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사의 학급경영에 대한 학부모의 기대와 정보습득 분석

A Study on Parents` Expectations & Informations Acquirement about Classroom Management

본 연구는 교사와 학부모가 만족하는 바람직한 학급경영 실현을 위해 학부모의 학급경영 영역별 구체적인 기대 내용을 분석하여 학부모가 만족하는 학급경영 실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그리고 학부모가 학급경영에 대한 정보를 어느 정도 갖고 있으며, 어떤 방법을 통해 정보를 얻게 되었는지를 분석하여 학급경영에 대한 학부모의 정보습득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급경영에 대한 관심이 어느 정도이고, 부족한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효과적인 전달 방법으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급경영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의 장을 마련할 수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학급경영에 대한 초등학교 학부모의 기대는 어떠한가? 1-1. 학급경영의 영역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은 무엇인가? 1-2. 학급경영의 방향에 대한 기대는 무엇인가? 1-3. 학급경영의 영역별 구체적인 기대는 무엇인가? 2. 학급경영에 대한 정보 습득과 관련된 학부모의 의견은 어떠한가? 2-1. 학급경영에 대한 정보를 어느 정도 갖고 있는가? 2-2. 학급경영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어떤 방법이 도움이 되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탐구하기 위해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하고 있는 10개 초등학교 학부모 37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 307부를 최종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도구는 면담과 선행연구 분석으로 3단계에 걸쳐 작성되었다. 설문조사 결과는 SPSS ver 1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표본의 인구 통계적 요인과 교사의 학급경영에 대한 학부모의 기대 분석은 빈도수와 백분율을 산출하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학년별, 성별, 학업성취수준별 학급경영 영역에 대한 정보습득정도와 정보를 얻는 방법을 분석하기 위하여 t검증과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는 학급경영의 영역 중 교과학습지도와 생활지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학부모는 교과학습지도와 생활지도에 대한 정보를 가장 많이 갖고 있었으며, 학급경영의 영역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으로 76.9%의 학부모가 교과학습지도와 생활지도라고 응답했다. 또한 기대하는 학급경영의 방향으로 66.1%의 학부모가 바람직한 인성지도와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중점을 두는 경영이라고 응답했다. 성적 서열주의, 경쟁주의로 특징 지워지는 현 교육상황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 학부모들은 교과학습지도 못지않게 생활지도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사는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와 함께 학생들의 인성함양과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에 노력을 기울여야한다. 또한 학교와 가정이 연계하여 교과학습지도와 생활지도를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학부모의 교육 참여를 이끌어내도록 노력해야한다. 둘째, 학부모는 교사의 학급경영 지도방법에 관해 영역별 기대양상을 다르게 보였다. 학부모는 문제지도, 안전지도에 관해서는 학생 자율에 맡기며 친절하게 지도하기를 기대하였고, 급식지도, 청소지도, 좌석배치에 관해서는 교사가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엄격한 기준에 의해 지도해주기를 기대하였다. 학부모는 학급의 문제지도 방법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불러서 타이르는 것을 기대하였고, 안전지도 방법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자치적으로 규칙을 정하여 지키도록 하는 것과 훈화로써 지도하는 것을 기대하였다. 또한 질서와 문제 행동 예방에 중점을 두는 학급경영과 전체적으로 조용하고 질서 정연한 학습 분위기를 기대한다고 응답한 학부모는 거의 없었다. 반면에 많은 학부모들은 학생들이 편식하지 않고, 모든 반찬을 먹도록 교사가 엄격하게 급식을 지도하고, 같이 동참하여 적극적으로 청소를 지도하며, 교사가 정한 기준에 의해 좌석을 배치해주기를 기대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의 건강과 관련되고, 학생 스스로가 처리하기 힘든 상황에 대해서 학부모는 교사가 엄격하게 지도해 주기를 기대하지만, 문제행동에 대해서는 교사가 자상하고 친절하게 지도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학교 관리자는 질서정연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교사를 선호하며, 교사 또한 문제행동이 반복되지 않도록 엄격하게 문제를 지도하려고 애를 쓴다. 또한 학급당 40명 이내의 많은 학생이 편성되기 때문에 편식이 심한 학생에게만 교사가 매달려 억지로 밥을 먹게 하기는 힘들다. 따라서 문제지도와 급식지도에 대해서는 교사와 학부모 간에 갈등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셋째, 학부모는 학급경영에 대한 정보를 보통 이상으로 갖고 있었다. 학부모의 영역별 정보습득 정도는 평균 3.0 이상이며, 영역별 하위문항에 대해서도 특별활동지도의 자치활동을 제외하고, 모두 3.0 이상의 평균점수를 나타냈다. 하지만 4.0이상의 정보를 갖고 있다고 응답한 하위문항은 없는 것으로 보아 구체적이고, 자세한 정보가 아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정보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부모는 자녀의 과제, 평가, 학교적응, 행사 등 자녀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고, 학부모 참여가 요구되는 항목에 대해서는 정보를 비교적 많이 갖고 있었으나 교사의 활동 및 지도 내용 등에 대한 정보는 비교적 적게 갖고 있었다. 따라서 학교는 학부모 상담 기간을 지정하여 교사와 학부모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 교사는 구체적인 학급경영 정보를 알리는 데 앞장서서 학부모의 학급경영에 대한 관심과 긍정적인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겠다. 넷째, 학부모는 공식적이고 집단적인 의사소통 방법보다 비공식적이고 개별적인 의사소통 방법이 정보습득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였다. 학부모는 정보습득에 학년 초 실시되는 학부모총회보다 알림장 및 쪽지 등의 방법이 도움이 많이 된다고 응답하였다. 학부모총회의 목적은 학부모에게 담임교사를 소개하고, 1년 동안의 학급경영 방향과 지도방향을 알리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학부모총회에 대한 학부모의 반응이 가장 적었다. 