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지각한 학교문화와 교사 수업행동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School Culture and Teaching Behavior

수업은 학교에서 가장 핵심적인 활동이다.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교사의 개인적인 측면도 있을 수 있지만, 같은 능력의 교사라고 하더라도 어떤 학교에 소속되어 있어서 어떻게 하기를 요구되고 기대되는가에 따라서 교사의 수업행동 양상은 많이 달라질 수 있다. 각 학교는 그 학교 나름대로의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학교문화는 학교구성원들이 가지는 신념, 규범, 가치 등의 총체인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학교문화가 교사 수업행동에 얼마만큼의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어떤 학교문화를 가져야 바람직할 것인지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가 지각하는 학교문화와 교사 수업행동 간의 관계 연구를 통해 학교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바람직한 학교문화를 정립해 나가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학교문화의 개념과 하위 요인, 교사 수업행동의 개념과 하위 요인을 살펴보고, 교사의 배경요인에 따라 학교문화, 교사의 수업행동 지각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학교문화와 교사의 수업행동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으며 얼마만큼의 영향력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위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교사의 배경 요인에 따라 교사가 지각한 학교문화는 어떠한가? 가. 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나. 교사의 직급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다. 학교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교사의 배경 요인에 따라 교사가 지각한 교사 수업행동은 어떠한가? 가. 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나. 교사의 직급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다. 학교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학교문화와 교사의 수업행동은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 가. 학교문화와 교사 수업행동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나. 학교문화는 교사 수업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외국 문헌들과 선행 연구를 통하여 학교문화의 하위 요인으로 전문적 지향, 조직 구조, 학습 환경의 질, 학생 중심 교육의 4가지 요인과 교사 수업행동의 하위 요인으로 교과 이해 및 재구성, 학생참여와 동기유발, 학생 개개인에 맞는 교수·학습, 학습 환경 조성·유지, 전문적 교육자로서의 개발의 5가지 요인을 범주화하여 질문지를 제작하였다. 서울시 12개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294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설문 조사의 연구 결과에 따라 심층면접 대상자 4명을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통계된 통계 자료는 SPSS for Windows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 Scheffe 사후검정, Pearson 적률상관분석,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면담 자료는 전사한 뒤 각 영역에 맞는 내용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근무경력에 따른 학교문화의 차이는 하위 요인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학교문화의 하위 요소인 전문적 지향, 조직 구조, 학습 환경의 질, 학생 중심 교육의 4가지 측면 모두에서 21년 이상의 교사들이 가장 높게 지각하였고, 1~5년 미만의 교사들이 가장 낮게 지각하였다. 교사의 경력이 증가할수록 학교문화를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었다. 초등학교 교사들의 직급에 따른 학교문화의 차이는 학교문화의 하위요소 중 전문적 지향을 제외한 조직 구조, 학습 환경의 질, 학생 중심 교육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평교사보다 부장 교사가 학교문화를 높게 판단하고 있었다. 학교규모에 따른 학교문화의 차이는 하위 요인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전문적 지향, 학습 환경의 질 측면에서는 43학급 이상 학교의 교사들이 가장 높게 지각하였고, 조직 구조, 학생 중심 교육 측면에서는 35학급 이하 학교의 교사들이 가장 높게 지각하였다. 4가지 모든 측면에서 36~42학급 학교의 교사들이 가장 낮게 지각하여 소규모 학교, 대규모 학교가 중규모 학교에 비해 학교문화 지각 점수가 높았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근무경력에 따른 교사 수업행동의 차이는 하위 요인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교사 수업행동의 하위 요소인 교과 이해 및 재구성, 학생참여와 동기유발, 학생 개개인에 맞는 교수·학습, 학습환경 조성·유지, 전문적 교육자로서의 개발 5가지 측면에서 모두 21년 이상의 교사가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반면, 5가지 하위 요인 모두에서 1~5년 미만의 교사들이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내어 교사의 경력이 증가할수록 교사 자신의 수업행동을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있었다. 초등학교 교사들의 직급에 따른 교사 수업행동의 차이는 교과 이해 및 재구성을 제외한 학생참여와 동기유발, 학생 개개인에 맞는 교수·학습, 학습 환경 조성·유지, 전문적 교육자로서의 개발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5가지 하위 요인 모두에서 평교사보다 부장 교사가 자신의 수업행동을 높게 판단하고 있었다. 학교규모에 따른 교사 수업행동의 차이는 학생참여와 동기유발을 제외하고는 모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문화와 교사 수업행동은 높은 상관이 있었다. 학교문화의 하위 요인 중 특히 학생 중심 교육과 학습 환경의 질이 전체 교사 수업행동과 높은 상관을 보였다. 이는 교사의 수업행동은 궁극적으로 학생을 위한 것이기에 학교문화의 여러 측면 중에서 학생 관련 측면들이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학교문화가 교사 수업행동 각 하위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학습 환경의 질, 학생 중심 교육, 전문적 지향 측면이 높은 학교문화일수록 교사가 교과 이해 및 재구성을 잘 한다고 지각하였다. 조직구조, 학생 중심 교육, 학습 환경의 질 측면이 높은 학교문화일수록 교사가 학생참여와 동기유발을 잘 한다고 지각하였다. 학생 중심 교육, 학습 환경의 질, 전문적 지향 측면이 높은 학교문화일수록 교사가 학생 개개인에 맞는 교수·학습을 잘 한다고 지각하였다. 학습 환경의 질, 학생 중심 교육 측면이 높은 학교문화일수록 교사가 학습 환경 조성·유지를 잘 한다고 지각하였다. 