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자녀에 대한 음악적 역할기대와 음악재능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A. 연구의 목적 시대가 날로 발전해 감에 따라 국민들의 생활수준, 경제적인 조건도 점차적으로 향상되어 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람들의 관심이 실생활에서부터 생활의 여유나 자녀의 교육으로 많이 기울어지게 되었다. 그러므로 소질여부로 등한시되어오던 음악교육에 대한 관심도 대단한 것으로 학교의 음악 교육 이외에도 개인적으로 음악 Lesson을 받는 학생의 수는 나날이 증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감행하고 있는 음악 Lesson 은 과연 얼마나 부모의 바람직한 기대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관해서는 의문스럽다. 적어도 부모들은 자녀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포괄하여 그들의 능력에 평행하는 기대 속에 교육시킴으로서 소기의 목적을 이룰 수 있으리라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음악적역할기대가 자녀의 음악적 능력(재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며 또한 가정의 환경조건여하가 자녀의 음악적 능력(재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 보려는 것이다. B. 연구문제 본 연구에서 규명하려는 문제는; 첫째,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음악적역할기대가 높거나 혹은 낮으면 자녀의 음악적 능력(재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 본다. 둘째, 가정의 환경조건의 여하는 자녀의 음악적 능력(재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 본다. 셋째,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음악적역할기대여하와 가정의 환경조건여하가 자녀의 암악적 능력(재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 본다. C. 대상, 도구 및 절차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 시내에서 국민학교 4&#8228;5학년 여학생 281명 중학생 1&#8228;2학년 여학생 278명으로 총 559명이며, 선정된 대상자에게 실시한 측정도구로는 1. 음악재능검사, 2. 음악적역할기대조사, 3. 가정환경조사로 자료처리방법은 대략 다음과 같다. 1. 음악재능검사 대상에게 실시한 후 채점하여 총점을 계산한다. 그리고 M,Mdn, Q를 추출한다. 상위33%및 하위 33% 집단을 표집한다. 2. 음악적역할기대조사 대상에게 실시한 후 5단계 평정척에 따라 채점하여 총점에 의하여 -5이하는 하위집단으로, +5이상은 상위집단으로 분류한다. 3. 가정환경조사 학교 제기록부를 참고로 하여 조사한 후 분류기준표에 의해 중상류이상과 중하류이하로 분류한다. 4. 음악재능과 음악적역할기대간의 음악재능과 가정환경간의 χ^2 검증과 하위의 음악적역할기대와 중상류 이상의 가정환경과 상위의 음악적역할기대와 중하류의 가정환경과 음악재능간 CR검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D. 결론 1. 음악재능과 음악적역할기대와의 관계에서 국민학교와 중학교 모두 P<.01의 수준으로 의의있는 차를 보여주었다. 그러므로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음악적역할기대가 높으면 자녀의 음악재능도 높고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음악적역할기대가 낮으면 자녀의 음악재능도 낮다고 말할 수 있다. 2. 음악재능과 가정환경과의 관계에서 국민학교와 중학교 모두 P<.01 의 수준으로 매우 의의있는 차를 보여 주었다. 그러므로 가정의 환경조건이 좋으면 자녀의 음악재능점수도 높고 가정의 환경조건이 낮으면 자녀의 음악재능 점수도 낮음을 알 수 있다. 3. 가정의 환경조건은 중하류이나 음악적역할기대가 상위인 가정의 자녀와, 가정의 환경조건은 중상류이나 음악적역할기대가 낮은 가정의 자녀와 음악재능과의 관계에서 국민학교에서는 CR=2.919 P<.01 의 반대적 상관을 나타내었으며, 중학교에서는 CR=.682 P>.10의 의의없는 수준의 차를 보여주었다. 그러므로 “가정의 환경조건은 중하류이나 부모의 음악적역할기대가 높은 가정의 자녀가 환경조건은 중상류이나 부모의 음악적역할기대가 낮은 가정의 자녀보다 음악재능이 높을 것이다.”라는 가설을 부정하였다. 이에 따라 아직까지는 가정의 경제적인 조건이 우선적으로 자녀의 음악재능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