따라서 교사가 학년 초에 학급경영 방향, 구체적인 계획 등이 적힌 가정통신문이나 학급 소식지 등을 학기 중에 2~4번 발송하는 것이 학부모의 정보습득에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날마다 기록하는 알림장을 학생들이 성실하게 기록하도록 교사가 관심을 갖고 지도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변인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변인별 유의한 차이는 거의 없었지만 학업성취수준이 상위권인 자녀를 둔 학부모는 자녀와의 대화를 통해 얻은 정보가 효과적이었다고 응답했고, 중위권, 하위권 자녀를 둔 학부모는 교사와의 전화를 통한 상담 또는 직접 개별면담이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여 교사가 정보를 전달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다섯째, 가정한 변인에 대한 차이가 크게 드러나지 않았다. 학급경영에 대한 정보습득에 관해서는 교과학습지도와 생활지도 영역에서 자녀의 학년, 학업성취수준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지만 성(性)에 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거의 없었다. 또한 학급경영에 대한 기대에 관해서는 학년, 성(性), 학업성취수준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거의 없었다. 다시 말하면, 학급경영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은 자녀의 학년, 학업성취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교사에 대한 기대에 대해서는 자녀의 학년, 성(性), 학업성취수준에 관계없이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바람직한 학급경영을 하기 위해서 교사는 학생이 고학년일수록, 학업성취수준이 낮을수록 학부모에게 정보를 많이 제공해야 하며, 학부모가 기대하는 지도내용과 방법을 학급경영에 적용하여야겠다. 교사와 학부모 모두 만족하는 교사의 학급경영을 위해 교사와 학부모는 동반자적 입장을 가져야 한다. 교사는 학부모의 교육 참여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학부모 또한 자기 자녀만 관심 받기를 원하는 이기적인 생각이 아니라 질 높은 교육 실천을 위해 참여한다는 생각으로 서로 도움을 주고받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는 학부모에게 학급경영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주어야 하고, 학부모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부모가 학급경영에 대해 어떤 지도의 내용과 방법을 기대하는지 알아보고, 학부모가 학급경영에 대한 정보를 어느 정도 갖고 있으며, 어떤 방법을 통해서 정보를 받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실행하였다. 앞으로 학급경영에 대한 정보제공 차이에 따른 학부모의 만족도 차이, 학급경영에 대한 학부모 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만족도 및 학부모 참여 사례에 관한 연구가 더 많이 수행된다면 교사와 학부모가 만족하는 학급경영에 관해 보다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desirable classroom management to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order to do desirable classroom management, teachers have to know what is the parents` expectations about classroom management. & how much is the parents` informations For this study, we set research questions as follows. First, What are the parents` expectations about classroom management. Second, How much is the parents` informations about classroom management & What is the effective method for information aquirement. The study came to the following conclusion. First, Parents think instruction and guidance provinces importantly among classroom management provinces. Parents have most information about instruction and guidance and chose best important provinces are instruction and guidance. Therefore teachers develop teaching skills and make programs for helpful guidances. Second, Parents have different expectations aspect about classroom management. Parents wants to guide kindly about discipline and safety direction. But Parents wants to guide as strict standards about meal direction and cleaning direction and arrangement a seat. But teachers feels they have to bring up strictly. And teachers hardly bring students up to eat everything they are served. Because there are too many students in classroom. Therefore there is good chance of complication between teachers and parents. Third. Parents have informations above the average. Especially, Parents have instruction and guidance provinces` informations. But Parents didn`t know specific about classroom management. therefore, teachers do well to give classroom management plans & invite parents to school sometimes. Fourth, Best effective method for information aquirement are notes about students` behaviors and school plans written by students and teacher. Parents like to consult to teachers through privately methods. therefore teachers do well to give classroom notices and have one-to-one talk to parents. Lately, There is no difference according to child`s grade, child`s gender, child`s level of the grades. Parents who child are 1-2 grades, child are top-ranking have information about classroom management so much. But There is no difference about parents` expectation about classroom management according to child`s grade, child`s gender, child`s level of the grades. For desirable classroom management, teachers and parents should play the role of co-worker for each other. in order to help desirable classroom management, teachers should share information and listen to the voices of parents` demands about classroom management, parents should 󰡐participate through communication󰡑about classroom management with concer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