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정보화 구현을 위한 정보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초,중등학교 중심으로

Improving Information Literacy For School Education

현대사회는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기술 발달로 정보사회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은 사회전반에 걸쳐 진행되고 있으며, 교육부문에서도 그 변화가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정보사회에서 초·중등학교에서의 뉴미디어의 도입·활용이 저조한 점을 감안하여 정보사회의 구성원들의 정보화사회 대응능력 배양을 위해 정보기술을 활용한 정보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정보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 정보교육 활성화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시내 초·중등학교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지를 중심으로 일선학교 현장의 정보교육 현황 및 컴퓨팅환경 실태와 교사의 정보화마인드등 학교현장의 수요적 측면과 현재까지 컴퓨터교육을 중심으로 추진되어온 정보교육 정비 실태 현황을 중심으로한 공급적 측면을 분석·평가해보았다. 이에 대한 과제와 대응방안을 살펴보면, 분석·평가된 결과를 중심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는 컴퓨터 등 정보기기(H/W) 확대·보급, 이를 운용할 학습용 S/W, 그리고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가르칠 교사의 능력 함양 등의 기본적 문제가 해결되어야 정보사회에 대응한 정보활용 능력 함양이라는 과제를 풀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르는 부수적인 문제로는 전산담당교사등 학교사회 정보화를 선도해나갈 수 있는 전문인력의 필요성도 제기되었다. 이러한 수요도가 만족되지 않는 한 학교사회의 정보화는 요원한 문제가 될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와 같이 학교현장의 시스템정비와 인력문제 등을 기반으로 아직 도입단계에 불과한 정보교육을 확산단계로 이행하기 위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설문분석결과와 학교현장의 정보화 실태를 기반으로, 학교정보화를 위한 정보교육의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일관적이고 계획성 있는 정책을 수립해야하고, 정부, 학교, 교사 등의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무엇보다도 컴퓨터 교육의 내실화 되어야 하고, 교사의 컴퓨터연수 기회가 확대되고 학교에서 연계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학교의 시스템 정비, 학습용S/W 개발·보급에 따른 유통체계가 확립되어야 하며, 정보화 담당 교육행정기관 및 일선학교의 조직과 인력 강화되어 학교정보화를 지원할 추진 체제 정비가 정비되어야 함은 물론 정부의 행·재정적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는 정책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 앞으로의 정보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실업계 중심의 직업교육 중심에서 정보기술 적용이 용이한 교과서부터 확대 시행되어야 하고 교과과정도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개정이 불가피하며, 특정과목 중심의 정보교육이 아니라 전반적인 컴퓨터에 대한 소양을 기르는 것에서부터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생산해낼 수 있는 생산성과 효율성을 목표로 정보교육은 활성화 되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교육에 있어 국가경쟁력 제고는 물론 컴퓨터 활용인구의 저변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Modem society has been accelerating its drive for information through 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 using computer systems. Informatization becomes the major determinant for changes in social structure and function. In this sense, Korean government has set its policy on informatization of education system. In this study, I have been looking at the major factors determining school information policy and tried to find out barriers to computerization of education system. Through field surveys of school teachers, computing infrastructure, needs and seeds of teachers as suppliers of education service, and physical and fiscal environment are statistically analyzed. In addition to these, policy options are proposed.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of all, computing infrastructure such as hardwares and networks is not fully provided to end users, for examples,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More advanced computer systems are to be supplied to them. Besides hardware and networks, a variety of softwares are not available to users to meet their various needs, which are, too, to be solved as soon as possible. Secondly, teachers do not have enough knowledge and skills on computer system, and, moreover, they do not even have positive mind on informatization of education. This becomes a serious barrier to informatization of education on a national level. It 0s now to train teachers on information system. Thirdly, poor financial support to school information constrains any advances in school informatization. Investment on this area should be one of major priorities in state policies. In conclusions, in spite of some limitations to my study, it shows important problems and policy suggestions on the research is expected to the area where my study is missing.

학교정보화; 구현; 정보교육; 활성화; School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