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3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현숙.-
dc.creator김현숙.-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3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3Z-
dc.date.issued1982-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85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35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855-
dc.description.abstract유치원의 자유놀이 활동은 학습요소가 포함된 여러 종류의 충분한 놀이 자료를 제공하여 유아자신이 자발적으로 선택하여 다양한 놀이를 함으로써 많은 것을 학습하고 성장하게 된다는 것에 기초를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육과정 중에서 자유놀이 활동에 관한 현황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유치원 자유놀이 활동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들을 설정하였다. 1. 유치원 교육과정 중에서 자유놀이 활동의 비중은 어떠한가? 2. 자유놀이 활동 시 교사의 역할은 어떠한가? 3. 자유놀이에 대한 교사의 가치인식 정도는 어떠한가? 4. 자유놀이 시간에 행하지고 있는 놀이종류는 어느 정도인가? 5. 자유놀이 활동을 위한 교구의 구비정도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목적을 수반하기 위하여 서울시내 소재 220명의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질문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율은 54.5%(120부)였다. 회수된 질문지는 백분율(%)에 의하여 처리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자유놀이 활동의 1회 소요시간은 20∼30분(50.0%)을 2회로 나누어 (69.2%)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소요시간은 계절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음(41.7%)이 밝혀졌다. 2. 자유놀이 시간에 교사가 주로 하는 역할로는 격려와 칭찬이 필요한 아동에게는 행동에 따라 격려와 칭찬을 적절하게 해준다(70.0%)가 가장 높은 반응을 보였고, 놀이가 끝난 후에 손을 씻도록 한다(23.3%)가 가장 낮은 반응을 보였다. 3. 놀이에 대한 교사의 가치인식은 사회적 가치가 32.0%로 가장 중요시 되었고, 지적, 신체적, 정서적 가치 순으로 나타났다. 4. 자유놀이 시간에 행하여지고 있는 놀이종류로는 그림책보기, 소꼽 놀이, 운동장의 놀이기구에서 놀기, 적 목 놀이가 90% 이상으로 가장 많으며 율동은 38.3%, 물놀이가 37.5%로 가장 적게 나타났다. 5. 자유놀이 활동을 위한 교구의 구비정도를 보면 유치원의 대부분이 사회적, 지적, 정서적 발달을 위한 교구는 "충분"하다고 하였으며 신체적 발달을 위한 교구만이 "보통"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유치원에서 행하여지고 있는 자유놀이 활동은 다른 여러 활동에 할당된 시간보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소요 시간 량 은 계절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으며 교사는 아동의 놀이 성격과 놀이형태를 파악함으로써 각 아동의 개별적 성장을 촉진시켜 줄 수 있으며 아동 각자의 흥미와 욕구에 맞게 발달을 도와줄 수 있다. 또한 놀이에 대한 교사의 가치인식 면에서 신체적, 정서적인 영역에 보다 많은 배려를 바라며 자유놀이 시간에 행하여지고 있는 놀이도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분야에 걸친 놀이 활동이 골고루 안배되어 아동에게 많은 놀이종류와 새로운 역할을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고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아동 스스로 놀이를 통해 많은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다양하고 충분한 교구와, 그들의 자극과 흥미를 유인하는 교육적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Free play activities of kindergarten are prepared on the basis that the activities are able to provide opportunities of learning and developments for the infants through playing with various play materials optionally chosen by the young themselves.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find out the basic informations concerned with the free play activities in the education of kindergarten, and analyze the contents to provide the right guidance for the further free play activities in the kindergarten. For these purposes, following study objectives are established, 1. We find the free play activities' relative importance in the kindergarten's program. 2. We find the role of the teacher during the free play activities. 3. We find the teachers' recognitions of the values for the free play activities. 4. We find that kinds of the free play activities are playing in the kindergarten. 5. We find the basic equipments of the play materials in the free play activities. Questionnaire method prepared on the basis of the scholastic study have been employed a total of 220 teachers from 220 kindergartens in Seoul, Korea, which have been selected by means of random sampling, the recovery ratio of the questionnaires was 54.5% (1.20). Each copy of questions are answered by a teacher in the kindergarten and through analysis of above, we obtained the following results. 1. In general, "20-30 minutes a day (50.0%)" is the most frequent method which is divided into two parts (69.2%) with some exceptions according to the seasons (41.7%). 2. The major role of the teachers during the free play activities is to give praise and cheer to whom are needed according to their action appropriately. And the least is let them wash their hands after finishing the free play activities. 3. The teachers' recognitions of the values for the free play activities have revealed the tendencies of putting first priority on the social value, next on intellectual value, on physical value followed by emotional value. 4. In connection with the types of free play, picture-book looking, role-play, playing with the play apparatus in the ground, playing with block cover over 90% of all, and them come those for movement followed by water play. 5. With regard to the facilities of the play material, the majority of the kindergartens are sufficiently provided for the social, intellectual and emotional development. And those for the physical development are moderately provided. This study is suggesting a lot of problem-points concerning the free play activities as basic inform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functions of kindergarte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문제 = 3 C.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놀이의 필요성 및 가치 = 5 B. 놀이의 유형과 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 10 C. 유치원 자유놀이의 환경구성 = 16 Ⅲ. 연구방법 = 24 A. 조사방법 = 24 B. 연구절차 및 기간 = 24 C. 조사내용 = 24 D. 자료처리 및 대상 = 25 Ⅳ. 결과 = 27 A. 자유놀이 활동의 비중 = 27 B. 자유놀이활동시 교사의 역할 = 30 C. 자유놀이에 대한 교사의 가치인식 = 32 D. 자유놀이시간에 행하여지고 있는 놀이종류 = 34 E. 자유놀이 활동을 위한 교구의 구비정도 = 34 Ⅴ. 요약 및 결론 = 42 참고문헌 = 46 부록 설문지 = 49 ABSTRACT = 5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2333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유치원-
dc.subject자유놀이활동-
dc.subject놀이-
dc.title유치원의 자유놀이활동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the free play activity of kindergarten-
dc.format.pagevii, 5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dc.date.awarded1983.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