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8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유환-
dc.contributor.author曺旼廷-
dc.creator曺旼廷-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32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32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OAK-00000001068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860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685-
dc.description.abstractThis research aims at identifying implications of the administrative ADR from an in-depth study on ADR for federal dispute resolution. With the advent of globalization, the dissemination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via the internet and pluralistic values in the post modern society has prompted acute conflicts in interest between the government and the people and amongst the people, disintegrating the unity of the 'people's homes and increasing the individuals desire for participation. Meanwhile, the issue of administrative rationalization has been raised, influenced by new public management, which urges the improvement of efficiency in the government. Therefore, introduction of a system that allows people's participation and cooperation and conflict settlement has become urgent. In the U.S, the administrative law has been considered as a conflict mediation law and people's participation has been encouraged in the administration processes. ADR has been developed and put to wide use as a federal dispute resolution process, satisfying the people's needs for cooperation and participation and the improvement of efficiency. Since the level of satisfaction on federal ADR is surveyed to be higher than trials, the use of ADR in federal dispute resolution is expected to spread even further. The focus of this study has been placed on the actual application of ADR in a federal dispute in the U.S. Studies on the types of ADR, the right types of ADR for different dispute cases, the neutral selection method, the actual process of ADR, and the most successful example of ADR application in the disputes regarding civil servants can be used as a reference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dministrative ADR in Korea. Administrative ADR currently executed in Korea are environmental dispute mediation, de facto mediation in administrative trial and de facto mediation in administrative litigation. There has been a notification on legislation of the Public Sector Dispute Management Act (Draft) on April 2005, for the prevention and resolution of conflicts in the process of policy making, decision making and execution. In order to successfully settle administrative ADR in Korea, it is important to view administration as a mediator rather than an object of control. In addition, it is crucial that the Korean government show a strong commitment in ADR as the U.S., foster many experts and develop various types of ADR. It is important to identify the most effective method of execution of ADR for civil servant disputes and contract issues in Korea and seeks ways to find resolutions that benefit both the public and the individual good.;본 연구는 미국 연방 분쟁해결에 사용되고 있는 ADR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행정 ADR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계화와 더불어 인터넷을 통한 지식과 정보의 확산, 포스트모더니즘의 다원주의 가치관은 국민들 사이, 국민과 정부사이의 첨예한 이해충돌을 불러일으켜 ‘국민’이라는 주권자의 단일성의 가정은 깨어지고 국민 개개인의 참여욕구는 더욱 높아지게 되었다. 