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중국어 문법 교육 실태 조사를 통한 문법교수법의 개선 방안

현대와 같은 국제화 시대에서 유창한 외국어 구사 능력은 필수적인 자질 중 하나이다. 학교에서의 외국어 교육도 과거의 독해와 문법 지식 습득을 위주로 하던 것에서 벗어나, 이제는 해당 외국어를 사용한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에 대한 부정확한 인식으로 인해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외국어 교육에서 문법은 등한시되는 현상을 초래하였다. 목표어의 문법 구조에 대한 지식은 이해기능인 읽기와 듣기에는 물론 표현기능인 말하기 및 쓰기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다시 말하면 외국어 학습자가 목표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표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문법 지식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과거 우리의 외국어 교육이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에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했던 원인을 문법적 적합성에 과도하게 중점을 두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원인은 문법 교육의 방법에 있지, 문법 교육 그 자체에 있지 않다. 이에 본고에서는 현재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현황을 살피고,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한 문법 교수법의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고의 제 Ⅱ장에서는 문법 교육의 의의와 방법에 대한 이론적인 조사를 진행하였다. 문법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고찰해 봄으로써 문법 교육이 의사소통 능력 중심의 외국어 교육에서 어떠한 의의를 갖는지 확인하고, 문법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선결되어야 할 몇 가지 조건들을 살펴보았다. 문법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과 범위는 어떠한지 중국의 대외한어교육의 경우와 우리나라 고등학교 중국어의 경우를 통해 알아보았다. 대외한어교육의 경우는 중국의 기본적인 문법 체계인 《中學敎學語法系統提要》와《漢語水平等級標準與語法等級大綱》의 비교분석과, 대표적인 문법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였다. 우리나라 고등학교 중국어의 경우는 《中學敎學語法系統提要》와 고등학교 교과서, 《漢語水平等級標準與語法等級大綱》과 고등학교 교과서, 그리고 고등학교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의 문법 항목을 분석하였다. 이어서 문법 교육의 방법을 크게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여러 학자들의 견해와 현행 7차 교육과정의 취지에 비추어 볼 때,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과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귀납적인 방법이 연역적인 방법보다 우수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또한 문법 교육에 있어서 유의할 몇 가지 사항들을 언급하여 효과적인 문법 교육을 위한 조건을 제시하였다. 제 Ⅲ장에서는 현행 고등학교 중국어 문법 교육의 실태를 학생과 교사에 대한 설문을 통해 조사하고, 그 결과의 분석을 통해 현재 문법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제 Ⅲ장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귀납적인 문법 교육 방안을 문법 항목별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在當今的國際化時代,能說一口流利的外語是一種不可缺少的能力。在學校里的外語敎學也근以前的方式不一樣了。以前是以閱讀和語法爲主,現在敎外語的主要目的則是能구用流利的外語進行際活動。可是,因爲交際能力的槪念不太准학,所以給以提高交際能力爲主要目的的外語敎學帶來了忽視語法敎學的結果。但是,對目標語的語法結構的理解,不只是在讀和은的理解能力方面,而且在說和寫的表現能力方面,也是必須具備的因素。換句話說,學習者要掌握一門外語,一定要有基本的語法知識。因此,我們以前的外語敎育在提高交際能力方面沒有顯著的成果,幷不是因爲我們的外語敎育過分地重視語法敎學。這主要是語法敎學的方法問題,而不是語法敎學本身的問題。 本論文作者在認眞地考察了目前高中漢語語法敎學的狀況之后,進一步硏究了能구把交際能力提高的語法敎學方法。 在本論文的第二章,作者對語法敎學的意義和方法進行了理論上的分析。通過考察語法的意思,학認語法敎學在外語敎學中的重要意義,然后又進一步探討了有效地進行語法敎學需要的궤個條件。考察中國的對外漢語敎學和我國高中漢語敎學的語法敎育的內容和范圍。考察中國的對外漢語敎學時,把《中學敎學語法系統提要》和《漢語水平等級標準與語法等級大綱》的比較分析和著名的語法學者的看法綜合起來。考察韓國高中漢語敎學情況時,分析了《中學敎學語法系統提要》和高中敎材、《漢語水平等級標準與語法等級大綱》和高中敎材的內容,還分析了高中敎材和敎師指導書的內容。還有把一些專家的看法和現行第七次敎育課程綜合來,可以得到爲了提高交際能力和主動性的學習能力,歸納法比演繹法還優秀這樣的結論。還提出了一些敎語法的時候應刻注意的問題。 在第三章,通過試卷調査方式調査了現在高中漢語語法敎學的情況,根据敎學實際狀況,總結了現在韓國高中漢語語法敎學的情況和問題。 在第四章,根据第三章的結果,硏究了具體的漢語語法敎學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