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0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승호-
dc.contributor.author황보원주-
dc.creator황보원주-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36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36Z-
dc.date.issued2006-
dc.identifier.otherOAK-00000001305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921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3054-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지난 5년간의 모바일 메뉴 아이콘의 디자인 분석을 통해 현재의 모바일 폰에 적용되고 있는 아이콘 디자인 법칙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모바일 라이프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우리와 가장 가까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었다. 우리는 이미 모바일 폰을 사용하여, 상대방과 통화를 하고, 문자를 주고받으며, 웹을 검색하며 사진도 찍는다. 이처럼 모바일 폰은 전화의 기능을 넘어서 우리 일상생활에 필요한 여러 편리기능들을 담아 우리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 각 제조사들은 이 같은 모바일 폰 그래픽 인터페이스의 통합과 분류화를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모바일 폰의 인터페이스의 체계적인 분석과 연구는 아직도 요원한 실정이다. 특히 모바일 폰이 갖고 있는 기능을 제시하고 전달하는 아이콘의 디자인 법칙을 밝히는 과제에는 매우 진전된 논의들이 요구된다. 모바일 폰 아이콘은 정보의 의미와 종류를 상징하는 그래픽 이미지를 버튼의 형태로 만들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모바일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대표적 구성요소이다. 이와 같은 요소로써의 모바일 폰 메뉴 아이콘 디자인을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고찰로 먼저 아이콘에 대한 개념정리와 모바일 폰 아이콘의 그래픽 환경과 기능에 대한 것, 국내 모바일 폰 아이콘의 사례분석이 필요하였다. 또한 모바일 아이콘의 전반적 디자인 변화라는 문제의식 아래 아이콘을 담고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품별, 제조사별, 년도 별로 분류하고 디자인 법칙을 찾아보았다. 그리고 국내 모바일 폰의 메뉴 아이콘을 의미표현 유형과 아이콘의 크기, 아이콘의 애니메이션 정도, 아이콘 주변 경계, 공간 표현, 아이콘에 적용된 라이트와 음영 위치, 아이콘 시각표현, 배경의 유무, 선택 시 반응에 따라 애니메이션 유무, 아이콘의 선택 시 크기변화, 아이콘의 테두리선 유무, 아이콘의 색상 반전 유무, 아이콘의 그림자유무로 분류하여 분석기준으로 하였다. 모바일 아이콘 디자인 내용분석을 통해 2001년부터 2005년까지 국내에 출시된 모바일 아이콘 디자인들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하였는지 정리하였다. 디자인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지금, 새로운 디자인을 발견하기에 앞서 지금까지 국내 모바일 아이콘 디자인의 시대적 변화를 되돌아보고, 살펴보는 연구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과거부터 현재까지 변화하는 모바일 아이콘 디자인 분석이 앞으로의 국내 모바일 아이콘 디자인 연구에 좀 더 효율적이고, 실질적으로 활용되고 발전되기를 바란다.;This theory is an analysis on mobile icon design through the research of mobile icons past five-year history. My purpose is to reveal and understand the design rule. Mobile has now become an important need in our lifestyle. As I have mentioned our mobile phone now has the ability to let us easily communicate from people to people anywhere fitting into our daily life. We already use the mobile phone to communicate, send and receive text message but now we can surf the internet and take photos using the camera feature. Now the mobile phone has surpassed just being a telephone device becoming part of us and our daily life. Research and test are currently being done on mobile phones graphic user interface to unify the design style, but when you view our national mobile phones graphic user interface there are still many problems in consistency. There is a need to research and test our user interface abilities in easy identification of icon used in mobile phones. Therefore the production of mobile phone hardware and graphic user interface should be on the same pace. Research and test should be equally important and tested for both hardware and graphic user interface. When a new mobile phone is being designed, the graphic user interface should be designed to fit that phones special feature. Mobile phones icons, metaphors should be an easy identification to allow the user to understand what is where and what is what, faster process. To do this analysis I needed to study and research what icon is and what part it plays in mobile phone. National and worldwide research was also necessary to categorize and understand. In addition I needed to fully understand the mobile phones screen in which the graphic interface would be applied. First to follow up on GUI icon trend Iresearched 5 mobile phone makers and categorized them by style, date time, size, motion animation, color and differentiation, background, lighting/shadow direction and many more. Through analyzing national mobile icon designs from 2001-2005 I have organized the compiled history of how they have evolved. Design is evolving at rapid pace and in order to discover a new design style, I have researched the past mobile icons designs in our national phones. I would like this research and test to help our national mobile phone companies design stronger GUI for consumer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 I . 서론 = 1 A.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 1 B. 연구 범위 및 내용 = 2 II. 이론적 고찰 = 5 A. ‘아이콘’에 대한 개요 = 5 1. 아이콘의 개념 = 5 2. 아이콘의 모바일 인터페이스 요소로서의 개념 = 6 3. 아이콘의 특성 = 7 B. 아이콘의 시각적 구성 요소 = 11 C. 아이콘의 분류 = 17 1. 시각표현 방식에 의한 분류 = 17 2. 그래픽 표현 차원에 따른 구분 = 20 D. 아이콘 디자인의 고려요소 = 21 III. 모바일 아이콘 = 23 A. 모바일 아이콘의 그래픽 환경 발전에 대한 고찰 = 23 B. 국내 모바일 아이콘 = 27 1. 국내 모바일 GUI = 27 2. 국내 모바일 아이콘의 사례 = 29 3. 국내 모바일 아이콘의 기능별 유형화 = 36 IV . 모바일 아이콘 디자인 내용 분석 = 37 A. 모바일 아이콘 디자인 분석 의의 = 37 B. 분석방법 = 38 C. 연구방법 = 39 D. 분석결과 = 46 V. 결론 = 75 A. 연구 결과 및 연구의 의의 = 75 B.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 방향 = 80 참고문헌 = 81 Abstract = 8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04846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모바일 메뉴 아이콘의 디자인 내용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Mobile menu icon design analysis-
dc.creator.othernameHwangbo, Won-Ju-
dc.format.pageⅶ, 87-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dc.date.awarded2006.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