한편, 정부부문의 효율성 제고를 촉구하는 신공공관리론의 영향으로 인해서 행정의 합리화의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는 국민의 협력과 참여를 확보하면서 효율적으로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의 도입이 절실하게 되었다. 미국은 이미 행정법을 이해조절법으로 인식하여 행정과정에서의 국민들의 참여를 독려하여 왔다. 그리하여 연방 분쟁 해결 절차로서 ADR이 개발·정착되어 국민들의 협력, 참여의 기회와 효율성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면서 합리적으로 행정 분쟁을 해결하고 있다. 연방 ADR에 대한 당사자들의 만족도가 재판의 만족도보다 높게 측정되어 연방 분쟁 해결에 있어서 ADR은 더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연방 분쟁에서 ADR이 실질적으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를 고찰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어떤 연방 분쟁이 ADR로 해결하기에 적합한지, ADR의 유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중립인은 어떻게 선정하고 실제 ADR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그리고 연방 ADR이 가장 큰 성과를 거둔 공무원 직장 내 분쟁과 연방 계약분쟁을 소개하여 우리나라의 행정 ADR의 개발·시행에 기여할 수 있는 바탕으로 삼고자 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행정 ADR제도로는 환경분쟁조정과 같은 행정조정, 행정심판에서의 사실상 조정, 그리고 행정소송에서의 사실상 조정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정책 형성, 정책 결정, 정책 집행의 전 과정에서의 갈등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공공기관의갈등관리에관한법률(안)이 2005년 4월에 입법예고 되었다. 아직 활발하지 않은 우리나라의 행정 ADR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우선 행정을 통제대상에서 이해조절자로서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미국과 같이 ADR을 정부가 확고한 의지로 시행하여 많은 인재를 길러내고, 다양한 ADR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의 공무원 직장 내 분쟁과 계약사건에서도 ADR의 효과적인 시행 가능성을 타진하고 최대한 공익과 사익을 조화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문제의 제기 = 1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2 Ⅱ. 미국 연방 ADR의 의의와 유형 = 4 A. 연방 ADR의 의의와 현황 = 4 B. 연방 ADR의 연혁 = 4 1. 역사적인 배경 = 4 2. 최근 의회의 입법 = 6 3. 최근의 대통령령 = 7 C. 연방 ADR의 분쟁해결수단으로서의 가치 = 8 1. 신속성 및 경제성 = 8 2. 예측가능성과 자기결정성 = 9 3. 관계의 개선 = 9 4. 만족도의 증가 = 10 D. 연방 ADR의 장애요소 = 11 E. 연방 분쟁의 분류 = 11 1. 연방 분쟁 중 ADR이 적합한 사건 = 11 2. 연방 분쟁 중 ADR이 적합한지 의문이 드는 사건 = 13 3. 연방 분쟁 중 ADR이 부적합한 사건 = 14 F. 연방 ADR의 유형 = 15 1. 분쟁해결스펙트럼 = 15 2. 조정 (Mediation) = 16 3. 조기중립인평가 (Early Neutral Evaluation) = 17 4. 약식심리 (Minitrial) = 19 5. 약식배심원심리 (Summary Jury Trial) = 19 6. 중재 (Arbitration) = 20 7. 혼합절차 (Hybrid Processes) = 23 Ⅲ. 미국 연방 ADR의 진행절차 = 25 A. 연방 ADR에서의 중립인의 선정 = 25 1. 중립인들의 유형 = 25 가. 민간영역의 중립인들 = 25 나. 정부 중립인들 = 26 다. 법원과 연계된 중립인들 (Court-Connected Neutrals) = 27 2. 중립인 선정 시 고려사항 = 28 가. 경력 = 29 나. 교육의 정도 및 전문지식의 유무 = 29 다. 신뢰성과 편견의 유무 = 30 라. 성향 = 31 (1) 평가적 중립인 (Evaluative Neutrals) = 31 (2) 촉진적 중립인 (Facilitative Neutrals) = 32 (3) 변혁적 중립인 (Transformative Neutrals) = 32 (4) 혼합적 중립인 (Hybrid Style) = 33 3. 중립인 선정절차 = 33 가. 명단에서의 선정 = 33 나. 외부인에 의한 선정 = 34 다. 1인 이상의 중립인 선정 = 34 라. 비용조정 = 35 마. ADR 합의 = 36 B. 연방 ADR을 위한 준비 = 37 1. ADR 시작시기의 결정 = 37 가. 행정청 단계·연방 법원 단계 = 37 나. 증거조사(Discovery) 전·후 = 38 2. ADR 위한 사건 분석 = 39 3. 사전 ADR 성명서(pre-ADR statement)의 준비 = 41 4. ADR 참석자의 확정 = 42 5. 합의권한의 문제 = 44 C. 연방 ADR에서의 변론 = 46 1. 초기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 = 47 2. 최초진술 (Opening Statements) = 48 가. 최초진술의 주요내용 = 48 나. 최초진술의 접근태도 = 49 3. 분리개정(separate session)에서의 변론 = 50 가. 일반적인 고려사항 = 50 나. 중립인의 효과적 사용 = 51 (1) 반작용적 가치절하(reactive devaluation)의 최소화 = 51 (2) 현실성 테스트 (reality testing) = 51 (3) 중립인이 독단적인 경우 = 52 4. 합동개정(joint session)에서의 변론 = 53 5. 변론과정에서의 난관 극복 = 54 가. 위험분석 (risk analysis) = 55 나. 