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신원 확인을 제공하는 익명 공개키 인증서 기법

An Anonymous Public-Key Certificate Technique with User Identification

사용자에 대한 익명성과 신원 확인은 네트워크 통신 보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매일 인터넷상에서 수많은 거래가 이루어진다. 이는 단순 메시지를 전달하던 과거의 통신과는 달리 개인의 신용 정보, 전자 거래 내역 등 누출되었을 때 악의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정보이다. 또한 이에 대한 대량의 로그 정보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행동에 대한 추적이 가능하다. 더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자신의 통신 내역 및 프라이버시 보호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다. 그들이 이용하는 시스템이 자신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기를 요구하고, 이를 시스템을 선택하는 기준의 하나로 여긴다. 따라서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가 필요하다. 동시에 시스템 관리자의 운영 효율을 위해 시스템을 악의적으로 사용하는 사용자의 부적절한 행위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자신의 신원을 밝히지 않고 시스템을 사용하되, 만일 사용자가 자신의 키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경우 사용자의 신원과 비밀키가 누출되는 방법을 제안한다. 사용자는 익명성 보호를 위해 자신의 아이디가 아닌 임의의 별칭을 생성해서 해당 별칭으로 공개키 쌍을 생성한다. 또한 사용자의 신원 확인이 가능하도록 공개키 인증서에는 인증서 관리자의 서명 이외에 사용자의 암호화된 개인키를 삽입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개인키가 누출되는 경우 해당 키를 이용해 사용자의 개인키와 신원을 밝힐 수 있도록 한다.;User anonymity and identification play a important role in today's network security. Development of Internet technology enables us to perform a lot of transactions via Internet. It generates a lot of logs and some of them are used to monitor and trace each user's behavior. More internet users require the system to protect their privacy. At the same time, efficient user identification techniques are needed for the system administrator's management. In this thesis, we present an anonymous public key certificate with user identification, a certificate with the property that leaks user identity when illegal actions occur. An user creates a public key pair with her randomly chosen pseudonym. When a certificate is created, encrypted secret user information is inserted into the certificate. If the user shares her private key with other user. it enables anyone to identify her personal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