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교감의 윤리적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오늘날 교육행정은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이라는 중대한 과제를 안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교 현장에서의 실천이 뒤따라야만 하고 실제로 이를 실천하는 주체이자 리더인 교육행정가의 관점 변화가 요구된다. 즉 지금껏 교육행정이 관심을 가졌던 효율성, 가치중립성, 위계조직에서의 역할 수행 등 효율적 행정에 중점을 둔 방식에서 탈피하여 조직 구성원의 주관성을 인정하고 참여를 확대하며 권력을 공유하는 등 올바른 행정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학교 구성원들이 진정으로 공유하는 가치를 중심으로 학교를 운영해야 하며 개인들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지켜야 할 도리, 바로 윤리적 측면을 교육행정가들이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때 윤리나 도덕성은 개인적인 선호나 편견, 취향으로써 다루어질 문제가 아니라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어떤 행위를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할 때 그 근거를 제시하는 데 있어 기준이 되는 개념으로 파악해야 한다(Starratt, 1991). 따라서 교육행정가의 윤리적 측면은 개인의 선호나 취향으로 취급될 문제가 아니라 객관적인 기준과 판단으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고 이는 조직 구성원들의 인식으로 판단되어지므로(Strike, Haller & Soltis, 1996) 객관적인 방법으로도 규명이 가능하다고 여겨진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윤리적 이론의 실제가 어떠하고 교육행정가의 윤리적 접근이 조직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교육행정가 중에서도 현장에서 교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실제 학교 운영에 있어 교사에게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교감을 대상으로 그의 윤리적 리더십과 윤리적 리더십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 중 윤리적 성실성을 교사들이 인식하는 데 있어 교사, 교감, 학교의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조직몰입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국내외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윤리적 리더십과 윤리적 성실성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 및 정의를 고찰하고 이들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실제 학교 현장에 이를 적용하고자 경기도교육청 제 1청사 소속 중학교와 일반계 고등학교를 각각 20개교씩 단순무선표집한 후 각 학교별로 교감과 1년 이상 근무한 교사를 대상으로 다시 800명을 단순무선표집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때 윤리적 리더십은 Brown, Trevino와 Harrison(2005)이 개발한 ELS(Ethical Leadership Scale), 윤리적 성실성은 Craig와 Gustafson(1998)이 개발한 PLIS(Perceived Leader Integrity Scale), 조직몰입은 Allen과 Meyer(1990), 손소빈(2001)의 문항을 접목하여 학교 현장에 맞게 수정한 후 사용하였다. 이들 조사도구의 신뢰도는 0.928, 0.967, 0.671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14.0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test, Welch-Aspin 검정, one-way ANOVA, two-way ANOVA 및 Scheffè 사후 검정, 단순회귀분석(simple regress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이용하여 다양하게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학교별로 윤리적 리더십과 윤리적 성실성의 총점 및 평균을 구해보았을 때 Craig & Gustafson(1998)의 기준 등에 따르면 대부분의 학교에서 교사들이 인식한 교감의 윤리성은 평균 이상으로 매우 높게 인식한다고 나타났다. 그 후 교감의 윤리적 리더십과 윤리적 성실성을 교사들이 인식하는 데 있어 어떠한 변인들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교사의 경우 교직이수방법, 직위, 현 학교 근무 년 수, 교감의 경우 성별, 학력, 교직 이수 방법, 교사 근속 년 수, 현 학교 근무 년 수, 학교의 경우 학교급과 학교 설립 형태에 따라 교사들이 교감의 윤리적 리더십을 인식하는 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교사들이 교감의 윤리적 성실성을 인식하는 데 있어서도 교사의 경우 직위, 현 학교 근무 년 수, 교감의 경우 성별, 학력, 교직 이수 방법, 교감 근속 년 수, 교사 근속 년 수, 현 학교 근무 년 수, 학교의 경우 설립 형태와 학급 수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교사, 교감, 학교의 배경변인 중 교감의 배경변인에 따라 교사들이 교감의 윤리적 리더십과 윤리적 성실성을 인식하는 데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많이 나타났다. 그리고 이렇게 나타난 윤리적 리더십과 윤리적 성실성은 조직몰입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이를 더 세부적으로 조직몰입의 세 영역인 감정몰입, 근속몰입, 규범몰입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감정몰입과 규범몰입에도 윤리적 리더십과 윤리적 성실성이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하지만 윤리적 리더십이 근속몰입에는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았고 윤리적 성실성은 오히려 근속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나 그에 대한 원인과 윤리적 리더십, 윤리적 성실성 이외에 다른 어떤 변인들이 근속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추후 연구에서 면밀히 분석해 보아야 할 필요가 있겠다. 종합해보면 윤리적 리더십과 윤리적 성실성은 여러 가지 배경변인에 따라 교사들이 인식하는 데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조직몰입에는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다. 윤리는 교육행정이라는 직무의 한 부분이고 사실상 중요한 요소이다. 그리고 교감을 비롯한 교육행정가는 교원평가 및 학교평가, 교사봉급, 성과급 측정, 학부모 관리, 재정 등을 다루는 만큼 공정성, 형평성, 정당성, 민주성 등 모든 윤리적 측면을 다루게 마련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교육현장에서 교육행정가의 윤리적인 측면을 직접적으로 거론하는 일은 매우 껄끄럽게 여겨지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 연구를 계기로 아직까지는 교육계의 윤리성이 다른 조직보다는 높음을 확인하였고 실제 교감의 윤리성도 양적으로 측정 가능함을 알게 되는 기회가 되었다고 본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교감의 어떠한 행동이 윤리적인 행동인지 보여주는 사항들을 보기로 제시함으로써 윤리적인 행동의 기준을 제공해 주었고 윤리적 리더십과 윤리적 성실성을 구체적인 사항에 적용하여 모든 조직 구성원들이 상황에 맞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윤리적 사고를 하는 데 도움을 주리라 예상한다. 