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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조성훈-
dc.creator조성훈-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39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39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4992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18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49924-
dc.description.abstract세상은 트렌드의 힘으로 진화하고 변화한다. 인간의 의식주에 관련된 모든 분야와 사회의 제반현상에 걸쳐 인간 생활을 주도해 나가는 큰 흐름의 패션 현상인 트렌드는 모든 사회 영역에서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나 패션 트렌드가 모든 트렌드에 앞서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고 있다. 패션 트렌드의 변화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으로 인해 영향을 받으며 각 분야와 서로 연관되어 함께 변화하고 있다. 특히 현대는 국민소득이 향상되고 소비자 중심, 개인생활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소비의 기준이 가격, 품질 기준에서 미적 가치, 문화적 가치, 타인과의 차별성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산업시장은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해졌다. 이는 패션산업의 일부인 슈즈산업에서도 그러하다. 지금까지 한국의 슈즈산업은 제화3사(금강, 에스콰이아, 엘칸토), 백화점 브랜드들의 살롱슈즈(Salon Shoes), 수입 브랜드들이 각각의 단순한 브랜드 포지셔닝을 가지고 경쟁을 해왔다. 하지만 국내 제화업체들은 외환위기 이후 내수시장의 침체로 어려움을 겪었고, 2000년 이후에는 소비시장의 고급화로 인해, 패션생활에서도 ‘고급 브랜드화’가 소비의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되면서 수입 명품 브랜드에 대한 수요는 증가되고, 국내의 제화업체들은 모두 계속되는 내수시장의 침체에 따른 매출부진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결국 국내 슈즈 브랜드들은 장기적인 안목보다는 당장 시장에서 판매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택했고, 수입 명품 브랜드의 슈즈들을 모방하여 기본적인 매출로 안정적인 판매를 목표에 둔 근시안적 안목으로 모방 디자인을 낳게 하는 원인을 제공하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슈즈 시장이 크게 변화하고 있고, 시장의 세분화로 인해 디자이너 브랜드의 슈즈가 새롭게 인식되며 각광받고 있다. ‘디자이너 슈즈 브랜드’는 매스티지 트렌드에 힘을 얻어, 내셔널 브랜드에서나 수입 명품 브랜드에서도 접할 수 없었던 디자이너 브랜드만의 감성과 이미지를 전달하며 차별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오늘날 어떠한 업체를 막론하고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과 디자인 전략을 내세우지 못하는 것은 시장에서의 퇴출을 의미한다. 그동안 국내의 슈즈 브랜드들이 수입 명품 브랜드들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했던 이유도 여기에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슈즈 시장에 매스티지 마켓을 형성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디자이너 슈즈 브랜드들의 여러 가지 전략 사례를 연구하며, 내수시장에서 발전 없는 모방 중심의 안일한 디자인 전략을 떠나 국제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차별화된 디자인 전략의 중요성을 통해 새로운 브랜드 개발과 관련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A trend can change the world. Among all kinds of trends, fashion trends, which are strongly related to our life, are everywhere. Often, they make huge influences on other trends such as design, food, and so on. On the other hand, fashion trends can get some 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cultural influences with strong relations each other. As individual income goes up and individual lifestyle is stressed recently, customers looks for goods with not only affordable and fine but also artistic, cultural, and characteristic value. Therefore, markets are splitted into numerous smaller markets. So as the shoe-making industry, which is in the fashion industry. Until now, in the Korean shoe making industry, the big three of the Korean shoe-making companies (Kumkang, Esquire, and ELCANTO), the Salon shoes of the department stores' own brand, and foreign branded shoes compete with each other based on their simple brand positioning. However, the local brands suffered sharp decline in sales from the financial crisis. Also, after 2000, as upscale foreign brands has become a part of the fashion trend, the local brands' sales results have been reduced. As a result of the recent struggle, the local brands decided to make their efforts to raise their sales results in the short term, not in the long term. One of their schemes for the goal is to imitate foreign brands' goods to have stable sales figure. However, the market has been changing, and designer brands are getting more and more popularity thanks to the growing number of market segments. Designer shoes brands differentiate themselves by their own authenticity and brand image. No one can survive today's competitive market without its own brand and design strategy. A good example can be found in the local market: the local brands. This research is about studying various strategic points of designer shoes brands which is rapidly raising their market portion recently. In addition, the importance of unique design strategy for the local brands to be internationally well-known will be stresses out in this wa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1 1.2. 연구내용 및 방법 = 4 2. 이론적 배경 2.1. 여성 슈즈의 개념 = 5 2.1.1. 슈즈의 구성요소 = 7 2.1.2. Heel과 Toe의 스타일과 슈즈의 소재 = 10 2.1.3. 여성 슈즈의 종류 = 19 2.2. 국내 슈즈 산업의 현황 = 25 2.3. 여성 슈즈 브랜드의 분류와 현황 = 28 2.3.1. 제화3사 브랜드 = 30 2.3.2. 살롱(Salon) 슈즈 브랜드 = 33 2.3.3. 수입 슈즈 브랜드 = 37 2.3.4. 디자이너 슈즈 브랜드 = 39 2.4. 여성 슈즈 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 행동 = 43 2.5. 여성 슈즈 시장의 세분화에 따른 변화 = 51 2.6. 여성 슈즈 시장의 문제점 = 53 3. 디자이너 슈즈 브랜드의 디자인 전략 = 58 3.1. 최정인 슈즈 = 60 3.1.1. 브랜드 컨셉 및 차별적 특성 = 60 3.1.2. 디자인 분석 = 61 3.2. Suecomma bonnie = 65 3.2.1. 브랜드 컨셉 및 차별적 특성 = 65 3.2.2. 디자인 분석 = 65 3.3 THE SHOE = 68 3.3.1. 브랜드 컨셉 및 차별적 특성 = 68 3.3.2. 디자인 분석 = 69 4. 브랜드 확립을 위한 기본 방향 4.1. 선도적 브랜드의 성공요인 = 71 4.2. 향후 디자이너 슈즈 브랜드의 전략수립 방향 = 74 4.2.1. 매스티지 밸류 이미지의 확립 = 74 4.2.2. 고유의 오리지널리티 구현 전략 = 75 4.2.3. 차별화된 감성 마케팅 전략 = 77 4.2.4. 강력한 브랜드 정착을 위한 디자인 리더쉽 = 78 5. 결론 및 제언 = 80 참고문헌 = 84 ABSTRACT = 8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20105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디자이너 슈즈 브랜드 개발 전략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development strategy of the designer shoes brand-
dc.creator.othernameCho, sung-hoon-
dc.format.pageⅸ, 8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0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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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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