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2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영란-
dc.contributor.author이정민-
dc.creator이정민-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57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57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otherOAK-00000005464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97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4648-
dc.description.abstract미래의 지식 기반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과학 교육은 일상생활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과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앞으로의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 교육을 더욱 확대하고 실천 가능한 방향으로 이끌어가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심 수업이 중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전의 성취 수준과 성별에 따라서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학생 208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험집단1은 전통적 강의식 수업과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반씩 섞어서, 실험집단2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만 실시하였다. 연구 단원은 「자극과 반응」단원으로 15차시에 걸쳐 수업처치를 하였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지는 이경훈이 개발한 과학에 대한 태도의 ABC척도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검사 결과 처리는 SPSS 12.0을 이용하여 공변량 분석(ANCOV A)과 이원공변량 분석(two-way ANCOVA)을 하였다.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과학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p< .01). 또한, 학업성취도의 향상을 위해서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통한 학업성취도의 향상은 성별과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 .05).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 결과,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과학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p< .01). 또한, 수업 여건이나 시간 등의 문제로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계속해서 실시할 수 없을 경우 수업의 반 정도만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실시해도 과학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통한 학업성취도의 향상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p> .05),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서는 중위와 하위 집단에서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과학에 대한 태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p< .05).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 중심의 과학 수업이 중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많이 실시할수록 학업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가 더 많이 향상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는 학습자 중심 교육을 더욱 확대하고 실천 가능한 방향으로 이끌어가고자 하는 과학교육의 목표에 맞추어 현재의 수업 환경에 맞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위한 다양한 자료의 개발과 적용 방법이 더 연구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21세기 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의 향상에도 직접적인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This study i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earner-centered lesson on academic achievement in science,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result of learner-centered lessons according to varying frequency then compared it to the previous level of achievement and find the difference between gender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08 students in the 2nd grader of middle school, pre- and post-test control group was employed. The control group was designed to have a traditional lecture-based class while experimental group 1 was assigned to have the mixture method of learner-centered class and traditional lecture-based class, and experimental group 2 was appointed to take Learner-centered lesson only. 「Stimulus and Response」was selected as the theme of the lecture for this study, and classes took more than 15 hours of lecture. Test was designed to assess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test material was composed based on the ABC scale developed by of Lee Kyung-Hoon. ANCOVA and two-way ANCONA were conducted together with SPSS 12.0. to attain the result. The results of this study reveals that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is can be improved by learner-centered lesson(p< .01).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keep conducting learner-centered lesson to inspire students to get better achievement. Also, it is found that the improvement of academic achievement through learner-centered lesson is neither depending on previous academic achievement levels nor genders (p> .05). Regarding the attitude toward science, after conducting learner-centered lesson, positive attitude was shown from the students. In order to keep having this positive and active attitude, it is crucial to have, at least, the mixture method of learner-centered class and traditional lecture-based class even though the desirable circumstance is not given. The improvement of attitudes toward science through learner-centered lesson is neither depending on gender (p> .05), nor depending on the previous level of students' achievement. In terms of level of studying achievement, it was found that learner-centered lesson was more effective to lieutenant groups and sub-groups(p <.05) than the top-ranked students in class. Through carrying out this research, learner-centered lesson is turned out very effective method to inspire student to have positive attitude, active behavior toward class. Another important result of this research is that learner-centered lesson should be conducted continuously to last these positive effects. The goal of science education is to broaden learner-centered lesson and make it happen widely. Along with this, various educational material and applicable method for the current educational circumstance should be developed. Furthermore research is considered to be necessary to prove that learner-centered lesson has direct effectiveness on creativity and ability to solve problems which are emphasized in current educ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B. 연구 내용 = 3 C.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학습자 중심 수업의 이론적 근거 = 4 1. 인지주의 학습이론 = 4 2. 구성주의 학습이론 = 5 B. 학습자 중심 교육 = 6 1. 학습자 중심 교육의 배경 = 6 2. 학습자 중심 교육의 성격 = 7 3. 학습자 중심 교육의 원리 = 8 4. 학습자 중심 수업의 유형 = 9 C. 선행 연구 = 17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19 A. 연구 대상 = 19 B. 연구 설계 = 19 C. 연구 절차 = 20 D. 검사 도구 = 22 1. 학업성취도 검사도구 = 22 2.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도구 = 23 E. 수업 처치 = 24 F. 자료처리 및 분석 = 29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30 A.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결과 = 30 1.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30 2. 성별에 따른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습자 중심 수업의 효과 = 32 3. 성취 수준에 따른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습자 중심 수업의 효과 = 35 B.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결과 = 38 1.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 38 2. 성별에 따른 과학에 대한 태도에 대한 학습자 중심 수업의 효과 = 41 3. 성취 수준에 따른 과학에 대한 태도에 대한 학습자 중심 수업의 효과 = 43 Ⅴ. 결론 및 제언 = 48 참고문헌 = 50 부록 1 학업성취도 검사지 = 55 부록 2 학업성취도 문항의 내용타당도 검사 결과 = 61 부록 3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지 = 62 부록 4 Jigsaw Ⅲ 협동학습 학습지도안 = 65 부록 5 문제중심학습(PBL) 학습지도안 = 67 부록 6 STAD 협동학습 학습지도안 = 68 부록 7 탐구학습 학습지도안 = 69 부록 8 발견학습 학습지도안 = 70 부록 9 전통적 강의식 수업 학습지도안 = 71 부록 10 Jigsaw Ⅲ 협동학습 활동지 = 73 부록 11 문제중심학습(PBL) 활동지 = 83 부록 12 발견학습 활동지 = 87 부록 13 전통적 강의식 수업 활동지 = 89 ABSTRACT = 9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5195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학습자 중심 수업이 중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creator.othernameLee, Jung Min-
dc.format.pagexi, 9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dc.date.awarded2009.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