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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하영-
dc.creator최하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16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16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243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56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2437-
dc.description.abstract장애아동의 지역사회 통합의 목표는 물리적 통합 뿐 아니라 비장애아동과의 의미있는 상호작용이라고 볼 때, 이를 성취하기 위해서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수용태도를 개선시키려는 노력들이 있어왔다. 그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Heyen et al.(1994)이 제안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태도변화를 모색해보았다. 본 연구에서 알아보고자 했던 것은 “친구만들기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태도변화가 집단, 학년,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이들간의 상호작용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였다. 이 실험에 참여한 대상은 서울 시내의 한곳의 초등부 주일학교에 다니는 장애아동과 통합되어 있는 그의 또래 비장애아동 119명이다. 장애아동은 학년별로 저학년 3명과 고학년 3명이고 각 장애아동 당 또래 비장애아동을 실험집단 10명과 통제집단 10명으로 짝지어 실험집단 60명과 통제집단 59명으로 구성하였다.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Voeltz(1982)의 수용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대상아동은 사전검사 실시후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중재가 끝난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변화의 효과를 삼원분산분석을 사용하여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친구만들기 프로그램”의 참여를 통하여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장애아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변화를 보였다. 그러나, 성별, 학년, 이들의 상호작용간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친구만들기 프로그램”은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태도개선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지역사회 환경중 한 곳인 교회에 통합되어 있는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태도를 개선시키기 위해서 태도개선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Making Friends Program" on nondisabled children's attitudes change toward the disabled children and to identify the differences that might exist in attitude change according to sex and grades. The subject was 119 nondisabled children of lower and upper classes at the integrated Sunday school children of a Catholic Church. While the control group was not provided with no treatment, the experimental group was provided with the Making Friends Program which consisted of 5 sessions. The statistical data were analyzed by three-way analysis of variance using SPSS packag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That is,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more positive attitude change toward disabled children than the control group did. 2.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sexes. 3.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lower and the upper classes. 4.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group × sex, × group × grade, sex × grade, group × sex × grade. Based on the results mentioned above, it is concluded that the "Making Friends Program" was positively effective in changing the attitudes of the nondisabled children toward disabled children. In community integration, structured attitude change program seems to promote social relationship between the disabled and the nondisabld childre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5 C. 용어정의 5 II. 이론적 배경 6 A. 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지역사회 통합 6 1. 지역사회 통합의 중요성 및 긍정적 영향 6 2. 통합환경에서 장애아동이 보이는 사회적 어려움 10 3. 효과적인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요건 11 4. 지역사회 서비스기관 중 하나로서의 교회 15 B.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태도 변화 17 1.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태도 변화의 중요성 17 2.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태도 변화를 위한 방법 17 C. 지역사회 안에서 친구관계를 촉진하기 위한 방법 23 1. 가족이 할수 있는 일 24 2. 지역사회 서비스 기관의 종사자들이 할수 있는 일 26 III. 연구 방법 29 A. 연구대상 29 B. 실험도구 32 1. 독립변인 32 2. 종속변인 33 C. 실험설계 및 절차 35 D. 자료 처리 방법 37 IV. 연구결과 38 A.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태도 38 1. 1영역(사회적 접촉 의도)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태도 40 2. 2영역(일탈된 행위에 대한 반응)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태도 42 3. 3영역(실제적 접촉)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태도 45 4. 4영역(경도의 일탈된 행위에 대한 반응)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태도 47 V. 논의 및 제언 49 A. 논의 49 B. 연구의 제한점 54 C. 제언 54 참고문헌 56 [부록] 65 [부록1] 태도측정 질문지 66 [부록2] 프로그램 교안 67 ABSTRACT 8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1733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친구만들기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태도변화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초등부 주일학교를 중심으로-
dc.format.pagevi, 8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200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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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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