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1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미정-
dc.creator윤미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29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29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46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026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460-
dc.description.abstract19세기말과 20세기초에 활약했던 러시아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Alexander Nicholavich Scriabin(1872∼1915)은 후기 낭만음악이 현대음악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점에서 교량적 역할을 한 음악가이다. 그의 작품은 대다수가 피아노 음악이며, 특히, 초기에는 F. Chopin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1903년 이후 그의 음악은 독특한 음악적 스타일을 완성하면서 신비주의적 경향을 띠게된다. 이 논문에서는 연구자의 석사과정 졸업연주회 프로그램 중 Scriabin의 <Fantasy in b minor, op.28>을 통해 Fantasy의 역사와 유형을 살펴봄과 동시에 악곡의 연주기법, 전체적 구성, 화성적 진행 등을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연구자의 연주는 물론, 학 연주자에게 올바른 곡 해석과 연주를 돕고자 하는데에 목적이 있다. 이 곡은 Scriabin의 초기 작품으로 낭만주의 환상곡의 자유스럽고 신비스런 기분을 잘 드러낸 악기이다. 그러므로 이 곡을 연주함에 있어 피아노라는 악기의 특성을 최대한 이용해 페달의 효과적 사용과 장식음, 불규칙적 리듬 그룹, 옥타브와 코드 패시지 등을 잘 연출하여 관현악적 음향을 이끌어내어 후기 낭만주의의 기법적 특징을 잘 나타내야 하겠다. Scriabin의 <Fanstasy in b minor, op. 28>의 구성은 비교적 단순하나, 복잡한 화성의 사용으로 인한 암보의 어려움과 테크닉의 어려움 등으로 널리 연주되지 않았던 곡이다. 그러나 분석을 통해 곡의 예술성을 이해하고 실제 이 작품을 연주하는데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Alexander Nicholavich Scriabin (1872-1915) was one of a few major composers who revolutionized musical style in the first decade of the twentieth century by eliminating key as a structural principle and by establishing a new use of dissonant harmonies. His first music was for the piano; later he moved into orchestral music, for the rest of his life. Especially we find influences of Chopin, but these influences are sporadic and disappear. Soon Scriabin wrote in a distinctly personal style, mysticism. Scriabin's <Fantasy in b minor, op. 28> was written in 1901. Along with his <Allegro de Concerto for piano op.18> <Fantasy op. 28> inherits the textures of Liszt's orchestral transcriptions. The structure is relatively simple, but it has complex harmony which makes memorization of the score complicated, and also the difficult techniques that are used make it unpopular among pianist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help musicians understand the artistic value of this piece and play it bette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ⅳ Ⅰ. 서론 = 1 Ⅱ. Scriabin의 피아노 음악 = 2 Ⅲ. Fantasy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유형 = 8 1. 역사적 변천과정 = 8 2. 유형 = 16 Ⅳ. Scriabin의 Fantasy, op. 28의 분석 = 18 Ⅴ. 결론 = 42 참고문헌 = 43 부록 = 44 Abstract = 4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2626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Scriabin-
dc.subjectFantasy-
dc.subject피아노음악-
dc.titleA. Scriabin의 Fantasy in b minor Op.28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Scriabin's Fantasy in b minor op.28 (1901)-
dc.format.pageiv, 49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과-
dc.date.awarded1997.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