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인사말 활용 방안 연구

Abstract

인사말은 의사소통 시작으로서 모든 외국어 교육에서 가장 먼저 교육되어 진다. 하지만 현행 중국어 교육에서는 “你好!”, “再见!”등의 몇몇 인사말만을 도식적으로 가르치고 있을 뿐 상황에 따른 적절한 인사말을 교육하고 있지 않다. 이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고, 나아가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하는 인사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자는 상황에 따라 다양하고 적절한 인사말을 사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연구를 착수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중국어 인사말을 시점,장소, 대화자간 상호관계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중국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현행교과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과서의 인사표현이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됨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시점,장소, 대화자간 상호관계에 따라 중국어 인사말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고의 연구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 I장에서는 본고의 연구 목적을 밝히고, 기존의 인사말 연구의 진행사항을 소개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본고의 연구 방향을 정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인사말에 대한 정의와 중국어 인사말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II-1에서는 언어학적,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의 인사말의 개념을 설명하였고, II-2에서는 중국어 인사말의 특징을 기존 중국어 인사말에 대한 연구를 통해 설명하였다. II-3에서는 중국어 인사말을 사용함에 있어서 시점,장소, 대화자간 상호관계에 따라 인사말 표현이 달라짐을 설명하였다. 제 Ⅲ장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중국어I』 6종 교과서에 쓰인 인사말을 대상으로 그 활용 상황을 알아보았다. 즉 현행 교과서에서 인사말이 어떤 시간, 어떤장소에서 쓰였으며, 대화자간 상호관계는 어떠했는지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로 교과서에서는 상황에 따른 다양한 인사말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했으며, 가장 일상적인 인사말만을 도식적으로 사용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III장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사말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즉 상황과 대화자간의 상호관계에 따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인사말을 다양하게 제시함으로써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고에서는 인사말 사용상황 중에서 대화자간의 상호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각각의 시점과장소에 따른 인사말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인사말에서 시점,장소, 대화자간 상호관계를 명확하게 나누어 설명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중국어 인사말에 영향을 주는 여러 변인들을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분류하느냐에 따라 본고의 내용과는 다르게 분류할 수 있음을 밝혀둔다. 또한 인사말은 사회구성원들이 사교적인 목적으로 주고받는 언어로써 사회가 변화하면 인사말 역시 변하게 마련이다. 즉, 중국의 전통사회에서는 你吃饭了吗?”, “你去哪儿?”과 같은 인사말들을 많이 사용하였다면, 최근에는 “忙什么?” 등과 같은 인사말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중국어 인사말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자 하는 동학들은 본 연구에서 많은 시사점을 얻고 다양한 관점과 범위의 인사말들을 연구할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