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9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허명-
dc.contributor.author황혜인-
dc.creator황혜인-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51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51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0942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73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424-
dc.description.abstract21세기는 과학지식 기반의 세계화·정보화 사회로 하루가 다르게 빠른 속도로 전환되고 있어 많은 양의 지식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이러한 지식들을 모두 습득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많은 자료들을 지식의 적절성과 논리로 파악하여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시켜 새로운 가치를 지닌 정보로 생성할 수 있는 생산적인 능력, 문제해결력과 비판적 사고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본 연구는 생활접근적 탐구과제 해결이 학습자의 생물에 대한 흥미도, 과학에 관련한 태도,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남·여 3개교 12개 학급(6개반씩 실험반과 통제반) 333명의 학생(남 210명, 여123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자극과 반응단원에 관련한 탐구과제 6개를 개발하여 실험반에서 3주간에 걸쳐 탐구과제활동을 하였다. 단일그룹 사전·사후 검사로 학습자의 생물에 대한 흥미도, 과학에 관련한 태도, 학업성취도를 알아보았고, 생물에 대한 흥미도는 여러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고 과학에 관련한 태도는 TOSRA(Fraser, 1981)를 사용하였으며 학업성취도는 20문항으로 개발하였다. 과제수행에 대한 호응도는 사후에 실험반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생활접근적 탐구과제 해결이 학습자의 생물에 대한 흥미도, 과학에 관련한 태도,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를 공변량분석 하였으며 이는 성별·학교 기말고사 성취수준별로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생활접근적 탐구과제 활동이 학업성취도의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중위 실헙집단 남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상위 실험집단과 하위 실험집단의 남학생과 여학생에게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2. 생활접근적 탐구과제 활동이 전체적으로 생물 흥미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으며 남학생과 중위수준의 학생에게 효과적이었고, 특히 중위 수준의 남학생에게 통제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나타냈다. 3. 생활접근적 탐구과제 활동이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는 효과적이지 않았으나 태도를 세부영역별로 분석했을 때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과학의 사회적 의미 영역은 실험집단 전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여학생 실험집단에서 유의미하며 중위수준의 여학생 실험 집단에서 유의미하게 효과가 나타났다. 성취수준별로는 중위수준의 실험집단 학생들에게 유의미하게 효과가 나타났다. 2) 과학자의 평범성 영역은 남학생 실험집단에서 유의미하게 효과가 나타났고, 상위수준 여학생 실험집단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점수가 낮아졌다. 3) 과학 탐구에 대한 태도 영역은 어느 집단에서도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4) 과학적 태도의 수용영역에서는 남학생 실험집단, 특히 중위수준의 남학생에게서 유의미하게 효과가 나타났다. 5) 과학수업의 즐거움 영역은 어느 집단에서도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아다. 6) 과학에 대한 취미적 관심영역에서는 전체 실험집단에서 유의미하게 효과가 나타났고, 여학생 집단, 특히 하위수준의 여학생 집단에서 유의미하게 효과가 나타났다. 성취수준별로는 하위수준의 실험집단에게 효과적이었다. 7) 과학에 대한 직업적 관심 영역은 어느 집단에서도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4. 생활접근적 탐구과제 활동이 과학에 대한 흥미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나 선호하는 과목에서 통제집단의 과학 선호도가 감소한 반면, 실험집단의 과학 선호도가 증가한 것으로 보아 짧은 기간의 활동으로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장기간의 탐구활동을 거친다면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가 높아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생활접근적 탐구과제 활동이 모든 영역에 있어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나 생물에 대한 흥미를 높여 학업성취도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이러한 탐구활동이 장기간 이루어진다면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쳐 모든 영역에 걸쳐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탐구과제를 수행평가에 이용한다면 교사의 업무부단도 줄이고 신뢰도 높은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inquiry task about general life on the interest of biology, the science-related attitude, the science achievement. For this study, samples of students(male:210, female: 123) who were in grade 8 were selected. The developed six inquiry task about general life was applied in experiment group, but it was not applied in control group. The inquiry task was composed of reaction to stimuli in middle school. and the 6 inquiry task was given experiment group for three weeks. 