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학교에서의 자기관리전략 사용이 초등특수학급 학생의 읽기이해 숙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숙제는 학령기 아동의 학업성취와 학습습관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학습도구이자 학교적응 기술이며 교사들이 빈번하게 사용하는 교수도구이다. 하지만 많은 장애학생들이 과제수행에 필요한 학업능력의 부족, 조직화능력의 부족, 짧은 주의집중력과 산만함, 외부 의존성 등의 특성으로 인하여 일반학급 뿐 아니라 특수학급에서 제공되는 숙제의 수행에서도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이들의 숙제수행향상 위한 중재가 필요하다. 선행연구에서 숙제수행 향상을 위해 사용된 전략들로는 또래지원이나 부모참여전략, 실생활과제와 강화의 제공, 조직화기술과 자기관리전략의 교수 등이 있었지만 이 중에서도 자기관리 전략은 외부에 대한 의존성을 최소화하면서 장애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고 숙제수행에 대한 동기를 내면화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숙제의 특성상 숙제수행 행동 및 결과의 관리가 학교와 가정 모두에서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의 연구에서는 주로 학교에서의 숙제수행 결과에 대한 자기관리전략 사용만이 중재전략으로 사용되어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숙제 수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가정에서의 숙제수행행동에 대한 자기점검, 자기평가와 학교에서의 숙제수행결과에 대한 자기점검을 모두 포함하는 자기관리전략을 교수하여 자기관리전략의 사용이 숙제문제를 가지는 초등 특수학급 학생의 읽기이해 숙제완성과 정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내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각각 입급되어 있으며 숙제수행 심각한 어려움을 가지며 읽기이해관련 교육목표를 가진 5학년 남학생 3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를 이용하여 기초선, 자기관리전략 훈련과 사용, 유지 단계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기초선 단계에서는 숙제학습지만을 부과하여 학생의 숙제수행 결과에 따라 숙제 완성율과 숙제 정반응율을 조사하였으며, 중재기간에는 가정과 학교에서 학생에게 자기관리전략을 사용하여 자신의 숙제수행행동과 숙제수행결과를 점검하고 평가하는 것을 훈련하고, 학생이 이러한 자기관리전략을 사용하여 스스로 자신의 숙제 수행을 관리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중재를 종료하고 3주 후에는 유지검사를 실시하여 중재효과가 유지되는 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학생 세 명의 숙제 완성율은 기초선에서는 매우 낮은 수준을 보였으나 가정과 학교에서의 자기관리 전략 사용을 시작한 후에는 높은 수준으로 증가하였다. 둘째, 대상학생의 세 명의 숙제 정반응율은 기초선에서는 매우 낮은 수준을 보였으나 가정과 학교에서의 자기관리 전략 사용을 시작한 후에는 높은 수준으로 증가하였다. 셋째, 가정과 학교에서의 자기관리 전략 사용을 통하여 증가된 숙제 완성율과 정반응율은 중재가 종료된 이후에도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위의 연구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가정과 학교에서의 자기관리전략 사용은 숙제 수행에 어려움을 가진 초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숙제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이와 같은 결과를 유지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주로 학교에서 자신의 숙제수행 결과를 점검하는 자기관리전략을 사용했던 선행연구들과는 달리 학교와 가정에서 함께 자신의 숙제수행 행동과 결과를 점검하고 평가하는 자기관리전략을 사용하였으며 이러한 전략의 사용이 숙제관련문제를 가진 장애학생의 숙제수행에 매우 효과적일 수 있음을 나타낸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이러한 자기관리전략이 학습장애나 경도장애가 아닌 숙제수행에 심각한 문제를 가진 다른 영역의 장애학생들에게도 사용 가능하며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고, 기존의 숙제수행 연구에 잘 사용되지 않았던 읽기이해 숙제의 수행에도 효과적일 수 있음을 증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lf-management strategy use at home and school on reading comprehension homework completion and accuracy of students taking part in the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classroom. For this study, three students were selected who have severe problem doing their homework and accomplishing reading comprehension task. A 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participants was used to assess intervention effect. To improve homework completion and accuracy, students received self-management training at home and special education classroom. Self-management strategy training includes self-monitoring and self-evaluating of student's homework performance behavior at home and self-monitoring and self-graphing their homework performance results in special education classroom. Students received training until they mastered self-management strategy and they use self-management strategy independently while doing their homework.   To examine the maintenance effect 4 follow-up sessions were conducted 3 weeks after the withdrawal of intervention. The result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First, using self-management strategies, reading comprehension homework completion of 3 students were increased. Second, using self-management strategies, treading comprehension homework accuracy of 3 students were increased. Third, the increased homework performance of the participants was maintained after the intervention was terminated. These result suggest that self-management strategy use at home and school is effective in increasing homework completion and homework accuracy of students who have severe homework problem. This result implied that students can manage their homework performance behavior and homework performance consequence independently through self-management strategy without teacher's and parents support. And self-management strategies can be powerful intervention to manage students homework performance in special education classroom as well as home set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