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8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金美敬-
dc.creator金美敬-
dc.date.accessioned2016-08-25T03:08:04Z-
dc.date.available2016-08-25T03:08:04Z-
dc.date.issued1982-
dc.identifier.otherOAK-00000003508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47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5084-
dc.description.abstract本 硏究는 高等學校 舞踊敎育의 方法論的 摸索을 通해 우리 나라 舞踊敎育의 價値定立을 爲한 指導試案의 模型을 마련하고 보다 效果的인 舞踊敎育을 實施 하는데 그 目的을 두고 있다. 다만 本 硏究가 이제까지의 向方과는 달리 Ballet를 中心으로 그 硏究의 重點이 集約되고 있는 點이다. Ballet는 그 形式的 巖格性으로 말미암아 거의 人間形成에 이바지할 수 없는 것으로서 理解되어 왔었다. 그러나 舞踊이 人體를 主表現材로 삼고 있다는 點과 表現은 어떻든 技術的 契機를 含有한다는 點等을 勘案할 때 이에 對한 全面的 否定은 오히려 論理性을 缺如한다고 보아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技術은 技術, 그 自體를 目的化 하지 않는 線에서 어떻게 目的遂行을 爲한 手段이 可能한가? 하는 것이 그 課題의 中心이 되어야 한다고 思料된다. 學校에서의 舞踊敎育은 全人的인 人間形成을 通해 社會的, 文化的으로 要求되는 바람직한 人間像을 培養 하려는데 그 根本的 目標가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理想에 到達할 수 있는 價値性이란 舞踊敎育에서는 어떤 模倣에서 이루어진 形式이 아니라 身體에서 흘러나온 自己感情, 情緖等을 바르게 捕捉하고 그 內界心像을 自己表現으로 傳達하는 創作的인 움직임, 바로 그것이어야 하며 이것만이 敎育的 價値를 더 해 주는 것이다. 따라서 本 硏究는 우선 첫째로 創作舞踊의 本質과 關係된 여러 學者들의 主張이나 學說을 綜合整理하고 理論 體系에 바탕을 이루어 놓을 必要가 있다고 보았고, 다음으로 다시 이를 土臺로 하여 全人的 人間形成에서 要求되는 美的인 表現을 素材로 Ballet를 利用하였으며, 이에 根據하는 創作敎育의 指導試案 模型을 作成하고 나름대로의 效果를 分析하려고 하였다.;This thesis aims at groping for a direction of a dancing-education in high school and, as do so, doing more effective dancing-education. This thesis doesn't focus on the direction that has been until now, it is on the direction laying stress on ballet that this thesis focuses. Ballet has attached too much importance to thorough formality of technology. Because this formal strnnes requires an excessive imitation, we have not understood ballet has contributed to form a personality. When it is considered body is a main material for expression in dancing and expression may be represented by technology, to deny this formality completely, or intentionally is a want of logicality. Therefore, how is it possible to make formal technology in dancing, as a means of dancing not as an end? It is a main point of this task. As means of growing social, cultured man and of the education for the whole man, dancing education in high school occupies better educational value than in all other subjects. It is not in a formal motion coming from initiation but in self expression, creative rhythm overflowing from a whole body that dancing is adapted as a subject in school. For the study of creative dancing which is located in important position in school education. I was referred to the contentions or theories of foreign leaders. By using technology of a ballet which is able to lead to a aesthetic expression, I have practiced a tentative plan for teaching creative-dancing to the students and as the result of it, I obtained educational effectiveness in every directions in the process or results students' creating dancing and groped teaching direction in high school.-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ⅴ Ⅰ. 緖論 = 1 A. 硏究의 動機 및 目的 = 1 B. 硏究의 方法 및 節次 = 3 Ⅱ. 理論的 背景 = 5 A. 舞踊의 本質에서 보는 敎育的인 機能 = 5 B. 舞踊의 敎育的인 效果 = 9 C. Ballet의 敎育的인 目標 = 13 Ⅲ. 高等學校 舞踊敎育에 있어서 Ballet를 通한 創作舞踊試案 = 16 A. 高等學校 學生의 身體的, 精神發達의 特徵 = 16 B. 指導試案 作成上의 主眼點 = 17 C. 創作舞踊의 段階的 試案 模型 = 18 Ⅳ. 要約 및 結論 = 47 參考文獻 = 50 附錄(學習指導案 및 畵報) = 52 英文抄錄 = 6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44161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dc.subject고등학교-
dc.subject무용교육-
dc.subject창작성-
dc.subjectballet-
dc.title고등학교 무용교육의 창작성 개발을 위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ballet를 통한 지도시안모형의 방향모색을 중심으로-
dc.format.pagevi, 61 p. : 삽도.-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dc.date.awarded1983.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