더불어 교감을 포함한 교육행정가와 교육활동에 관계된 모든 구성원들이 자신의 윤리적 측면을 피드백 받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이와 함께 윤리적 리더는 정직, 신뢰, 보살핌, 직원과 타인에 대한 관심, 그리고 공정하고 원칙중심의 의사결정으로 인해 조직 구성원의 긍정적인 태도에 영향을 주고 조직몰입과 같은 학교 조직 효과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서 다시 한 번 윤리적 문제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감을 비롯한 교육행정가를 배출하는 사범대학이나 교육대학원에서 지금껏 윤리적 측면을 많이 간과하고 소홀히 한 대목이 교육현장에서의 여러 가지 윤리적 문제를 일으키게 했다고 본다. 따라서 사범대학이나 교육대학원에서도 교육적 측면에서 윤리적 리더가 되도록 가르치는 방법을 고민하고 인성과 가치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여야 하는데, 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usefulness of the ethical theory in school and the importance of administrator's ethical approach in school. I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ethical leadership of assistant principal, who have a close relationship with teachers in school and can exercise great influence on them, and ethical integrity on organization commitment. Brown, Trevino & Harrison's ELS (Ethical Leadership Scale, 2005) was used for measuring ethical leadership. Craig & Gustafson's PLIS (Perceived Leader Integrity Scale, 1998) was used for measuring ethical integrity. Allen and Meyer's questionnaire (1990) and Son's questionnaire (2001) were used for investigating organization commitment. I sampled 20 middle schools and 20 high schools, 800 teachers.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14.0 program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which were collected by using questionnaires. I used frequency analysis, T-test, Welch-Aspin test, one-way ANOVA, two-way ANOVA, Scheffè post-hoc analysis, simple regress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s. First, the ethical leadership and ethical integrity of the assistant principal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higher scores in most schools according to Craig & Gustafson's criteria (1998). Second, teachers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t assessment of the ethical leadership of assistant principal depending on type of teaching curriculum, position and teaching period in present school in terms of teacher variable.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t assessment of the ethical leadership of assistant principal depending on scholarship, sex, type of teaching curriculum, teaching period in present school and total length of teaching service in terms of assistant principal variable.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t assessment of the ethical leadership of assistant principal depending on school type and established form of school in terms of school variable. Third, teachers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t assessment of the ethical integrity of assistant principal depending on position and teaching period in present school in terms of teacher variable.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t assessment of the ethical integrity of assistant principal depending on scholarship, sex, type of teaching curriculum, working period in present school, working period of assistant principal service and total length of teaching service in terms of assistant principal variable.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t assessment of the ethical integrity of assistant principal depending on school type and established form of school in terms of school variable. In particular, there was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 strong relation between the assistant principal variable and the ethical integrity and leadership of assistant principal. Fourth, the ethical integrity and leadership had a positive effect on organization commitment including affective commitment and normative commitment. But the ethical integrity had a negative effect on continuance commitment.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research into other variables affecting continuance commitment. In conclusion,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t assessment of the ethical leadership and ethical integrity of assistant principal depending on variables. And the ethical integrity and leadership had a positive effect on organization commitment Actually it is hard to mention education administrator's ethic in educational circles. Nevertheless, this study should present a couple of significant results like quantitative measurement of ethic of educational circles and the ethical feedback. In addition, it is important to recognize that the ethical integrity and leadership have strong relation to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such as organization commitment. I hope that educational administration in school will be based on eth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