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소와 의미망을 활용한 중국어 어휘 지도 방안

중국어의 특성상 造語力이 강한 단음절 형태소는 많은 어휘를 파생시키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높은 학습효율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중국어 초,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형태소와 의미망을 활용한 어휘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학습 형태소와 파생어휘 선정을 위해 대외한어 교학의 근거가 되는 HSK어휘중 기본어휘에 해당하는 甲級어휘 1033字와 乙級어휘 2018字를 분석하였다. 한국에서는 따로 제시하는 어휘목록이 없으므로 중국어 교과서 제작의 근간이 되는 교육부 기본어휘표를 대상으로 한다. 중요한 기초어휘는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기 때문에 6차, 7차, 7차개정 교육과정의 중국어 기본어휘표 중에서 공통어휘 668字를 대상으로 造語빈도를 조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해 한국인 학습자가 쉽다고 느끼는 한자를 우선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HSK, 교육부 기본어휘표의 공통 형태소와 한자자격시험(한국어문회)의 기초한자 150字(7, 8級)를 비교하여 ‘不, 車, 出, 地, 電, 來, 老, 面, 年, 前, 然, 人, 上, 生, 天, 下, 心, 學, 一, 子’ 20字를 선정하였다. 또한 선정된 형태소를 중심으로 Ⅳ-A장에서는 의미망과 反意語를 활용한 지도방안을, Ⅳ-B장에서는 자립형태소와 의존형태소를 활용한 지도방안을 다루었다. 造語力이 강한 형태소를 중심으로 파생어휘를 확장해가는 방법은 기존에 알고 있는 한자를 이용하여 새로운 단어를 추측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방법은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가능하게 하여, 효율적인 어휘학습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본 논문과 같은 어휘의 데이터베이스화는 교수자의 수업준비에 대한 부담을 감소시키고, 학습자에게 추가적인 학습자료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형태소별 어휘교안은 교재의 종류에 상관없이 계속해서 자료를 정교화하여 축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현장의 실제 조사를 통해 빈도 이외의 어휘용법과 학습시기 등을 다각도로 분석한 많은 어휘 지도안들이 더 축적되어야 할 것이다.;汉语的特征是造语力强的单音节语素可以衍生为很多词汇,利用这个,可以期待达到很高的学习效果。因此,本论文提出了对学习汉语的初,中级学习者,灵活使用语素和词意的词汇指导方案。 为学习语素,选定衍生词汇,我们对作为对外汉语教学的依据的HSK词汇中有关的甲级词汇1033字和乙级词汇2018字进行了分析。在韩国因为没有另外提供的词汇目录,所以只能以汉语教科书编辑时使用的教育部基本词汇表为对象。重要的基础词汇即使经过很长时间也还是保持原来的意义,所以第六次,第七次修订的教育课程的基本语序中以共同词汇668字为对象对造句频率进行了调查。 本论文为提高学习效率,首先想使用韩国人学习者认为比较容易的汉字。为此,比较了HSK,教育部基本词汇表的共同词汇和汉字资格考试(韩国语文会)的150个基础汉字,选定了 ‘不,车,出,地,电,来,老,面,年,前,人,上,生,天,下,心,学,一,子'20个字。并且以选定的语素为中心,作成了IV-A章中活用词意和反意词的指导方案,IV-B章中活用自由语素和依存语素的指导方案。 以造语力强的语素为中心,扩张衍生词汇的方法是利用现已知道的汉字推测新的单词。这些方法可以使学习者愉快地(能动地)参与,有效率地学习词汇。 词汇的数据库可以减少教授者在讲课准备时的负担,能给学习者提供追加的学习资料。而且各语素和词汇教案与教材的种类无关,有可以积累材料的优点。为此,通过现场的实际调查,多方位分析频率以外的词汇用法和学习时机等,积累等多的词汇指导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