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學校 數學敎育의 現代化에 따른 確率指導에 關한 硏究

Abstract

1. 緖論 A. 연구의 목적과 의의 확률이나 통계를 지도하는 의의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통계학이나 확률론이 무엇에 목적을 두고 발전하며 어떠한 과정을 지나 발전해 왔는가를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확률 통계 교육이 오늘날 중요시 되어온 이유의 하나로서 제2차 세계 대전후 급속히 연구와 개발이 되어온 전자 계산기의 출현 등으로 수학 응용의 새로운 분야가 확률론 통계학의 주변에 위치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러므로 현대 수학의 응용 분야의 이해의 도움을 주는 확률 통계를 중학교 교과 과정에 도입할 수 있는 내용, 시기, 방법 등에 관해 연구함으로써 수학 교육 현대화의 기초 자료를 삼는데 본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두었다. B. 문헌 연구 및 이론적인 배경 각국의 수학 교육 과정상에서의 확률·통계의 위치를 살표보았으며 우리 나라에서의 선행 연구는 어느 정도까지 되어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C. 연구의 방법 1) 확률 지도의 계획 확률의 지도에 있어서는 현재는 고등학교에서만 지도 받고 있지만 日常生活에서는 우연한 사건들이 많아 암암리에 확률 개념에 입각하여 행동할 경우가 있다. 간단한 확률 개념은 국민 학교 학생, 중학교 학생도 흥미를 가지고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다수의 관찰이나 多數回의 試行에 의해 얻어진 결과에 대해 類度의 경향을 나타내는데 확률이 쓰여지는 점을 이해시키고 확률의 개념, 순열과 조합을 생각하는 법, 간단한 경우에 대해 확률을 구하는 법, 기대 값의 의미를 이해 시킨다. 2) 실험 학습에 있어서의 학습 지도 목표 활률 지도 계획에 의해 실험 학습에 있어서 지도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① 확률변수의 의미를 이해시키고 확률을 구하게 한다. ② 수학적 확률과 통계적 확률과의 관계를 이해시키고 각각의 확률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시킨다. ③ 日常의 事象를 수학적으로 처리해 나가는 태도, 습관 등을 기른다. 3) 실험 대상 및 기간 실험 대상은 영란여자중학교 한학급 68명이었으며 실험 실시는 1971년 9월 25일~10월 18일 이었다. D. 연구 제한점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1) 본 실험 교재가 정규 교과서에는 전혀 항목이 없기 때문에 엄밀한 통계적인 방법에 의해 통제군과 실험군과를 비교할 수 없는 제한점 2) 본 실험 교재 중에서 특히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학습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관심을 가지고 필요감을 일으킬 수 있는 단원을 연구자 형편으로 채택해 실험해 봄으로써 확률의 개념을 어느 정도까지 도입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은 통계학 처리에 의한 것이 아니므로 그 결과 분석도 이런 방향으로 한 것도 제한점 3) 대개 확률은 「확률·통계」의 章으로 묶여 있어서 상호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데 反해서 본 실험은 확률만을 따로 지도 연구해 봄으로써 통계와의 관련성을 못지는데 제한점이 있다. 2. 결과 및 해석 1) 실험 교재를 작성하여 지도함 2) 실험 수업후에 평가표를 작성하여 그 결과를 고찰함. 3. 결론 1) 확률의 도입은 수학 교육의 현대화의 중요한 내용의 하나로서 현대 사회의 수학 교육에의 강열한 요청 사항이기도 하다. 즉 현대 사회에서 확률을 바탕으로 한 推測統計는 자연 과학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경영, 관리 등 광범한 방면에서 직접 절실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날로 가중되어 가고 있는 사실이다. 특히 새 교육 과정에 의하면 국민 학교 5, 6학년에서 이미 확률의 기초 개념을 요구하고 있어 중학교 단계에서 확률의 지도는 불가피하다. 2) 중학교에서 확률을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이 기초 개념이나 기호 사용 등을 이해할 뿐아니라 기댓값의 개념 등에는 상당히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학습 의욕이 상승되어 가고 있다. 3) 확률 개념을 토대로 통계 자료의 파악의 지도가 원활하게 되었고 불확실한 미래 추측의 능력이 생겼으며 수학의 응용 능력이 확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