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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정은-
dc.creator이정은-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24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24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265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64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2654-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Korean listed companies' IR,- especially the Advertising and Media Companies, Cheil Communication, LG AD, SBS, LG Homeshopping - and to suggest positive way for next Investor Relations. This study defines the concept of IR, finds the process and the programs of IR and investigates successful cases. Based on the theoretical study and the long interview with IR managers, analysts, analyze the strategies, team and programs of the Advertising and Media companies' IR.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ings. First, 'The target Audiences' of these Companies' IR are mostly foreign investors, institutional investors and analysts. The common objective of these Companies' IR is 'To be evaluated properly.' Just, these companies put emphasis on providing institutional investors with frank reports and foreign investors with transparency of company. But the strategy of IR isn't based on the strategy of PR, 'survey-planning-execution-evaluation', but remains simple planning and execution. Second, The exclusive responsibility teams of IR still aren't constituted. Mostly teams are under the command of financial team, and composed of 3~4 persons. So, they have the additional job. IR managers are mostly major in business administration of finance, but wholly lacking in PR. Since current economy crisis, the importance of IR is raising, the participation of CEO in IR is increasing. The distribution of IR supported fully. But it is pointed out that they should settle the problem of absence of IR team and speciality. Third, IR programs are mostly one to one meeting and small group meeting, and as foreign investors increased, abroad road-shows are held on frequently. IR Conference is estimated positively itself but it should be improved to stick too much form. In case of IR program which makes the most of unique characteristics of Advertising and Media company, company tour introducing the character of live broadcasting program is being carried out, which enhances their enterprise, recognition and hospitality. In conclusion, domestic companies leading a little other companies in IR execution, still remains in early stage which stress the characteristics of finance, so not only these companies but also most companies should adapt the systematic strategy of PR to IR. ;본 연구는 국내 상장회사 중에서 광고 및 미디어 업종 5개사- 제일기획, LG애드, SBS, LG 홈쇼핑, CJ39쇼핑-를 중심으로 현재 수행하고 있는 IR(Investor Relations) 비교 분석함으로써, 국내 상장사들이 향후 IR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IR에 대한 개념과 IR프로세스, IR프로그램 등에 대해 살펴본 후, 외국에서 수행된 성공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국내 광고 및 미디어 업종 5개사의 IR활동을 비교분석하였다. 5개사의 IR 담당자와 광고 및 미디어 업종을 담당하는 애널리스트 3명을 롱 인터뷰 해 IR전략, IR조직, IR프로그램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광고 및 미디어 업종 5개사의 IR 전략은 크게 외국인 투자가와 기관투자가를 주요 소구 공중으로 설정하고, ‘회사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기’ 란 공통된 목표를 설정하고 이었다. 단, 기관투자가들에게는 솔직한 정보제공에 중점을 둔 반면, 외국인 투자가에게는 ‘기업의 투명성’을 강조하고 있었다. 그러나 IR 전략이‘사전조사-목표설정-수행-평가’라는 PR 전략을 바탕으로 설정된 것이 아니라 단순한 수행목표 설정과 수동적인 수행 수준에 머물고 있었다. 둘째, IR 조직의 경우 아직도 5개사 모두 IR 전담팀이 신설되지 않았으며, 대부분 재무팀이나 경영기획팀 내의 한 파트로서 3~4명의 구성원으로 이뤄지고 있어 IR 담당자의 경우 소속 팀의 업무를 겸업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담당자의 경우 대부분 재무 및 경영 전공자가 대부분이고 PR 전공자가 전무한 실정이어서 커뮤니케이션적인 면에서 특히 어려움을 호소했다. 한편 IMF 이후 IR에 대한 중요도가 인식되기 시작해 CEO가 IR을 직접 지휘하는 적극적인 회사도 있었으며, IR 예산 배분에 있어서도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IR 전담팀 신설 미비 및 IR 담당자의 전문성부재, 사내 인식 부족 등을 계속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로 지적되었다. 셋째, IR 프로그램의 경우 대부분 1:1 미팅이나 소그룹 미팅이 주로 사용되고 있었고, 해외 투자가의 증가로 인해 해외 로드쇼가 증가하고 있었다. 기업설명회의 경우 설명회 실시 자체는 바람직하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형식적인 면에 지나치게 치우치는 점은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광고 및 미디어 업종의 고유한 업의 특성을 살린 IR 프로그램이 거의 없는 가운데 미디어 업종에서 방송 프로그램 제작 과정을 소개하는 사내 투어를 실시하고 있었다. 이는 회사 인지도와 호의도를 높여주는 등 투자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따라서 앞으로는 광고 및 미디어 업종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독특한 프로그램 개발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국내 광고 및 미디어 업종은 국내 타 상장사들보다는 IR 수행정도가 조금 앞선 수준이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PR 전략이 도입되지 못한 채 재무 성격만을 강조한 초기 수준에 머물고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 광고 및 미디어 업종뿐만 아니라 국내 상장사들은 PR 전략을 시급히 도입해 좀 더 체계적인 IR을 수행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ABSTRACT I. 서론 1 A. 문제 제기 1 B. 연구 목적 및 의의 4 II. 이론적 고찰 6 A. IR 개요 6 1. IR 개요 6 2. 주요국가의 IR활동 사례 22 B. IR 관련 선행 연구 27 C. 연구문제 29 III. 연구방법 31 A. 롱 인터뷰에 대하여 31 B. 롱 인터뷰 수행내용 39 C. 연구 대상 42 Ⅳ. 연구 결과 47 A. 광고 및 미디어 업종의 IR 전략 47 1. 주주구성 및 주요 소구공중 48 2. IR 목표 50 3. IR 프로세스 51 B. 광고 및 미디어 업종의 IR 조직 57 1. IR 전담팀 57 2. IR 담당자 59 3. 최고 경영자의 IR 인식정도 61 4. IR 예산 63 C. 광고 및 미디어 업종의 IR 프로그램 64 1. 국내 기관투자가 및 애널리스트 대상 IR 전략과 프로그램 64 2 외국인 투자가 대상 IR 전략과 프로그램 69 3. 개인투자가 대상 IR 전략과 프로그램 72 4. 기타 IR 프로그램 74 D. 광고 및 미디어 업종의 IR 수행시 문제점 78 1. IR 담당자가 느끼는 문제점 78 2. 애널리스트들이 느끼는 광고 및 미디어 업종의 IR의 문제점 79 V. 결론 81 A. 연구의 요약 및 결론 81 B. 전략적 제언 83 C.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5 참고문헌 87 부록1. 각 사 IR 담당자 인터뷰용 참고 설문지 8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34826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dc.title국내 상장회사 IR (Investor Relations) 비교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광고·미디어 업종 5개社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ty on the Analysis of the Korean listed Companies' IR-
dc.creator.othernameLee, Jung Eun-
dc.format.page[iv], 9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책과학대학원 언론홍보학전공-
dc.date.awarded200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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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과학대학원 > 언론홍보학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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