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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수현-
dc.creator박수현-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46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46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5006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25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006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특수학급 경도장애학생의 은유표현과 이해에 대화식 통합감상교육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경도장애학생을 위한 대화식 통합감상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실시하였으며 언어적 은유 표현, 언어적 은유이해, 시각적 은유 표현, 시각적 은유 이해 측면에서 측정 분석하였고 대화식 통합감상프로그램과 학생들의 은유 표현 결과물을 관찰하여 은유 표현의 변화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초등학교 특수학급 경도장애학생 10명을 대상으로 하여 대화식 통합감상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최종 연구 참여 학생 9명의 사전 사후 검사 자료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종속 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분석하였고 대화식 통합감상 프로그램 실시 과정에서 관찰된 학생들의 언어적, 시각적 은유 표현물에서의 변화를 기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에서 대화식 통합감상지도가 초등학교 특수학급의 경도장애학생의 언어적 은유 이해에 미친 효과를 검증한 결과, 긍정적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의 결과에서 대화식 통합감상지도가 초등학교 특수학급의 경도장애학생의 언어적 은유 표현에 미친 효과를 검증한 결과, 긍정적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에서 대화식 통합감상지도가 초등학교 특수학급의 경도장애학생의 시각적 은유 이해에 미친 효과를 검증한 결과, 긍정적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넷째, 본 연구의 결과에서 대화식 통합감상지도가 초등학교 특수학급의 경도장애학생의 시각적 은유 표현에 미친 효과를 검증한 결과, 긍정적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다섯째, 대화식 통합감상프로그램과 학생의 은유 표현을 관찰,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표현은 정적인 표현에서 동적인 표현으로, 사물 구조에서 이야기 구조로, 흑백의 화면에서 색의 활발한 사용으로 점진적으로 발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상을 매개로 대화하는 통합적 감상과정에서 학생 스스로 다양한 은유 표현을 생각해 냄과 더불어 다른 학생들의 언어적 은유 표현을 듣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언어적 은유 이해 능력이 촉진되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이러한 과정이 반복됨으로써 언어적 은유 이해력이 향상되는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언어적 은유 표현은 하나의 사물에서 다양한 연상을 떠올리고 사물과 다른 사물을 연결하는 연결고리들이 풍부할수록 향상되게 된다. 이러한 연상 훈련의 재료로 사용한 자연물은 경도장애학생의 통합감상지도를 위한 재료로 적합하였다. 자연물을 매개로 한 대화식 통합감상지도를 통해 학생들은 은유의 언어적, 시각적 표현 과정과 형태와 색의 상징적인 의미,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상징이나 기호의 의미, 관습적인 은유의 의미 등을 물, 불, 흙, 공기, 식물을 통해 깨닫게 되어 은유 표현이 향상되었다고 사료된다. 비언어적인 메시지를 이해하는 능력이 세련되고 정교화 됨을 나타내는 이러한 결과는 언어적 방식과 비언어적 방식, 대화와 표현, 문자와 미술, 시각과 기타감각, 놀이와 학업이 통합적 방법으로 지도되었을 때 향상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시각언어에 대한 이해력과 민감성의 향상은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적응을 위한 중요한 능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시각적 은유의 불완전성, 은유의 놀이성과 초현실적 특성이 장애학생을 포함한 어린이의 특성과 부합하여 어린이의 시각적 표현 양식으로써 은유의 유용함을 지지해 주었다. 즉 은유적 방식의 시각적 표출은 어린이들의 표현을 이끌어내고 이를 확장, 발전시키는 적절한 방법으로 기능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자연물을 재료로 언어적 방식과 시각적 방식을 결합한 대화식 통합감상교육은 초등학교 특수학급 경도장애아동의 은유 표현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연구에 참여한 대상아동의 결과를 모든 경도장애학생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으며 연구에 사용한 검사지 자체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제시하였으나 요인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아 타당도에 있어 연구의 제한점을 가진다. 본 연구가 초등학교 특수학급 경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교육 프로그램으로써 아동과 교사가 서로를 헤치지 않고 진실함이 담긴 표현을 이끌어낼 수 있는 교수적 처치의 하나로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의의를 두고 장애학생의 잠재된 표현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후속연구를 기대해 본다.;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effect of a conversational approach to integrated art appreciation lessons for children with mild disorders on their ability to understand and use metaphors, both verbal and visual. An art appreciation program that incorporates conversational and integrated approaches was designed and implemented in a special education class of ten students at an elementary school in Seodaemun-gu, Seoul. A paired-sample t-test was performed using SPSS 12.0 for Windows for the analysis of the pre- and post-program evaluation data for nine subject students. Changes in their verbal and visual metaphorical expressions that were observed during the program implementation have also been documented and analyzed. The results of the analyses are as follows: First, the conversational and integrated approaches to art appreciation lessons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subject students' ability to understand and use metaphors, both verbal and visual. Second, the subject students' metaphorical expressions gradually developed from static to dynamic, from a separate description of specific things to a narrative description, and from black and white to color. Despite the absence of factor analysis and other limits in reliability and validity, it is hoped that subsequent studies will further investigate the positive effects suggested by this study, which began with a search for an instructional method whereby the teacher may develop the students' expressive potentials without hurting each other's feeling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의 필요성 = 2 C. 연구 문제 및 연구 가설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경도장애아동을 위한 대화식 통합감상교육 = 5 B. 은유 표현과 이해 = 8 C. 시각적 은유와 어린이 = 11 D. 선행연구 = 13 Ⅲ. 연구 방법 = 19 A. 연구 대상 = 19 B. 연구 절차 = 19 C. 측정 도구 = 22 D. 분석 방법 = 23 Ⅳ. 결과 및 해석 = 24 A. 사전 - 사후 검사에 의한 결과 = 24 B. 대화식통합감상프로그램과 학생의 은유 표현 결과물에서 관찰된 은유의 변화 = 28 Ⅴ. 논의 및 제언 = 38 A. 논의 = 38 B. 연구의 제한점 = 40 C. 제언 = 40 참고문헌 = 42 부록 = 45 ABSTRACT = 10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844335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대화식 통합감상지도가 초등학교 특수학급 경도장애학생의 은유 표현과 이해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a conversational approach to integrated art appreciation lessons for children with mild disorders on their ability to understand and use metaphors, both verbal and visual-
dc.creator.othernamePark, Soo Hyun-
dc.format.pageix, 11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dc.date.awarded200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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