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3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암-
dc.creator이암-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53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53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4991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33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49911-
dc.description.abstract외국어 교육에서 구어중심의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하게 여겨져 왔는데 중국의 한국어 교육에서는 아직도 읽기나 쓰기 능력이 강조되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한국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는 상대적으로 적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구어중심의 말하기 능력 향상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말하기 능력 향상의 방안으로 본 연구는 소집단 토론 활동에 주목했다. 그러나 학습자들의 토론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는 바로 토론 전략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토론 전략 표현을 많이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것도 기존 연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토론 전략 훈련을 통해 토론 활동이 잘 이루어지게 하고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D 대학교 한국어학과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 16명을 대상으로 4주간 토론 전략 훈련이 학습자들의 토론 능력에 어떠한 효과를 가져 오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토론 전략 훈련을 통해 학습자의 토론 전략 사용에 차이가 나타났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토론 전략 훈련이 이루어지기 이전과 이후에 학습자가 토론한 내용을 녹음하고 비디오로 촬영하였다. 또한 토론 전략에 대한 인식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 학습자를 대상으로 1회 토론 이후와 4회 토론 전략 훈련이 끝난 후 설문조사를 두 번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실험집단 학습자들에게 ‘상대방의 말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질문하기’, ‘찬성이나 동의하기’, ‘부연 설명하기’, ‘반론하기’의 네 가지 토론 전략을 훈련시킨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토론 전략 사용의 빈도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토론 전략 표현에 있어서도 실험집단의 학습자들은 많은 변화를 보인 것을 알 수 있었다. 학습자들이 토론 전략을 사용하면 토론할 때 도움이 많이 된다는 것을 느끼기 때문에 훈련 받은 토론 전략 사용 빈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둘째, 토론 전략 훈련을 받은 후, 실험집단 학습자들에게 토론 전략의 효과와 중요성에 대해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학습자들이 응답한 결과를 살펴보면 토론 전략 훈련 이전보다 한 단계가 상승해 토론 전략의 효과와 중요성을 절실히 느낀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토론 전략 표현에 대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토론 전략 훈련 이전에는 단순히 몇 개 전략 표현만 반복적으로 사용했으나 토론 전략 훈련 이후에는 학습자들이 더 다양한 토론 전략을 사용하게 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를 종합적으로 말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토론 전략 훈련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토론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어 표현도 다양해지고 한국어로 자기주장을 밝히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에 미칠 수 있다. 둘째,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장에도 적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즉 말하기 수업에서 이런 가벼운 토론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한국어로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의사소통 능력도 향상될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냥 토론 활동을 하는 것보다 토론 전략 훈련을 통해 학습자들이 토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셋째, 아직 중국의 한국어 교육에서 토론에 관한 연구가 없었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 현장에서도 학습자들의 활발한 토론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증명되었다. 따라서 단조로운 말하기 교육 활동에 있어 하나의 제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The importance of communicative competence in Foreign Language education has been emphasized for more than a decade. Whereas China's Korean Language educational context where Reading or Writing ability is emphasized, it is difficult for students to find opportunities to communicate in Korean in the classroom, Therefore, this paper intends to organize the Chinese students studying Korean with small group discussions. Researches have shown that small group discussions to improve their speaking and listening is very helpful. But also Some Researches have shown that the reason for students who were unable to engage in discussions was because they did not know simply how to discuss or because the did not understand what each other had in mind. Therefore,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through teaching discussion strategies to make students improving their Korean speaking ability. This study is mainly concerned the effect of discussion strategies training in Korean conversation class. In order to carry out this purpose of study, the target of this study is 16 students of the second grade who are studying in D university in China. and 8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constructed discussion strategies training during 4 weeks to find the effect of discussion strategy training. And also to find out the different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led group after the discussion strategy training, we needed the results of the discussion performed by the students were video-taped twice: once before strategy training, and once after strategy training,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study, we could see several interesting findings. First, the strategy training has brought positive effects in the 4 trained strategies. There are'Ask for clarification','Agree on opposite view','Add explanations','Refute an opponent'. Second, after the strategy training, the attitude of discussion strategy training of the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were changing a lot. Also, the students, therefore, perform a more qualified discussion. Also, the experimental group were able to use various expressions after the strategy training was exercised. In Conclusion, with the strategy training in small group discussions performed in KGP classroom, this study has been directed in order to find out the positive effects of strategy training. An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we were able to believe that learn discussion strategy training has actually positive effects on small group discussions. We also knew during the discussion strategy training, the ability of Korean speaking or listening could be improved. The second, for Chinese learners of Korean, this is the first time discussion each others in Korean. And also this is a very good chance for them to practise oral Korean. And this study has proved that if we choose the right topic for intermediate learners, they can do well in discussion although they lack in words. But we also be know that it's very important to teach the learners with discussion strategy. It can make the learners do the discussion with each other immediately. The third, this study is the first paper about discussion strategy training in the education of Korean in China, and also in Korea. I wish that through this study, the teachers in Korean or the students who are learning Korean now can find that the effect of discussion strategy training is very helpful.-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1 B. 선행 연구 검토 = 3 C. 연구 문제 = 6 Ⅱ. 이론적 배경 = 7 A. 소집단 토론 = 7 B. 전략 훈련 = 8 C. 토론 전략 = 9 Ⅲ. 연구 방법 = 18 A. 실험 참가자 = 18 B. 실험 설계 및 절차 = 19 1. 사전 토론 전략 사용 동질성 검사 = 19 2. 토론 전략 설정 = 22 3. 토론 주제 설정 = 24 4. 토론 전략 훈련 계획표 = 25 5. 사후 토론 내용 녹음 = 27 C. 실험 도구 = 27 1. 토론 전략 훈련을 위한 도구 = 27 2. 사후 설문 조사 = 28 D. 자료 분석 방법 = 28 Ⅳ. 연구 결과 분석 = 30 A. 토론 전략 훈련 후 전략별 사용 빈도의 변화 = 30 1. 토론 전략 훈련 후 실험집단 토론 전략의 사용 빈도 변화 = 30 2. 토론 전략 훈련 후 통제집단 토론 전략의 사용 빈도 변화 = 36 3. 훈련받은 토론 전략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용 빈도 변화 = 38 B. 토론 전략 훈련 후 전략별 표현의 변화 = 40 1. 훈련받은 토론 전략 표현 변화 = 40 2. 훈련받지 않은 토론 전략 표현 변화 = 49 C. 토론 전략 훈련 후 토론 전략 훈련에 대한 인식의 변화 = 58 1. 토론 전략에 대한 인식 변화 = 58 2. 훈련받은 토론 전략에 대한 인식 변화 = 64 Ⅴ. 결론 및 제언 = 66 A. 연구 결과 요약 및 함의 = 66 B.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 68 참고 문헌 = 70 부록 = 74 Abstract = 8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4084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dc.titleKGP 수업에서 토론 전략 훈련이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중국인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Korean Speaking of Discussion Strategy Training in KGP Class: Focus on Chinese Intermediate Learners of Korean-
dc.creator.othernameLi, Yan-
dc.format.pageix, 8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국제대학원 한국학과-
dc.date.awarded2008. 8-
Appears in Collections:
국제대학원 > 한국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