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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소연-
dc.creator박소연-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28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28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840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08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8407-
dc.description.abstract영어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의사소통능력의 배양에 있다. 언어의 4기능 중에서도 인간이 의사소통을 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 듣기능력(Rivers & Temperley, 1978)임을 고려할 때, 외국어 듣기의 효율적인 지도는 중요하고도 시급한 문제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까지 우리나라 교실에서의 영어수업은 자료를 듣고 답을 하는 단답식의 수업방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자료의 다양화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더욱이 듣기능력은 다른 능력이 발전함에 따라 부수적으로 향상되는 능력으로 여겨짐에 따라 그간 소홀하게 여겨져 왔다. 그러나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입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듣기입력이 점점 중요하게 여겨지면서 실생활에서의 의사소통을 위한 실제적 입력(Authentic material)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자료적용에 대해서는 그 효율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조아라, 2006). 이러한 영어듣기 학습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듣기 학습의 지도를 위해 보다 많은 방법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화영화를 활용한 영어듣기 활동을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학습자들의 듣기능력과 정의적 측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고등학교 학습자 146명을 대상으로 만화영화를 활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만화영화는 교과서에 나온 의사소통표현을 포함하고 있는 만화영화로 선정하였으며 학습자의 언어수준을 고려하여 정하였다. 듣기 수업은 총 10차시에 걸쳐 10주간 실시되었으며, 듣기 전 활동, 듣기 중 활동, 듣기 후 활동을 포함하여 듣기수업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듣기능력의 평가는 상향식과정, 하향식과정, 그리고 상호작용과정을 포함한 10개의 문항을 이용하여 이루어 졌다. 학습자의 정의적 능력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실험 전과 후에 흥미도, 태도, 자신감을 측정 할 수 있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에게서 좀 더 세분화된 결과를 얻기 위하여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실험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화영화를 활용한 영어듣기 지도를 통해 실험집단의 학습자들의 평가점수가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상승되어 만화영화를 활용한 영어듣기 지도가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상반수준의 학생들에게는 하향식문항과 상호 작용식 문항에서, 하반수준의 학생들에게는 상향식 문항과 상호 작용식 문항에서 유의미한 점수 상승을 관찰 할 수 있어 만화영화를 활용한 영어듣기 지도가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화영화를 활용한 영어듣기 지도는 실험집단의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실험집단에게 실시한 설문의 결과 흥미도, 태도, 자신감을 묻는 설문에서 실험상위집단과 실험 하위집단 모두에게 있어서 긍정적인 변화가 관찰되었다. 셋째, 만화영화를 활용한 영어듣기 수업에 참여 한 학습자들은 심화면담 결과 만화영화와 연계된 다양한 듣기 후 활동이 이루어 진 후 영어듣기 학습에 대한 강한 동기를 부여하게 되었으며 자신감을 더욱 느끼게 되었다고 답하고 있다. 그 결과, 학습자 듣기 활동에 참여함에 있어 스스로 이전과 달라진 모습을 인정하고 있었다. 본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영어듣기 교육에 제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하위 수준의 학습자 모두에게 듣기능력과 정의적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관찰되었다는 것은 만화영화가 학습 자료로써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답식의 기술로만 지도하는 현재의 영어듣기방식에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켜 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김정희(2004)가 초급영어학습자들의 동기부여에는 하향식 과정이 더 효과적이라고 밝힌 연구결과와 비교 했을 때, 실험 하반의 학습자들이 상향식 과정의 문항과 상호작용과정의 문항에서 의미 있는 점수의 중가를 보여주었다는 점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듣기 지도방법에 있어 연구의 필요성을 남겨준다 여겨진다. 둘째, 만화영화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적절한 편집 도는 활용이 필요하다. 본 실험에 참여한 학습자들 중에서는 만화영화자료가 자신들의 수준에서는 어렵다고 답하기도 했다. 자료의 편집의 적절성과 효율성에 대해서는 여러 논의가 있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만화영화와 그 후속활동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앞으로 학생들에게 만화영화를 제시하는 방법적인 면에서 더욱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만화영화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듣기 후 활동에 대한 연구가 계속된다면 학습 자료로써의 만화영화에 대한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 여겨진다. 듣기 후 활동의 다양화가 이루어진다면, 본 연구에서 지적된 바와 같이 듣기 후 활동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학습자들을 흡수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수업모델의 개발도 가능할 것이라 여겨진다. 이로써 만화영화를 활용하는 듣기지도가 영어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의사소통능력의 함양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The ultimate goal of English education in this global village is to develop communicative competence in English. Considering that the most frequent method of man's communication is the method using the listening ability, effective teaching methods for English listening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ever before. The importance of the English listening skill now forces us to develop a variety of more effective methods for increasing the English-listening skill. In this study, a series of English listening activities using some animated films were given to some 1st grade