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20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연화-
dc.creator김연화-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51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51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5268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91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2689-
dc.description.abstract성경에 나타난 자연관은 오늘날 환경문제에 대한 윤리적인 책임과 창조의 질서를 깨닫고 인간과 환경과의 조화를 추구하게 한다. 따라서 건전한 자연관에 근거한 환경 친화적 가치관 형성에 성경적 자연관의 환경교육을 위한 접목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에 나타난 자연관과 환경윤리관련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제 7차 환경교육에 접목시켜 환경윤리의 새로운 가치관 형성을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의 내용과 방법은 크게 세 단계로 구분하였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제 7차 환경과 교육과정에 따른 인간, 물, 생물, 대기, 토양에 대한 내용을 추출하여, 이에 따른 중학교 환경, 고등학교 생태와 환경의 영역과 내용을 분석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구약성경 39권과 신약성경 27권을 토대로 자연생태관련 구절을 찾아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제 7차 환경 내용 영역과 구약 ᠊ 신약성경에서 조사된 자연관련 내용들을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윤리 가치관으로 접목시키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구약성경에서 인간 관련된 내용의 영역은 창세기를 비롯한 7권과 물 관련된 내용의 영역 3권, 생물 관련된 내용의 영역 6권, 대기 관련된 내용의 영역 3권, 토양 관련된 내용의 영역 5권이었으며, 신약성경에서는 인간 관련된 내용의 영역은 마태복음을 비롯한 5권과 생물 관련된 내용의 영역 3권, 물 관련된 내용의 영역 1권, 대기 관련된 내용의 영역 1권, 토양 관련된 내용의 영역 1권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같은 주제가 반복되어지는 영역은 생략하였으므로 조사된 영역을 나열한다면 더욱 많은 영역이 찾아질 수 있었다. 환경에 대한 위기의식은 자연의 소중함과 자연조재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환경보전 의식에 대한 대안 중의 하나는 성경에 나타난 자연관의 채택이며, 성경의 친환경적 가치 판단과 행동을 실천하는 환경 교육을 통하여 환경보전에 대한 의지와 판단능력 함양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제안된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의 자연관을 환경교육과 접목시키는 환경교육전략은 환경교육의 인식, 지식, 기능, 가치 및 태도, 참여 영역에서 특히 제 7차 환경 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가치관 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생각된다. ;The view of nature manifested in the Bible seeks after harmonization of man and environment, for the order of creation and ethical responsibility of environmental problems are important. Therefore, environmental education needed to be grafted into the biblical view of nature in order to form environment-friendly valu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nd comprehend the way the Old and New Testaments look at nature and matters related to environmental ethics. This effort likewise seeks to integrate its findings with the seventh grade environmental education in order to constitute new values for environmental ethics. As such, this study is divided into three major phases. In the first stage, efforts are made to draw something about the mature of man, water, and living creatures pursuant to the seventh grade environmental education curriculum. Environmental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ecology in high school, and spheres and contents of environment are then analyzed. In the second stage, natural ecology-related verses are searched and analyzed in 39 Old Testament and 27 New Testament books. In the third stage, items related to nature are investigated in the seventh-grade environmental curriculum and the Old and New Testaments are grafted on the values of environmental ethic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As for this study finding, items related to man are found in seven books in the Old Testament including Genesis, items related to water are found in three books, items related to creatures are found in six books, items related to air are found in three books, and items related to soil are found in five books. In the New Testament, items related to man are found in five books including Matthew's Gospel, items related to creatures are found in three books, items related to water are found in one book, items related to air are found in one book and items related to sil are found in one book. Spheres are found in more books, but the spheres where the same subjects are repeated are omitted. Environmental awareness renders nature significant and remind s us of the existence value of nature. One of the alternatives for preserving environment if to adopt the view of nature implied in the Bible. Thus, it is necessary to cultivate a will to conserve the environment and the ability to assess values with the help of environmental education. The strategy of environmental education suggested by this research is effective in grafting the biblical view of nature onto the curriculum for environmental education. The author believes this strategy can contribute to changing values in the objectives set forth by environmental education such as awareness, knowledge, skill, value, attitude, and participation, as well as in those objectives stressed by the seventh-grade environmental education curriculum.-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및 내용 4 C. 연구의 제한점 4 II. 이론적 배경 5 A. 동양의 종교에 나타난 자연관과 환경윤리 5 1. 불교의 자연관과 환경윤리 5 2. 도교의 자연관과 환경윤리 6 3. 한국인의 자연관과 환경윤리 8 B. 서양의 종교에 나타난 자연관과 환경윤리 9 1. 구약성경에 나타난 자연관과 환경윤리 9 2. 신약성경에 나타난 자연관과 환경윤리 11 C. 동·서양의 종교에 나타난 자연관과 환경윤리 12 D. 관련 선행 연구 14 III. 연구방법 및 절차 17 A. 성경 분석 목표와 자료 분석 19 1. 목표의 상세화 19 2. 분석자료 19 3. 목표 분석 방법 21 IV. 연구 결과 및 논의 23 A. 구약성경에 나타난 자연보전의식 관련 내용 23 1. 인간과 자연보전의식 내용 23 2. 물 관련 자연보전의식 내용 26 3. 생물 관련 자연보전의식 내용 28 4. 대기 관련 자연보전의식 내용 32 5. 토양 관련 자연보전의식 내용 32 B. 신약성경에 나타난 자연보전의식 관련 내용 34 1. 인간과 자연보전의식 내용 34 2. 생물 관련 자연보전의식 내용 35 3. 물 관련 자연보전의식 내용 36 4. 대기 관련 자연보전의식 내용 36 5. 토양 관련 자연보전의식 내용 37 C. 성경에 나타난 자연관과 환경 교육으로의 접근 37 1. 학교 환경교육으로의 접근 37 2. 구약·신약성경의 자연 보전의식과 제 7차 환경교육으로의 접목 40 V. 결론 및 제언 51 A. 결론 51 B. 제언 53 참고문헌 54 ABSTRACT 5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58224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성경에 나타난 자연관 분석을 통한 환경교육으로의 가치관 접근-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ii, 6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환경교육전공-
dc.date.awarded2002.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환경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