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3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진아-
dc.creator안진아-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22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22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803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02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8038-
dc.description.abstract현대 과학 교육은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여 탐구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 해결책을 마련하는 사람을 기르고자 한다. 특히 과학 교육 현장에서는 과학 탐구력의 신장을 큰 목적으로 하고 있고 탐구 과정 중 가설 설정은 과학 탐구의 가장 핵심적인 과정으로 보다 통합적인 탐구력을 요구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가설적 사고력이 신장되도록 개발된 경험 귀추적 탐구 수업 전략이 학생들의 가설 생성 능력, 논리적 사고력, 과학적 태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보았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안산 소재 중학교 1학년 4개 학급의 15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총 10차시에 걸쳐 가설적 사고력이 신장되도록 개발된 경험 귀추적 탐구 수업 전략을 개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 설계를 하였다. 가설 생성 능력 검사지,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GALT), 과학적 태도 검사지, 학업 성취도 검사를 이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변량분석(ANCOVA)으로 통계 처리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생성 능력을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통제집단보다 교정 평균이 10.00점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5). 가설 생성 능력의 하위 항목인 유창성과 융통성에 있어서 실험 집단의 교정 평균이 통제 집단의 교정 평균보다 각각 5.86점, 4.43점 높게 나타났으며 두 항목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p<.05). 인지 수준별로 학생들의 가설 생성 능력, 유창성, 융통성 점수를 분석하면 형식적 조작 수준, 과도기, 구체적 조작 수준 학생들 모두 실험 집단의 교정 평균이 통제 집단의 교정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p<.05). 둘째, 논리적 사고력(GALT)을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보다 통제집단의 교정 평균이 0.71점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p<.05). 인지 수준별로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GALT)을 분석하면 과도기적 조작 수준의 학생들은 실험집단의 교정 평균이 1.12점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지만(p<.05), 형식적 조작 수준, 구체적 조작 수준의 학생들은 실험 집단의 교정 평균은 각각 0.43점, 0.83점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p>.05). 셋째, 과학적 태도를 분석하면 실험집단보다 통제집단의 교정 평균이 0.13점 낮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p>.05). 그러나 과학적 태도의 하위 범주를 살펴보면 창의성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p<.05). 인지 수준별로 과학적 태도를 살펴보면 형식적 조작 수준, 과도기, 구체적 조작 수준 학생들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나(p>.05), 과학적 태도의 하위 범주 중 구체적 조작 수준 학생들은 개방성이 유의미하게 나타났고(p<.05), 과도기적 학생들은 창의성이 유의미하였다(p<.05). 넷째, 학업 성취도를 분석하면 실험집단보다 통제집단의 교정 평균이 1.26점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p<.05). 그러나 인지 수준별로 학업성취도를 살펴보면 구체적 조작 수준 학생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나(p<.05), 과도기 수준, 형식적 조작 수준 학생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p>.05). 가설적 사고력이 신장되도록 개발된 경험 귀추적 탐구 수업 전략은 학생들의 가설 생성 능력은 물론 논리적 사고력, 과학적 태도,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인지 수준별로는 가설 생성 능력은 모든 인지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나 논리적 사고력은 과도기 학생들에게만, 과학적 태도는 구체적 조작 수준, 형식적 조작 수준의 학생들에게만, 학업성취도는 구체적 조작 수준 학생들에게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므로 가설적 사고력이 신장되도록 개발된 경험 귀추적 탐구 수업 전략을 적절히 활용하면 가설적 사고력의 신장은 물론 학생들의 인지수준, 과학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quiry teaching instruction through empirical abductive experiment for the enhancement of hypothetical thinking skills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improvement of the scientific hypothesis - generation ability, the logical thinking, and the scientific attitude. The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were 154 in 7th grade at a middle school in Ansan, Kyunggi, Korea. The treatment group has been taught and received instruction through empirical abductive experiment for the enhancement of hypothetical thinking skills for 10 class periods during the second semester. The control group received the text-book oriented form of instuction. Evaluation instruments used in pre-test and post-test were scientific hypothesis - generation ability test, the logical thinking test, the scientific attitude. test Also the results of the study that ANCOVA was done by using SPSS 12.0 were as follows. Firstly, the adj. mean of treatment group was 10.0 higher than one of the control group and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p<.05) between two groups about students' scientific hypothesis- generation ability test by ANCOVA analysis. And analysis by ANCOVA showed that the scores of the fluency and the flexibility of generation a hypothesis for the treatment group hypotheses -generation ability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of the control group(p<.05). The analysis by ANCOVA showed the scores of the hypothesis test for the treatment group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of the control group(p<.05) in case of students in concrete operational period, students in formal operational period and students in transitional period. Secondly, the adj. mean of treatment group was 0.71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 and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p<.05) between two groups about logical thinking test by ANCOVA analysis. The adj. mean of treatment group was 1.12 higher than one of the control group and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p<.05) between two group about logical thinking for transitional student. But in case of the students in formal operational and concrete operational perio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p>.05). Thirdly, the adj. mean of treatment group was 0.13 lower than the control groups and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p>.05) between two groups about scientific attitude test by ANCOVA analysis. But analysis by ANCOVA showed that the scores of the creativity of treatment group's scientific attitude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of th control group(p<.05).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p>.05) between two groups about scientific attitude test by ANCOVA analysis. But the scores of the open-mindedness in case of the students in concrete operational period were significant higher than those of the control group(p<.05), the score of the creativity in case of the students in transitional period were significant difference (p<.05). Fourthly, the adj. mean of treatment group was 1.26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s and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p<.05) between two groups about science achievement test by ANCOVA analysis. The analysis by ANCOVA showed the scores of the science achievement test for the treatment group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of the control group(p<.05) in case of students in concrete operational period. But in case of the students in formal operational period and transitional perio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p>.05).-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3 C. 연구의 제한점 = 4 II. 이론적 배경 = 5 A. 탐구 학습 = 5 B.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 13 C. 가설적 사고력 = 18 III. 연구절차 및 방법 = 21 A.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 21 B. 연구 절차 = 22 C. 검사 도구 = 24 D. 가설적 사고력이 신장되도록 개발된 경험 귀추적 탐구 교수 전략 = 27 E. 결과 분석 방법 = 32 IV. 연구결과 및 논의 = 33 A. 가설생성능력 분석 = 33 B. 논리적 사고력 분석 = 42 C. 과학적 태도 분석 = 46 D. 학업 성취도 분석 = 53 E. 가설 생성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중다회귀분석 = 57 V. 결론 및 제언 = 58 참고문헌 = 60 부록 = 65 ABSTRACT = 9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1187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가설적 사고력이 신장되도록 개발된 경험 귀추 탐구 교수 전략의 개발 및 적용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과학 1의 「호흡과 배설」과「힘」 단원-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Inquiry Teaching Instruction through Empirical abductive Experiment for the Enhancement of Hypothetical thinking skills-
dc.creator.othernameAn, JIn-Ah-
dc.format.pageix, 9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dc.date.awarded2008.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