students of a senior high school. And the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listening instruction using animated films on English listening and the students' affective factor. For this study,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for 10 weeks with 146 first-year high school students who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Each group was divided into upper level students and lower level students. The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were given listening instructions using some animated films. Animated films used for this study include some communicative expressions in the textbook. The listening instructions were composed of three parts: pre-listening activity, while-listening activity and post-listening activity. For evaluation of this study, assessment consisted of ten questions using bottom-up processing, top-down processing, and interactive processing.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ssessment scores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controlled groups. The grades of the experimental group were meaningfully higher than that of the control group. This result shows the listening instruction using animated films is effective. Especially, the upper level group showed meaningful improvement in top-down processing and interactive processing; the lower level group showed meaningful improvement in bottom-up processing and interactive processing. Second, listening instruction using animated films improved the affective factor of the experimental group.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the upper level group and the lower level group gave positive answers in the aspects of "interest, attitude, and self-confidence." Third, the experimental group, which was given listening instruction using animated films recognized that they were strongly motivated to attend the listening class. They also admitted that they were entirely different from what they were. They answered that they tried to listen to English spoken material such as news and interviews on TV. It is an obvious change of their attitude and this means that listening instruction using animated films increased students' confidence and self-esteem. Through the result of this study, listening instruction using animated films will help students to increase their interest and motivation in today's simple question and answer method of listening lessons. By providing English teachers with a concrete method of using animation films for listening skill teaching, this study will give them a good opportunity not only for the animated film listening method but also for other related teaching methods. This study will be helpful for increasing communicative competence, the ultimate goal of English educ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4 A. 듣기교수법 = 4 1. 듣기의 개념 = 4 2. 듣기의 중요성 = 5 3. 듣기의 과정 = 6 4. 교수학습활동 = 7 B. 만화영화의 활용이 듣기학습에 미치는 영향 = 14 1. 동영상의 활용이 듣기학습에 미치는 영향 = 14 2. 만화영화의 활용 = 16 C. 선행연구 = 18 Ⅲ. 연구방법 = 21 A. 연구 질문 = 21 B. 연구 대상 = 22 C. 연구 방법 = 22 D. 실험절차 및 자료 분석방법 = 24 1. 실험이전 절차 = 24 가. 사전·사후 평가문항의 동질성검사 = 24 나. 집단 간 동질성 검증 = 24 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검증 = 24 ⑵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상·하위 수준별 동질성검증 = 25 다. 세부영역별 사전 평가점수에 근거한 집단 간 동질성 검증 = 26 ⑴ 세부영역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 26 ⑵ 세부영역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상·하위 수준별 동질성검증 = 27 라. 사전설문실시 = 29 ⑴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공통 실험 이전·이후 설문지 = 29 ⑵ 실험집단 심화 설문지 = 29 ⑶ 심화면담용 설문지 = 30 2. 실험수업의 절차 및 주요활동 = 30 E. 연구의 제한점 = 31 Ⅳ. 연구결과 분석 및 논의 = 32 A. 만화영화를 활용한 지도가 듣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 32 1. 실험·통제집단의 듣기 능력의 차이비교 = 32 2. 실험·통제집단의 상·하위 수준별 듣기능력의 차이비교 = 35 가. 실험·통제 상위집단의 듣기능력 차이비교 = 35 나. 실험·통제 하위집단의 듣기능력 차이비교 = 37 B. 만화영화를 활용한 지도가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 40 1. 실험·통제집단의 영어듣기학습에 대한 흥미도, 태도, 자신감분석 = 40 2. 실험·통제집단의 상·하위 수준별 영어듣기학습에 대한 흥미도, 태도, 자신감분석 = 42 가. 실험·통제 상위집단의 영어듣기학습에 대한 흥미도, 태도, 자신감분석 = 42 나. 실험·통제 하위집단의 영어듣기학습에 대한 흥미도, 태도, 자신감분석 = 43 C. 만화영화를 활용한 영어듣기지도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 분석 = 45 1. 실험집단의 사후 심층설문 응답결과분석 = 45 2. 실험집단의 개별면담결과분석 = 49 Ⅴ. 결론 = 52 참고문헌 = 55 부록 = 60 Abstract = 10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6430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만화영화를 활용한 듣기지도가 고등학교 학생들의 듣기능력과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Animated Film on the Listening A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 and Their Affective Factor-
dc.creator.othernamePark, So Yeon-
dc.format.pageix, 11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0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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