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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송종우-
dc.contributor.author하조현-
dc.creator하조현-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11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11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otherOAK-00000005180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51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1808-
dc.description.abstractIn survey measurement, the sample size, sampling method, and the type and range of the desired data should be decided as the appropriate research plan. But, it’s morally impossible to get all planned data from extracted samples. It is difficult to get all intended data from all units of extracted samples. It happens that intended answers are not gotten by refusal or impossibility to contact in survey measurement. Moreover, even it succeeds in contacting or visiting, it happens commonly that respondents do not answer on some of questions. It‘s called as "nonresponse" that sampling units (individual, household, business) cannot be contacted or reject to answer it or reject on some of questions. Generally, when nonresponse increases, unexpected bias can be created, and precision may decrease. Nonresponse deteriorates the overall quality of survey measurement, so it is necessary to examine the various types and causes of errors and to be aware of their influence. Since this nonresponse acts as a defect in data collection and greatly affects the accuracy of research statistics, the types and the effects of nonresponse will be studied in this thesis.;조사 통계는 조사를 실시하기 전에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적절한 자료수집 계획을 세우면서 필요한 표본의 크기와 추출 방법을 정하고, 얻고자 하는 자료의 종류와 범위를 미리 정한다. 하지만 추출된 표본들로부터 계획한 자료를 빠짐없이 모두 얻는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렇게 추출된 표본의 모든 단위로부터 의도했던 자료를 하나도 빠짐없이 얻는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조사통계에서 응답거부 또는 접촉 불가능에 의해 의도된 자료를 얻을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고 방문이나 접촉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응답자가 설문의 일부분에 대하여 응답하지 않는 경우는 흔히 발생한다. 이렇게 조사 통계에서 추출된 단위(개인, 가구, 기업체 등)와 접촉이 불가능하거나 응답을 거부한 경우, 또는 설문의 일부분에 대하여 응답하지 않는 현상을 모두 무응답(nonresponse)이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무응답이 많아지면 조사에서 얻어진 추정치에 예상치 못한 편향(bias)이 나타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미리 의도했던 추정치의 정도(precision)가 낮아질 수 있다. 이렇게 무응답은 조사 통계의 전반적 품질을 떨어뜨리는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이므로 무응답의 여러 가지 유형과 원인들을 살펴보고 무응답이 통계의 품질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조사 통계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무응답이 자료 수집의 결함이 되며 조사 통계의 정확성에 영향을 미치는 큰 요인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무응답의 종류, 그에 의한 오차와 영향들에 대한 체계적인 문헌 연구를 실시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개요 = 1 II. 무응답의 종류와 응답률 = 2 A. 무응답의 종류와 요인 = 3 B. 단위 무응답과 항목 무응답 = 6 C. 응답의 유형 = 6 D. 부적격단위 = 7 E. 설문 조사시 응답의 종류 = 8 F. 응답률의 계산 = 11 G. 무응답에 의한 편향 = 16 III. 무응답에 대한 대책 = 20 A. 무응답오차의 예방법 = 20 B. 무응답오차의 처리방법 = 21 IV. 결론 및 요약 = 26 참고문헌 = 28 Abstract = 29 감사의 글 = 3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6232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조사 통계에서 무응답에 의한 오차에 대한 문헌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ⅵ, 3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통계학과-
dc.date.awarded200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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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통계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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