중립인의 평가(evaluations)와 제안(proposals) = 56 6. ADR에서의 협상전략 = 57 가. 최초제안 (Opening Offers) = 57 나. 협상의 진행 = 58 다. 최후의 협상카드 (The Bottom Lines in Negotiation) = 59 7. ADR의 종료 = 60 D. 연방 ADR의 비밀유지 = 61 1. 비밀유지의 중요성과 그 제한 = 61 2. 연방 행정기관 ADR에서의 비밀유지 = 62 가. 중립인의 비밀유지 의무 = 62 나. 당사자들의 비밀유지의무 = 64 다. 합동개정(joint sessions)에서의 비밀유지 = 64 라. 공개절차 = 66 마. 감사관(Inspectors General)과 같은 수사목적의 정보 요청 = 66 3. 연방법원 ADR에서의 비밀유지 = 68 가. 연방증거법 (Federal Rules of Evidence) = 68 나. 1998년 ADR법 (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 Act of 1998) = 69 다. 지역법원규칙 = 70 라. 연방조정에 적용되는 판례법 = 70 마. 연방보통법 (Federal Common Law) = 71 바. 주 특권법 (State Privilege Law) = 73 4. 연방 ADR 시행과정에서의 비밀유지 = 74 가. ADR 대화의 조사가능성 = 74 나. 비밀유지계약 = 74 다. 보호명령 (Stipulated Protective Orders) = 75 라. 연방문서관리법(the Federal Record Act)의 문제 = 76 마. 비밀유지에 대한 중립인의 성명서 = 77 Ⅳ. 미국 연방 ADR의 적용영역 = 80 A. 연방 직장 내 분쟁에서의 ADR = 80 1. 연방 고용불평등 분쟁에서의 ADR = 80 가. 고용불평등 분쟁에서의 ADR의 의미 = 81 나. 연방 고용불평등 불만제기절차 = 83 다. 연방 고용불평등 분쟁을 위한 ADR 프로그램들 = 84 (1) ADR 프로그램의 핵심원리 = 85 (2) 고용평등위원회의 조정 프로그램 = 87 2. 연방 고용불평등 분쟁 해결을 위한 ADR의 사용 = 87 가. ADR 절차의 선택 = 88 나. 중립인의 선정 = 89 다. ADR의 준비 = 89 라. 당사자들의 이해관계 = 90 마. 주요한 고용불평등 분쟁과 그 해결 = 91 (1) 고용상의 괴롭힘 (Harassment) = 92 (2) 승진누락 (Nonselection for Promotion) = 92 (3) 합리적인 시설(Reasonable Accommodation)의 요구 = 92 (4) 업무평가 (Performance Appraisal) = 92 (5) 징계 (Disciplinary Action) = 92 바. 고용불평등 분쟁 합의에서의 법적인 문제 = 93 3. 연방 고용불평등 이외의 분쟁에 대한 ADR = 94 가. 행정적인 불만에 대한 ADR = 94 나. 실적제보호위원회 (Merit System Protection Board) = 95 다. 특별조사국 (Office of Special Counsel) = 95 라. 연방노사관계청 (Federal Labor Relations Agency) = 96 마. 연방조정·알선국 (Federal Mediation and Conciliation Service) = 97 4. 분쟁해결센터(Ombuds Offices) = 98 B. 연방 계약분쟁에서의 ADR = 101 1. 연방 계약분쟁에 대한 ADR 법과 규칙들 = 102 가. 행정분쟁해결법 (Administrative Dispute Resolution Act) = 103 나. 계약분쟁법 (Contract Dispute Act) = 103 다. 연방조달규칙 (Federal Acquisition Regulation) = 104 라. 연방행정명령과 정책들 (Federal Executive Orders and Policies) = 106 2. 연방 계약분쟁에서의 ADR의 사용 = 106 가. 계약분쟁과정 = 107 나. ADR이 적합한 사건들 = 107 다. 입찰항의(bid protest) 사건들 = 108 라. 시기 = 110 마. 계약분쟁에서의 ADR절차와 중립인의 선택 = 112 (1) 합의심사관 (Settlement Judges) = 112 (2) 구속적 결정을 내리는 약식 재판 (Summary Trial with Binding Decision) = 114 (3) 사적인 중재 (Private Arbitration) = 115 (4) 약식심리 (Minitrial) = 115 (5) 분쟁심사위원회 (Dispute Review Board) = 115 (6) 사적 조정 (Private Mediation) = 116 (7) 연방 청구법원(the Court of Federal Claims)에서의 ADR = 116 바. 계약 ADR을 위한 준비 = 117 사. 계약 ADR에서의 변론 = 120 Ⅴ. 미국 연방 ADR의 평가와 우리나라에의 시사점 = 122 A. 미국 연방 ADR의 평가 = 122 1. ADR 친화적인 미국의 법문화 = 122 2. 공·사영역에서의 ADR의 발전 = 122 3. ADR에 대한 학문적·실무적 연구 = 124 B. 우리나라 행정 ADR을 위한 제언 = 125 1. 우리나라에 있어서 행정 ADR 도입의 필요성 = 125 2. 우리나라의 행정 ADR 제도 = 127 3. 우리나라 행정 ADR을 위한 제언 = 129 가. 법원과 ADR = 129 나. 행정기관과 ADR = 130 다. 행정 ADR 연구의 필요성 = 131 라. 미국 연방 ADR의 적용영역에 비추어 본 개선점 = 132 (1) 우리나라의 공무원 직장 내 분쟁해결제도의 개선점 = 132 (2) 우리나라의 행정조달분쟁에 대한 개선점 = 134 Ⅵ. 결론 = 136 참고문헌 = 138 ABSTRACT = 14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3972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美國 聯邦 ADR制度에 관한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 for Federal Dispute Resolution in the U.S-
dc.creator.othernameCho, Min-Jung-
dc.format.pageⅷ, 14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법학과-
dc.date.awarded2005.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법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