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1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소현-
dc.creator조소현-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09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09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829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90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8297-
dc.description.abstract최근 교원의 전문성과 현장 적합성 제고에 대한 인식으로 교육실습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중국어 교사로서 필요한 자질과 역할은 무엇이며, 교사 교육 중 직전 교육인 교육 실습 중에 예비 중국어 교사들의 수업 실체와 교직 경험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2007학년도 1학기 교육실습을 다녀온 실습생 122명과 서울 및 경기도 지역의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설문과 면담이 실시되었고, 예비 중국어 교사들의 수업 실습 실태와 교육실습 운영 실태를 분석과 논의를 토대로 개선 방안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Ⅰ장 서론에서는 실태 조사를 통한 중국어과 교육실습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해서 언급한다. 또한 선행 연구 고찰과 연구 내용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Ⅱ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교육실습 제도와 중국어 교사 교육과정, 중국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Ⅲ장 중국어과 교육실습의 실태 조사 및 분석에서는 이론적 배경에서 살펴본 중국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역할을 토대로 교생들의 교수방법 및 기술, 언어-문화 능력, 교육실습 운영 체제 및 전반적인 교직경험에 대해 살펴보았다. Ⅳ장 중국어과 교육실습에 대한 개선 방안에서는 앞서 실태 분석과 논의를 바탕으로 수업경영 및 교수기술, 언어-문화 능력 향상, 교육실습 운영과 교과 과정면에 있어서 개선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Ⅴ장 결론에서는 지금까지 살펴본 연구 내용을 중심으로 중국어과 교육실습 실태를 종합적으로 요약?정리하며, 좀 더 효율적인 교육실습 운영과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유능한 중국어 교사 양성을 위해 나아갈 길에 언급한다. 이에 본 연구가 예비 중국어 교사들에게 교생실습에 대한 지침이 되고, 교생실습 운영과 교사 양성 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해주고자 한다. 앞으로 중국어 교사 연구, 그중에서도 교육실습에 대한 현장 연구 및 예비 중국어 교사로서의 자질 향상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또한 체계적인 교사 교육과 교육실습의 보완과 강화를 통해 우리나라의 중국어 교육을 짊어지고 갈 실력 있는 중국어 교사가 많이 배출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最近人们认识到提高教育人员的专业水平和职业适应能力(实务能力)的重要性,教育实习的重要性也随之提高。因此,本人对汉语教师所要具备的素质和角色以及未来汉语教师们即,实习教师们的教学状况和教学经验开始进行研究。 本人对在2007年第一个学期完成教学实习工作各项任务的实习生122名及首尔和京畿道地区的教师20名进行了问卷调查和面试,对未来汉语教师讲课以及教育实习运营的整个状况进行分析和讨论。并以此为基础对有关改善方案进行了研究。 ‘第一张前言’的主要内容有通过对教育实习整个状况进行调查来研究有关中文系教学实习改善方案的目的和必要性,先行研究考察和其研究内容及方法。 在‘第二章理论背景’集中研究了教学实习制度,汉语教师的教育课程,汉语教师的素质以及角色。 在‘第三章对于中文系教学实习状况调查及分析’,以‘第二章理论背景’所提到的汉语教师的素质和角色为基础,仔细地考察了实习教师的教授方法和技巧、语言和文化水平、教育实习运营体制及教育经验。 在‘第四章有关中文系教学实习的改善方案’,以上述分析及讨论内容为基础,摸索出能够改善教学模式和教学技巧、提高语言和文化水平、提高教育实习运营的效率和教育水平的有效方案。 在‘第五章结论’,以上述的研究内容为主,综合摘要了中文系教育实习状况并提出了能够培养出更有效地完成教育实习运营任务、掌握教学理论背景以及有教学经验的优秀汉语教师人才的解决方案。 本论文要向未来汉语教师提供有关教学实习的指南针,并要向教学实习运营和教师培养教育提供启示。我希望今后能够继续进行有关汉语教师,尤其是有关教育实习的现场研究及提高未来汉语教师素质的研究。与此同时,希望通过对教师进行有系统地教育,弥补教育实习的缺点来培养出负有责任的、有实力的汉语教师。-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서론 = 1 A.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B.선행연구 = 3 C.연구 내용 및 방법 = 5 Ⅱ.이론적 배경 = 7 A.교육실습 제도와 중국어 교사 교육과정 = 7 1.교육실습의 목적 및 필요성 = 7 2.교육실습의 내용과 역할 = 9 B.중국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역할 = 17 1.교수방법 및 기술 = 17 2.언어-문화 능력 = 21 3.태도 = 22 Ⅲ.중국어과 교육실습의 실태 조사 및 분석 = 24 A.조사 대상 및 방법 = 24 B.조사 항목 = 24 C.조사 결과 분석 및 논의 = 35 1.수업 실습 운영 실태 = 35 가.교수방법과 교수기술적인 측면에 있어서의 분석 결과와 논의 = 35 나.언어-문화 능력 면에 있어서의 분석 결과와 논의 = 43 다.수업 실습 전반에 관한 분석 결과와 논의 = 47 2.중국어과 교육실습 운영 실태 = 53 가.교육실습 운영 체제에 대한 분석 결과와 논의 = 53 나.양성 과정 중 배운 이론 지식과 현장에서의 연계성 정도 = 54 다.전반적인 교직 경험에 대한 의견 = 56 Ⅳ.중국어과 교육실습에 대한 개선방안 = 60 A.수업경영 및 교수기술을 위한 방안 = 60 B.언어-문화 능력 향상을 위한 방안 = 68 C.중국어과 교육 실습 운영과정에 있어서의 개선 방안 = 82 Ⅴ.결론 = 89 참고문헌 = 92 <부록 1> = 96 <부록 2> = 107 <부록 3> = 113 中文摘要 = 11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4520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실태 조사를 통한 중국어과 교육실습 개선 방안-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通&#36807;&#23454;&#20917;&#35843;&#26597;&#26469;提出有&#20851;中文系&#25945;&#23398;&#23454;&#20064;改善方案-
dc.creator.othername&#36213;昭&#36132;-
dc.format.pageix, 11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08.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