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9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인옥.-
dc.creator이인옥.-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7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7Z-
dc.date.issued1982-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88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36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88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아의 논리적 순서개념 발달이 연령에 따라서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알아보고 Piaget가 가정한 전 조작기 유아들의 발달상의 특성과 지역에 따른 발달의 차이를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문제는 4가지로 첫째는 유아의 논리적 순서구성 능력의 연령별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는 그림자극의 제시방법에 따라 사건을 재구성하는 능력, 세째는 사건을 순서대로 회상하는 능력, 그리고 넷째는 유아의 순서개념의 발달수준이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피험자는 연령별(4세 - 6세), 지역별(도시와 농촌), 성별(남, 녀)로 나누어 표집했으며 각 피험자 집단은 10명씩으로 모두 120명이었다. 순서개념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한 도구는 Brown & French(1976)가 사용한 그림자극을 응용했으며 유아의 순서구성 능력, 재구성능력, 회상능력을 측정하는 3가지의 실험으로 되어있다. 검사자료의 통계처리는 집단별 점수의 평균을 산출하였으며 평균의 차의 의미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F검증을 하였다. 연령과 지역 및 제시방법이 과제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보기 위해서 이원변량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기된 가설에 따라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1. 사건을 순서대로 구성하는 능력에 있어서 유아들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더 높은 성취점수를 얻었다. 2. 사건을 순서대로 재구성하는 능력에 있어서 유아에게 처음 제시되는 자극은 과제수행에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3. 사건을 순서대로 회상하는 능력에 있어서 유아들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더 높은 성취점수를 얻었다. 4. 유아의 논리적 순서개념 발달은 도시와 농촌간에 많은 차이가 있었다. 즉 도시유아의 과제 성취점수가 농촌유아의 성취점수보다 높았다.;This study had four purposes; first, to investigate the developmental progression of the concept of logical sequence; second, to study the developmental progression in children's ability to reconstruct the order of events with causal sequences; third, to study the ability of children to remember sequeces; and fourth, to study differences in children's concept development of logical sequence with respect to urban-rural background.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20 children, 60 boys and girls in urban and 60 boys and girls in rural area equally divided in 4, 5 and 6 years old age groups. The experi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three tests with 30 items employed by Brown & French (1976). Subjects were individully interviewed with the 30 item task. Mean and standard deviations of each group were calculated for each experiment. ANOVA and F test were applied for the statistical analysis of data.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There was a developmental progression in children's ability with age to construct the order of events. 2.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to complete the outcome and the precipitating event in the sequence. 3. There was a developmental progression in children's ability with age to remember the order of events. 4. The Greatest difference between urban and rural children-was found to be that urban children exhibited more advanced concepts of logical sequenc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4 A. 유아의 사고발달 = 4 B. 논리적 순서개념 획득 단계와 형성 과정 = 8 C. 순서개념 발달에 관한 선행연구 = 10 Ⅲ. 연구가설 및 연구방법 = 16 A. 연구문제 및 가설 = 16 B. 피험자 선정 = 17 C. 실험도구 선정 = 18 D. 실험 절차 = 20 E. 통계적 분석 = 22 F. 연구의 제한점 = 22 Ⅳ. 결과 = 24 A. 유아의 논리적 순서구성 능력 = 25 B. 유아의 놀리적 순서재구성 능력 = 26 Ⅴ. 논의 및 결론 = 33 A. 논의 = 33 B. 결론 = 35 참고문헌 = 37 부록 = 44 ABSTRACT = 4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1892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유아사고발달-
dc.subject순서회상능력-
dc.subject순서개념-
dc.title유아의 논리적 순서개념 발달에 관한 실험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logical sequence in korean children-
dc.format.pagevi, 4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dc.date.awarded1982.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