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in this study. The TOSRA was used in this study as the science-related attitude evaluation instrument. It was developed that evaluated the interest of biology, the science achievement. The Test of thoughts about performance of inquiry task was applied in experiment group as posttest. There were analysis of the interest of biology, the science-related attitude, the science achievement held before and experiment and compared the results. Also, it was analyzed by sex and level of achievement of school examination in case of experimental group.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 1. It showed a considerable difference in the interest of biology, the science achievement between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p<0.05) The middle level male students have improved on the science achievement. male students and the middle level students, specially the middle level male students have improved on the interest of biology. 2. The effect of inquiry task about general life on the science-related attitude indicated that were no sta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but there is sta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detail fields- the social means of Science and the interest in Science-. 3. the effect of inquiry task about general life on the interest of Science indicated that were no sta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ⅲ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내용 = 4 C.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과학적 탐구과 탐구학습 = 5 1. 과학교육과 탐구학습 = 5 2. 탐구에 대한 교육사상 = 5 3. 탐구학습이론의 적용 = 11 4. 탐구학습의 과제(신영철,2000) = 15 B. 과학교육에서의 수행평가 = 18 1. 과학 수행평가의 과정 = 18 2. 수행평가 과제 개발 절차 = 19 C. 흥미도와 학업성취도, 과학에 관련된 태도 = 20 1. 흥미도 = 20 2. 학업성취도 = 21 3. 과학에 관련된 태도 = 22 D. 선행연구 = 23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33 A. 연구 대상 = 33 B. 연구 설계 = 34 C. 연구 절차 및 검사도구 = 3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39 A. 생활 접근적 탐구과제에 따른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 = 39 1. 집단별 학업성취도 분석 = 39 2. 성별 학업성취도 분석 = 40 3. 성취수준별 학업성취도 분석 = 41 4. 탐구과제 활동 유무와 성별, 성취수준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 = 44 B. 생활 접근적 탐구과제 활동에 따른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 결과 = 45 1. 생활 접근적 탐구과제 활동에 따른 실험·통제 집단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 결과 = 45 2. 생활 접근적 탐구과제 활동에 따른 성별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 결과 = 48 3. 생활 접근적 탐구과제 활동에 따른 성취수준별 과학에 관련된 태도 분석 = 53 4. 상위수준 남·여의 생활 접근적 탐구과제 활동에 따른 과학에 관련된 태도 분석 = 59 5. 중위수준 남·여의 생활 접근적 탐구과제 활동에 따른 과학에 관련된 태도 분석 = 62 6. 하위수준 남·여의 생활 접근적 탐구과제 활동에 따른 과학에 관련된 태도 분석 = 66 7. 탐구과제 활동 유무와 성별, 성취수준에 따른 과학에 관련된 태도 분석 = 69 C. 생활 접근적 탐구과제 활동에 따른 생물 흥미도 검사 결과 = 74 1. 생활 접근적 탐구과제 활동에 따른 과학 흥미도 검사 결과 = 74 2. 생활 접근적 탐구과제 활동에 따른 생물 흥미도 검사 결과 = 79 3. 생물에 대한 흥미도 설문지 빈도분석 = 84 D. 과제수행의 호응도 빈도분석 = 92 Ⅴ. 결론 및 제언 = 101 참고문헌 = 104 부록 1 생활접근적 탐구과제 및 채점 기준표 = 115 부록 2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지 = 123 부록 3 생물에 대한 호응도 설문지 = 126 부록 4 학업 성취도 검사지 = 129 부록 5 학업성취도 문항의 내용 타당도 검사 결과 = 135 부록 6 과제 수행에 대한 호응도 조사 설문 = 136 ABSTRACT = 13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18124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생활접근적 탐구과제 활동이 학업성취도, 과학에 관련된 태도, 생물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Effects of Inquiry Task about general life on the interest of Biology, the Science-Related Attitude, the Science Achievement-
dc.creator.othernameHwang, Hea In-
dc.format.pagexiv, 13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dc.date.awarded2005.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