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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희정-
dc.creator김희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35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35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4989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14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49892-
dc.description.abstract현재 우리가 접하고 있는 방송매체는 1960년대를 시작으로 지상파TV, 케이블TV, 지역 민영방송, 디지털 위성방송 등 다양하게 변화 발전되어 왔다. 이 중 1995년 이후 국내에 등장한 홈쇼핑 채널은 상품 판매를 주목적으로 하는 전문화된 케이블 채널로서 일반적인 채널들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홈쇼핑의 성격은 이른바 정보중심의 유통패러다임 변화를 의미한다. 지리적,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어 언제나 어느 누구와도 연결시키고자 하는 의도, 시간과 공간의 제한성을 극복하려는 직접 반응 형태의 홈쇼핑은 이미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우리나라도 여기에서 예외는 아니다. 우리나라는 1996년 300억 원이던 시장 규모가 2002년에는 5조원 규모로 증가하였으며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홈쇼핑시장으로 발돋움하였다. 한 시간 만에 노트북 1,291대를 판매하고 약 10억 원의 수익을 창출하는 홈쇼핑의 힘은 하나의 광고형태로 빠르게 소비자로부터 효과적인 직접 반응(구매)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훌륭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연구되지 못하고 있으며 방송그래픽에 대한 연구도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실제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와 다양한 매체 속에서 소비자의 시선을 잡기 위해서는 세련되고 다양한 방송그래픽의 모습이 요구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패러디(parody)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패러디를 통하여 홈쇼핑의 판박이 방송에 싫증이 난 소비자를 참여시킴으로써 패러디라는 표현요소를 하나의 새로운 돌파구로 방송 형태에 손질을 가하고 있다. 시청자는 패러디라는 표현요소를 통하여 홈쇼핑 방송그래픽을 재미요소로 인식하고 친근한 느낌으로 점차 다가가고 있다. 이렇듯 홈쇼핑 영상 패러디는 시청자들에게 순수미술이나 광고디자인을 포함한 디자인 영역에서 사고의 관습적인 범위를 벗어나게 하며 놀라움과 즐거움을 주고 유머러스한 분위기를 느끼게 하여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가치를 가지게 한다. 또한 설명만 하던 정보전달 디자인보다 기업의 제품을 좀 더 친밀하게 설득해줌으로써 자연스럽게 접근하게 하여 웃음을 주는 등 가장 효과적이고 매력적인 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홈쇼핑 방송그래픽 중요성에 관심을 갖고 새로운 표현방법의 하나인 패러디에 대하여 고찰하고 국내광고와 CJ홈쇼핑, GS홈쇼핑, 현대홈쇼핑, 농수산홈쇼핑, 롯데홈쇼핑의 5개사 홈쇼핑에서 쓰이고 있는 패러디에 대한 전반적인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고찰한 패러디 기법을 이용한 홈쇼핑 방송그래픽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홈쇼핑 방송그래픽 제작에 있어서 시청자들에게 재미와 집중도를 줄 수 있는 패러디가 첨가된 그래픽을 제안하여 정체되어있는 홈쇼핑 그래픽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 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Since Our Broadcasting Media starts in 1960, We are challenging other media like satellited-based DMB, Digital Satellite broadcasting, Cable TV. The newly introduced Home Shopping Channel is the Speciallized Cable Channel which is primely aimed at product sales on the air. This new sales way is different from other channel in the point of the sales service. This Channel provides the convenience and economics with consumer through the various and powerful promotion strategy. Now it has been rapidly uprising in the domestic makret. Of the major demestic home shopping channel, it's outfit is overwhelming 50 percent in the overall market. thorough this static of major outfit, this trend takes a role in the making fresh culture of consumption. This kind of industry is not only more increasing, but broadcasting graphic is jumping in the simple stage which is announcing the product People are recognizing another stellar culture by themselves. but the research of broadcasting graphic is insufficient when we think of the importance and development it has been up to 10 years since the home shopping comes to people. this new media is delayed in the development. Now the research is not done continually. so the stragety for catching the viewer's eye and trusting this channel is only the research of the home shopping graphic between the related people. the need of research is more necessarier than any other days. In this moment, the story of other media and screen is uprising into fresh element. Through this Home shopping story, it made consumer the consumer in the twentith to get together thirtyth around the TV. it has gained a big program rating effect connected product sales. because this is remade in the home shopping graphic through the parody which has presentation element. viewers feels funny in this element. in the area of design including advertisement and pure art, the parody makes our thought get over the customial limits and give some funny and pleasure, humrous sensation to persuade the consumer more friendly and naturally. it is the attractive and effective tool to get to laugh the consumer easily. on this research, we try to investigate some importance of the home shopping and pay attention to this home shopping screen and parady. we will start to introduce some instance about the research including domestic and overseas example including Major 5 Home Shopping instances which has CJ Shopping, GS Home Shopping, Hyundai Home Shopping, NS home Shopping, Lotte Home Shopping overally. On the basis of this research, we will prosose the viewer to get fun and close graphic instance when we make the Home shopping parady to viewer. we can show the viewer refresh direction of this calm home shopping graphic.-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x 1. 서론 =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 방법 = 4 1.3. 연구 범위 = 4 2. 홈쇼핑 방송그래픽과 패러디(parody) = 6 2.1. 패러디(parody)의 개념 = 6 2.2. 패러디(parody)의 특성 = 7 2.3. 홈쇼핑 방송그래픽에서의 패러디(parody) 역할과 필요성 = 8 3. 패러디(parody)를 활용한 광고 표현사례 = 9 3.1. 표현방법에 따른 패러디 광고 사례분류 = 9 3.1.1. 영화 패러디 = 10 3.1.2. 명화 패러디 = 17 3.1.3. 광고 패러디 = 22 3.1.4. 문학작품 패러디 = 25 3.1.5. TV드라마 패러디 = 31 3.1.6. 뉴스 패러디 = 33 3.1.7. 오페라 패러디 = 35 3.1.8. 사회적 사건 패러디 = 36 3.2. 패러디 광고 성공, 실패사례 요인 = 43 4. 작품연구 = 48 4.1. 홈쇼핑에서의 패러디(parody)적용사례 = 51 4.1.1. TV 오락 프로그램 패러디 = 52 4.1.2. 명화 패러디 = 57 4.1.3. 광고 패러디 = 58 4.1.4. TV 드라마 패러디 = 60 4.1.5. 사회적 사건 패러디 = 63 4.2. 작품 제작 = 65 4.2.1. 컨셉(Concept) = 65 4.2.2. 타겟(Target) = 67 4.2.3. 작품Ⅰ: 스타쇼(Star Show)-러닝타임 5초 = 67 4.2.4. 작품 Ⅱ : 패션 시네마(Fashion Cinema)-러닝타임 7초 = 74 4.2.5. 작품 Ⅲ : 왕영은의 톡톡 다이어리-러닝타임 4초 = 79 4.2.6. 작품 Ⅳ : 특명! CJ홈쇼핑 대표 상품전-러닝타임 5초 = 85 4.2.7. 작품 Ⅴ : 007! 디지털 혁명의 날-러닝타임 6초 = 91 5. 결론 및 제언 = 97 참고문헌 = 100 ABSTRACT = 10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10872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패러디(parody) 기법을 이용한 홈쇼핑 방송그래픽 표현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CJ홈쇼핑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parody expression methods at Home Shopping Broadcasting Design-
dc.creator.othernameKim, Hee Jung-
dc.format.pagexi, 10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정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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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정보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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