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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이미지 통합전략으로서 화훼디자인 매니지먼트에 관한 연구

Title
기업 이미지 통합전략으로서 화훼디자인 매니지먼트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FLORAL DESIGN MANAGEMENT : Floral Design as an essential implement of CIP system
Authors
허민조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조재경
Abstract
디자인매니지먼트가 기업 최대의 화두가 되면서 디자인매니지먼트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CIP 시스템은 이제 기업의 상식이 될 정도로 우리 사회에 자리잡았다. 기업이미지통합전략을 뜻하는 CIP(Corporate image Identity Program)는 단순한 시각적 통일성뿐 아니라, 기업 전체의 정신적 가치를 정의하고, 조직원의 행동 양식까지 규정하는 등, 기업 내의 유무형의 모든 가치가 일관성과 통일성을 가지고 다듬어지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CIP시스템은 기업이 관리, 생산하는 건물과 제품 등의 유형의 물질뿐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와 구성원과 소비자가 기업에 대해 갖는 이미지와 경험 등에도 확대 적용된다. 잘 고안되고 적용된 CIP시스템은 내외부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쉽게 인지, 기억되도록 도와주는 등의 도움을 주기 때문에 디자인 매니지먼트에 필수적인 요소라 할 것이다. 이는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점차 단지 시각적 쾌적성을 위해 꾸민다는 파생적 개념이 아닌, 디자인(Deisgn)이란 단어의 원 뜻인 프랑스어의 Dessein(목적, 계획)에 가깝게 쓰이게 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통합적 CIP시스템을 도입하기는 하였으되, 이에 대한 통합적 적용과 관리는 아직도 부족함을 발견하게 된다. 인테리어 디자인에만 한정시켜 보았을 때에도 CIP매뉴얼이나 현장 가이드라인 자체에서 제외되거나, 현장에서 이를 준수하지 않아 통합성을 해치는 집기류를 많이 발견할 수 있다. 고도로 통합된 디자인의 공간일수록, 이질감이 선사하는 시각적, 정신적 파괴력은 더 커진다. 이는 구성원의 인식부재와 시스템의 맹점에서 기인하는데, 고도화된 디자인 시스템 안에서 개인의 미적 감각과 판단력이 시스템에 우선할 수는 없기 때문에 CIP시스템 매뉴얼 내에서 가능한 한 모든 것을 규정하고 구성원들을 교육해야 할 것이다. 인테리어 디자인의 통합성을 해치는 요소 중, 대부분의 실내 사업장에서 보유하고 있는 화훼류는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한다. 많은 기업과 매장 등에는 상시 꽃꽂이, 관상수 등을 비치하고 있으며, 대개 개업이나 이전, 구성원의 승진 시에 관습적으로 선물 받은 화분을 추가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본사에서 일괄적으로 결정하고 시공된 CIP시스템에 따른 인테리어 디자인과 가구, 집기 등은 매뉴얼을 따르게 되나, 화훼장식은 일선 담당자의 재량에 맡겨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화훼장식이 CIP시스템 내에 규정되어 있지 않거나, 규정되어 있더라도 이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엄격하지 않고, 구성원들이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한다는 개념이 희박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자면, CIP시스템의 맹점과 구성원의 인식부재인 것이다. 화훼장식물 뿐 아니라 티슈박스, 휴지통 등 세밀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은 소품이 거의 대부분 이런 문제점을 안고 있으나, 유독 여기에서 화훼장식물을 문제 삼는 것은 앞서 언급한대로 화훼류는 거의 모든 장소에 비치되어 있으면서, 시각적 강렬함 또는 이질감, 그리고 부피 면에서 인테리어 디자인 내에서 차지하는 영향이 기타의 집기와 비치물에 비해 매우 크다는 것과 이들이 "장식" 이라는 목적을 갖고 있다는 데에 있다. 화훼류는 인류역사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미적 효과가 입증된 장식물인 동시에, 정서를 순화하고 업무능력을 향상시키며, 호감도를 증진시키는 정서적 효과 외에, 실내의 공기를 정화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건강 증진 효과를 가지고 있어 실내 인테리어 디자인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그러므로 CIP시스템 내에 화훼류에 대한 적절한 가이드라인을 규정하고 이를 준수함으로써, 기업의 공간은 좀 더 통합된 이미지를 가지는 동시에 신선하고 쾌적한 사업장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업에서 고객에게 또는 기업 구성원들에게 선물로 증정하는 화훼류도 기업의 이미지를 적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 기업의 이미지 개선과 충성도 증가를 목적으로 하는 선물의 본연의 의미와 효과에 제구실을 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기업과 사업장에 비치된 화훼류의 상황을 점검하고, 화훼디자인을 각 기업의 CIP 시스템 내에서 통합된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포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CIP시스템과 연계한 화훼디자인의 사례를 찾아보고, 이를 기반으로CIP시스템에 부합하는 새로운 화훼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특정 기업-C은행의 CIP시스템을 연구한 뒤, 화훼디자인에 적용, 실제로 비치해본 뒤, 일반적인 플래닝 과정을 도출한다. 이는 경험의 가치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시대에 공간의 쾌적성과 어메니티를 증가시켜 기업의 구성원과 소비자에게 좋은 경험을 선사함과 동시에, 기업의 가치를 증대시키며, CIP시스템 내의 맹점을 개선하고, 화훼 장식물이라는 유형, 건강과 쾌적성이라는 무형의 새로운 카테고리를 추가하여, 디자인의 영역을 확대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한다. 또한 화훼 디자이너가 디자인기업의 디자인 시스템을 공유하고 협업하는 파트너 디자이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화훼 디자인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으리라 확신하며, 비치용, 선물용으로 소비되는 화훼류의 소비를 증가시켜 국내 화훼 농가의 수입도 증대시키는 부수적인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CIP(Corporate image Identity Program) is now the essential tool which is not only about visual unification but also about value and social image. of the corporation at the modern management. Thus CIP system could be adjusted to every factors related with every aspect of corporate business-product, advertisement, service, package, building's exterior and interior design, atmosphere, human resources, customer's experience and memory..etc. Good CIP system should contribute to enhancing corporate image value and helping recognition of company. But still we can find many cases those are lack of unified adjustment and management of their CIP systems to their own corporate fields, which are caused due to the staffs and members' absence of right understanding about design systems and weak points of systems themselves. This study is about floral designs as a implement element of CIP system so that they could help improve the unification of corporate interior design. all floral materials including plants, floral arrangements, synthetic floral mateirals, seasonal decorations, and corporate gift should be guided through strict planned guidelines considering their high visibility and value in total interior designs those are planned by strict CIP system. The final result of this study is the sample of Floral Design Guidelines of SC First Bank which is based on the original CIP system of the Bank. The guideline contains three expectation: the first is to enhance the unification of design system of the corporation, the second is to enhance the understanding about floral design as an element of the essential design categories, and the third is to increase the demand of floral design planning as a system in the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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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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