment. The characteristic of these strateges is to delegate authority through the incentive system, for example, the formalization of promotion and education and the guarantee of autonomy. Second, the decision-makers intend to get flexibility coping with unstable environment through restructuring organization and achieving organizational goal efficient1y. Third, the delegation of authority gives agents in organization a set of selections and stimulates agents' individual interest. The agents analyse the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rules on the basis of their analysis. Forth, the agents act intentionally following their analysis. Some agent who use their incentive system efficiently accomplish their goals but others does not. Some agents who use their incentive system unefficiently fail in organization and doesn't get their goals. This is unintended consequences of agents. Fifth, these unintended consequences of agents effect on organizational strategies and goals. These unintended consequences indicate that dynamic actions of agents in organization help to explain the organization in muliple aspects. If the organizational environment more unstable and the decision-makers structure suborganization more flexiblly, the agent's intended action is more important in explaning organization. Therefore the dinamic actions of agents is central concept in organizational study. In spite of these meanings which have mentioned above, this thesis doesn't considerate political perspectives, especially the delegation of authority is just dealt with strategy of decision-makers'. So there is no conflict between decision-makers and agents. In addition, this thesis have a limit if the decision-maker use another stratigies except delegation of authori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ⅰ Ⅰ. 서론 = 1 A. 문제의 출발점과 연구목적 = 1 B.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 8 1. 연구문제 = 8 2. 연구방법 = 9 Ⅱ. 전제적 논의 : 기업조직의 환경변화와 대응전략 = 12 A. 환경의 변화 : 불안정성이 가속화 = 12 B. 환경에 대한 기업의 대응 전략 : 조직의 재설계 = 13 Ⅲ. 이론적 자원 = 19 A. 조직이론에서의 이분법적 논의 = 19 1. 결정론(determinism)과 자원론(voluntarism) = 21 2. 개인중심주의와 구조중심주의 = 23 B. 이분법 극복의 시도 = 24 1. 방법론적 개인주의 패러다임 = 24 2. 방법론적 개인주의가 조직이론에 제기하는 문제 : 기능론적 설명틀 비판 = 28 3. 방법론적 개인주의의 조직이론 분석들 = 30 Ⅳ. 분석틀 재구성 = 38 A. 분석틀 재구성의 자원 = 38 1. 권한위임에 관한 논의 = 38 2. 조직구성원의 '의도적 행위'에 관한 논의 = 41 B. 분석틀의 재구성 = 44 1. 분석틀에 대한 설명 : 관계의 설정 = 45 (1) 조직환경과 의사결정자의 관계 = 45 (2) 의사결정자의 의도한 결과와 의도하지 않은 결과 = 46 (3) 조직구조와 조직구성원의 관계 = 47 (4) 조직구성원의 의도한 결과와 의도하지 않은 결과 = 48 2. 분석을 위한 개념적 자원들 = 49 (1) 거시적 구성요소 = 49 (2) 미시적 구성요소 = 53 Ⅴ. 사례조사 : K화장품 회사 = 55 A. K화장품 회사 소개 = 55 1. K화장품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 = 55 2. 회사현황 = 56 3. 사례조사의 면접대상자 소개 = 58 B. K화장품 회사의 조직환경과 대응전략 = 60 1. 화장품 회사의 환경과 대응전략 = 60 (1) 조직환경 = 60 (2) 환경에 대한 조직의 대응전략 = 67 2. K 화장품 회사의 환경과 대응전략 = 69 C. K 화장품회사의 조직구조와 특징 = 74 1. 조직구조와 특징 = 74 (1) 본사조직 = 77 (2) 판매조직 = 78 2. 판매조직의 구조화 = 79 (1) 新방문판매조직의 구조 = 79 (2) 新방문판매조직의 특징 : Incentive System(유인체계)과 분권화 = 82 D. 판매조직구성원의 행위와 결과 = 95 1. Filtering Mechanism(여과장치)과 판매조직구성원의 의도적 행위 = 95 (1) 조직구조적 요소에 대한 해석 : 승진제도와 승진기준에 따른 의도적 행위 = 96 (2) 개인적요소 : 인간관계에 따른 의도적 행위 = 102 2. 조직구성원의 행위의 결과와 영향 = 107 (1) 개인적 차원 = 107 (2) 전체 조직적 차원 = 109 E. 소결 = 114 Ⅵ. 결론 = 120 A. 종합토론 = 120 B. 논문의 의의 및 한계 = 123 참고문헌 = 125 ABSTRACT = 13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20331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조직구성원-
dc.subject행위-
dc.subject결과-
dc.subject사회학-
dc.title조직구성원의 행위와 그 결과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K 화장품 회사 사례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ACTION OF AGENT AND EFFECT IN ORGANIZATION : 'K' COSMETIC ENTERPRISE CASE STUDY-
dc.format.pageiii, 135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사회학과-
dc.date.awarded199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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