전문적 지향, 학생 중심 교육 측면이 높은 학교문화일수록 교사가 전문적 교육자로서의 개발을 잘 한다고 지각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교사가 바람직한 수업행동을 하기 위해서 학교문화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각 학교의 구성원들은 교사가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지향하며 열린 구조 속에서 학습 환경을 조성해 나가서 학생 중심 교육을 하는 학교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The core of school education consists in teaching and educational activities. Personal factor such as instructor's ability can affect teaching, but teacher who have same ability can act differently according to school. Each school has its peculiar culture. School culture is the sum of the belief, standards, value that school members share. According to what kind of school culture, the result of school education can be very different. This study lays its purpose on recognizing the importance of school culture and then helping them establish desirable school culture through research on the relation between school culture and teaching behavior. In order to this, the researcher examined the concept and subfactors of school culture and the concept and subfactors of teaching behavior and then analyzed what differences exist in school culture and teaching behavior according to teachers' background factors and what also relations exist between school culture and teaching behavior. In order to attain the goals,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1. How do teachers recognize school culture in accordance with their environmental factors? 1) Is there any difference according to instructor's career? 2) Is there any difference according to instructor's class of position? 3) Is there any difference according to the scale of a school? 2. How do teachers recognize teaching behavior in accordance with their environmental factors? 1) Is there any difference according to instructor's career? 2) Is there any difference according to instructor's class of position? 3) Is there any difference according to the scale of a school? 3. What is the total relation of school culture and teaching behavior? Through reviewing literature and previous study, the researcher designed a questionnaire by selecting 4 subfactors of school culture, professional orientation, organizational structure, quality of the learning environment, student-centered focus, and 5 subfactors of teaching behavior, understanding and organizing subject matter, participating and motivating students, planning instruction for all students, creating and maintaining effective environment for student learning, developing as a professional educator. The researcher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f 294 teachers in 12 elementary schools in the Seoul area.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in terms of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d One-way ANOVA, Pearson's product moment correlation analysis, multivariate regression by using SPSS for Windows 15.0. Also the interview data are gathered and analyzed after have been transcribed. The following result were derived. First, there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school culture according to teachers' career, teachers' class of position, the scale of a school. The higher teacher's career, teachers' class of position rises, the higher they estimate the school culture. Teachers in bigger and smaller scale of a school estimated the school culture higher than teachers in middle scale of a school. Second, there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teaching behavior according to teachers' career, teachers' class of position, while teaching behavior according to the scale of a school didn't show differences. The higher teacher's career, teachers' class of position rises, the higher they estimate the teaching behavior. Third, regarding the relation between school culture and teaching behavior, there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the correlation coefficient, r=.692. Putting the results together, the researcher concluded that there i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school culture and teaching behavior. Accordingly, if school members interest in and make efforts for good school culture, they could contribute to enhancing students' educational accomplishments, facilitate desirable changes in teachers' teaching behavior and also generate qualitative improvement in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