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2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미선-
dc.creator김미선-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20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20Z-
dc.date.issued199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564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820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564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정신지체자의 성적 발달에 따라서 교육과 지도를 맡아야할 정신지체자의 부모와 교사의 성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가 어떠한가를 밝히는데 있으며, 나아가 정신지체자의 성교육에 대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중·고등부 정신지체자의 부모와 교사 각 60명씩으로 모두 120명이다. 성교육 인식 정도는 (1) 성윤리에 대한 태도, (2) 성교육에 대한 태도, (3) 성욕구에 대한 태도, (4) 성교육 지도와 의견 등 4가지로 나누어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검사결과는 t검증과 χ^(2)검증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정신지체 아동의 부모와 교사간에는 성윤리에 관한 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교사가 부모보다 성윤리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었다. 2. 정신지체 아동의 부모와 교사간에는 성교육에 관한 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교사가 더 긍정적이었다. 3. 부모와 교사간에는 성욕구에 관한 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 부모와 교사간에는 성교육 지도내용 중 윤리적인 측면의지도 내용에는 부모는 가족과 나를, 교사는 성역할을 중점적으로 지도하는 것으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생리적인 측면의지도 내용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5. 부모와 교사간에는 성에 대한 지식의 습득원에 있어서 부모는 대중매체에서, 교사는 학교에서 배운 정도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6. 부모와 교사간에는 정신지체자 성교육 방향에 있어서 부모는 아동의 신체발달에 부응하여 성적지식과 성윤리를 가르친다와 알게될때까지 놔둔다로 나타났고 교사는 성윤리를 가르친다는 의견이 지배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7. 부모와 교사간에는 성교육의 담당자에 대한 생각에 있어서 부모는 다양한 의견을 지니고 교사는 학교와 가정이라고 하여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정신지체자 성교육에 대하여 교사가 더 긍정적 태도를 지님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성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부모의 태도 개선을 위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분석결과 교사집단의 지식도 체계적인 것이 못되므로 효과적인 성교육 지도를 위한 교사의 재교육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는 성교육 지도를 위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 교사를 위한 성교육 전반에 걸친 지지체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to examine how teachers and parents. who are responsible for the education of the mentally Retarded with their sexual development. understand sex education and the obtain basic data about their sex educa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are 60 parents and 60 teachers of mentally retarded middle and high special schools for both sexes. The study was conducted utilizing a questionnaire with 33 items, which include the attitude for sexual morality, sex education and sexual desire, and the guidance and opinion of sex education. The result of the study ware obtained by employing-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4 C.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정신지체자의 성교육 = 6 1. 성성숙도 = 10 2. 정신지체자의 성에 대한 지식과 태도 = 11 3. 정신지체자의 성적 불안 = 13 4. 성교육의 필요와 적응행동 문제 = 14 B. 성교육과 관계자 = 17 1. 성교육과 부모 = 17 2. 성교육과 교사 = 19 3. 성교육 관계자의 태도 = 21 C. 정신지체자의 결혼 = 22 Ⅲ. 연구 방법 = 26 A. 연구대상 = 26 B. 검사도구 = 26 C. 검사 절차 및 채점 = 28 D. 자료의 처리 = 29 Ⅳ. 결과 = 30 Ⅴ. 논의 및 제언 = 40 A. 논의 = 40 B. 제언 = 42 참고문헌 = 44 부록 = 53 ABSTRACT = 7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9853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title정신지체자의 성교육에 대한 교사 및 부모의 인식에 관한 일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7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1990.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