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 과학교과서의 생물 영역 비유 분석

Abstract

우리의 언어생활을 관찰해 보면, 은유적 표현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은유적 표현은 신문, 잡지, 일반 서적, 일상대화에 이르기까지 자주 발견될 수 있다. 은유적 표현은 사물을 우리의 인지 구조 속에 개념화하는 과정을 잘 보여주는데 이때의 개념화 과정에 쓰이는 것이 바로 비유(analogy)이다. 비유는 과학교육에서도 추상적인 과학개념을 개념화하기위한 수단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또한 현재 교육학계에서는 정교한(elaborate)비유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미국의 생물교과서 상에 제시된 비유를 분석․검토하여 두 나라 교과서에 제시된 비유의 차이점을 찾아보고,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새로운 비유의 제시를 통해 교육의 시사점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7차 교육과정의 생물 교과서 8종과 미국의 생물 교과서 2종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으며 두 나라의 공통된 단원을 분류하여 비유분석을 실시하였다. 분류된 단원의 비유를 Thiele 등 (1995)과 Venville & Treagust (1996)가 제시한 분류기준으로 분류하여 나라별, 단원별, 출판사별로 비유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미국 생물 교과서의 비유 사용 빈도는 한국은 10쪽 당 1.9회, 미국은 10쪽 당 3.8회로 미국교과서에서 비유가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한국과 미국 생물 교과서의 비유는 모두 구조적 비유, 언어적 비유, 구체적 비유물을 구체적 목표물에 대응시킨 비유, 단순비유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한국교과서는 미국교과서보다 기능적 비유와 언어와 그림을 모두 제시한 비유가 많이 제시되었고, 미국교과서에는 한국교과서보다 구조적/기능적 비유, 확장 비유가 많이 제시되었다. 셋째, 한국과 미국 생물 교과서의 비유를 역할별로 분석한 결과 두 나라 모두 단순기억의 비유가 가장 많이 제시되었다. 복합기억과 동기유발 역할 비유는 한국교과서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지만 한국교과서의 복합기억은 각 출판사마다 중복적으로 쓰인 비유물이 많았고, 동기유발의 충분한 조건이 없는 비유의 사용이 많았다. 또한 전환의 역할은 두 나라 모두에서 매우 낮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넷째, 단원별 비유 유형 분석의 결과 가장 효과적 비유의 유형인 구조적․기능적 비유, 언어․그림 비유, 부연과 확장의 비율이 높은 단원은 한국교과서의 경우에는 I단원 ‘생명체의 유지’ 단원과 IV 단원 ‘세포와 물질대사’ 단원이었고, 미국교과서의 경우에는 II 단원 ‘생명의 연속성’ 단원과 IV 단원 ‘세포와 물질대사’ 단원이었다. 다섯째, 출판사별로 효과적 비유의 분석결과 효과적 비유는 C, I, J 교과서에 편중되어 있었고, 출판사마다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여섯째, 미국교과서에서는 한국교과서보다 확장비유와 복합기억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수송 메커니즘에 대한 개념, 광합성의 단계, 유기호흡과 무기호흡의 차이점, 소화과정, 신경계에서의 화학물질 전달과정, 염색체에 대한 개념, 돌연변이에 대한 개념 등의 설명에 한국교과서에는 없는 새로운 비유가 많이 사용되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현 한국의 생물 교과서에 제시된 비유의 한계점에 대하여 알 수 있었으며, 현 교과서의 비유물의 질적 향상의 필요성에 대하여서도 주목 해 볼 수 있었다. 또한 지금의 특정 단원에만 편중된 비유물을 보다 다양한 단원에 정교한 비유를 제시함으로써 유의미한 수업의 도구로 비유물이 사용되어야 하겠다. 더 나아가 새롭게 제시된 비유물을 활용한 실제 수업에서의 적용 효과에 대한 후속연구도 요구된다.;Analogy in biology education is often used as a tool to conceptualize abstract science concept. And also, consistent researches on elaborate analogy have been conducted by professionals in education field. Elaborate analogy should have the important factors to integrate and map analogy concept with target concept, enabling students to understand easily with their existing knowledges. To construct elaborate analogies, researches on what kind of analogies are being used in current textbooks are prerequisites. This research studied on analogies presented in 8 Korean textbooks of the 7th biology curriculum and 2 USA textbooks of biology. Firstly, this study collected and classified analogies in the textbooks into the following criteria : regions, chapters and publishers. And analogies are analyzed in its common characteristics, in its way of expression, in its degree of abstraction, in its equivalence and in its role in the context. Secondly, based on the result of analysis, this research focused on the differences in analogies between Korean and USA biology textbooks. Thirdly, effective analogies in USA textbooks are presented, which are quite rare in Korean textbooks. There are 861 analogies in the Korean textbooks and 483 analogies in USA textbooks. Average number of analogies per 10 pages is 1.9 analogies in Korean textbooks and 3.8 analogies in USA ones. In the respective of frequency of analogies by type in both country's textbooks, structural, verbal, concrete-to-concrete, simple match and short-term memory types shows high frequency. On the other hand, USA textbooks present higher level of structural/functional, enriched or extended, multiple memory analogies than Korean ones. Also, motivating analogies are often observed in the beginning of a chapter in the USA textbooks. In the Korean textbooks, there are many repeated and overlapped analogies by publisher, so simple to be recognized as analogies by students. In order to use analogies effectively in the class, it is essential to construct and present elaborate and various analogies in the text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