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어병음방안의 문제점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발음 지도방안

Abstract

한어병음방안은 중국어 표음 도구로서, 제 2언어로서의 중국어를 학습하려는 외국인은 이를 반드시 알아야 한다. 그런데 한어병음방안의 표음 방식은 표기의 간편성과 명료성의 원칙으로 인하여, 실제 발음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한어병음방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학습자들은 한어병음 자체를 발음 기호로 받아들여 발음상의 오류를 범하기 쉽다. 본 연구는 실제 발음과 다른 한어병음방안의 표기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그것의 정확한 발음이 무엇인지를 운모를 중심으로 밝히고, 동시에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가 실제 발음과 다른 한어병음 운모 표기를 어떻게 발음하고, 인지하고 있는지를 조사함으로써, 학습자들이 한어병음 표기를 보고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도방안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에 근거하여, 실제 발음을 드러내지 못하는 한어병음 운모 표기를 /a/, /e/, /ü/, /uo/, /-iu/, /-ui/, /-un/, /ing/ 이렇게 총 8개로 귀결시켰다. 그리고 서울시에 위치하고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 여학생 20명을 대상으로 녹음과 설문의 방식을 통해, 이 8개 운모에 대한 학습자 발음양상 및 인지양상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학습자들은 8개 운모의 한어병음을 정확하게 발음하지도 인지하지도 못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런데 주목할 만 한 점은 이들 8개 운모에 대한 학습자의 인지 정확도가 발음 정확도를 웃돌았다는 점이다. 이는 학습자가 연습을 충분히 하기만 하면, 어렵지 않게 정확한 발음을 구사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결과이다. 본 연구는 학습자들의 발음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발음 지도방안을 설계하기 위해, 중국어 발음을 배우는 단계를 개념이해단계, 연습단계, 총괄평가단계로 나누고 각각의 단계에 따른 지도방안을 차시별로 설계하였다. 연구자가 제시한 지도방안은 이상적인 지도방안의 한 예로서, 이외에도 한국인 학습자가 중국어 발음을 정확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도방안은 다양하게 고안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한어병음방안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좀 더 효과적인 발음 지도방안이 앞으로 더욱 다양하게 제시되길 바라며, 아울러 연구자가 연구의 주된 범주로 삼은 운모 이외에도, 중국어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한어병음방안에 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될 것을 기대해본다.;汉语拼音方案是汉语的音标工具,将汉语作为第二语言的外国人必须熟知。 但由于汉语拼音方案的标音方式是以简单明了为原则,所以有时候无法正确标示实际发音。因此,没能正确理解汉语拼音的学生们很容易把汉语拼音本身误认为是一种发音记号,由此在发音时出现错误。 本论文以韵母为中心,研究哪些音在汉语拼音方案的标记中与实际读音不同,它们的正确发音是什么。同时,通过对学汉语的高中生与实际发音不同的汉语拼音方案中的韵母是如何发音,是否认识到其中不同等情况加以调查,设计出相应的一套能让学习者正确读解汉语拼音标记,并能正确发音的学习方案。这可说是本论文的研究目的所在。 本论文根据已有的研究成果,总结出/a/, /e/, /ü/, /uo/, /-iu/, /-ui/, /-un/, /ing/ 这八个韵母所标记的音与实际发音不同。以首尔市20名高中文科班的男女学生为研究对象,通过录音和调查问卷的方式对这八个韵母的发音和认知情况进行了调查。调查结果显示,学生们事实上并不能准确掌握和认识这八个韵母的正确读音。但是,值得注意的问题是学习者对这八个韵母的认知度高于发音的准确度。这意味着只要学习者进行充分的练习,就不难掌握正确的发音方法。 本研究为了设计出有效地提高学习者发音准确度的指导方案,将学习汉语拼音的阶段分为汉语拼音概念理解、练习、总结评价三个阶段,并按各个阶段设计了不同的指导方案。但本论文所提出的指导方案仅仅是一种理想的教学方案,除此之外,也可以作为参考资料在指导其他学习汉语的韩国人发音时使用。希望今后能够出现更多的可以解决汉语拼音方案发音问题的指导方法。同时,本论文主要研究范围仅限于韵母,期待今后进一步将汉语教学和汉语拼音方案相互联系起来,进行更为深入的持续性的研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