現行 中學校 체育科 敎育課程 內容 分析

Analytical Study on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for Junior High School

科學文明이 發達할 수록 人間의 身體活動이 점점 萎縮되어 現代人은 거의 運動不足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身體活動을 主要한 手段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體育敎育은 그 어느때 보다도 더욱 절실하게 要請되는 것이다. 本 硏究는 中學校 體育敎育을 强化하기 위하여 現行 中學校 體育科 敎育課程 分析·檢討하여 中學校 體育目標가 우리가 敎育指標로 삼고 있는 國民體育憲章 理念을 얼마나 具現할 수 있으며 또 敎育課程의 內容 選定과 組織이 中學生의 心身發達에 얼마나 寄與할 수 있는가를 알아 장차 體育科 敎育課程 改編에 必要한 參考資料를 얻는데 目的을 두고 있다. 硏究究法으로는 1973年 改正 公布한 現行 中學校 體育科 敎育課程을 주로 國內外 文獻에 의한 理論的 背景을 根據로 하여 分析·檢討하였다. 分析內容으로는 一般目標分析, 學年目標分析 單元目標分析 및 指導內容分析 등으로 나누었다. 各 目標는 Bloom과 Bucher의 敎育目標 分類基準에 의하여 分析하였고 內容은 敎育課程 內容組織 基準에 의하여 檢討하였다. 위와 같은 方法에 의하여 分析한 結果를 要約하면 다음과 같다. 1. 一般目標 分析 1) Bloom의 分類基準에 의한 分析 Bloom의 分類基準에 의하면 陳述된 用語의 分布는 情意的 領域이 가장 많고 다음이 運動技能領域, 知的領域의 順으로 나타났다. 一般目標의 內容이 情意的 領域과 運動技能領域에 强調點을 두고 있고 知的인 面은 소홀히 取扱하고 있다. 2) Bucher의 分類基準에 의한 分析 Bucher의 分類基準에 의하면 陳述用語의 分布는 社會的 發達이 가장 많고 다음이 運動의 發達, 知的發達, 身體的 發達의 順으로 나타났다. 여기서도 Bloom에서와 같이 社會的 發達과 運動의 發達에 强調點을 두고 陳述하고 있으며 知的發達은 소홀한 傾向이다. 2. 學年目標 分析 1) Bloom의 分類基準에 의한 分析 Bloom의 分類基準에 의하면 全學年 目標에 陳述된 用語의 分布는 運動技能領域이 가장 많고 다음이 知的領域, 情意的 領域의 順으로 나타났다. 學年別로 陳述된 用語의 分布도 마찬가지다. 다만 一般目標에서는 情意的 領域과 運動技能領域에 많은 用語의 分布를 보인데 비해서 學年目標에서는 運動技能領域과 知的領域에 많은 用語의 分布를 보이고 있는 것이 차이점이다. 2) Bucher의 分類基準에 의한 分析 Bucher의 分類基準에 의하면 全學年 目標에 包含된 陳述된 用語의 分布는 知的發達이 가장 많고 다음이 運動의 發達, 社會的 發達, 身體的 發達 等의 順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身體的 發達이 최하위인 것은 運動의 發達과 用語가 分散되었기 때문이다. Bucher에 의한 學年目標 分析에서도 運動의 發達과 知的發達에 强調點을 두고 陳述하고 있어 역시 一般目標와는 差異點을 나타내고 있으며 모든 領域이 거의 學年에 關係없이 비슷하게 用語가 重複 陳述되고 있다. 3. 單元目標 分析 1) Bloom의 分類基準에 의한 分析 Bloom의 分類基準에 의하면 全單元에 陳述된 用語의 分布를 보면 運動技能領域과 知的領域이 가장 많고 다음이 情意的 領域으로 나타났다. 單元目標도 學年目標에서와 같이 運動技能領域과 知的領域에 많은 强調點을 두고 있다고 하겠다. 單元別로 보아 가장 많은 用語를 陳述하고 있는 單元은 투기이고, 反對로 가장 적은 用語를 陳述하고 있는 單元은 保健이다. 그리고 가장 많이 重複해서 陳述하고 있는 用語는 運動의 特性, 方法, 效果, 平衡性, 柔軟性, 敏捷性, 筋力, 持久力 등이다. 또한 學年別로 보면 대체로 3學年에 제일 많은 用語가 陳述되어 있다. 2) Bucher의 分類基準에 의한 分析 Bucher의 分類基準에 의하면 全單元에 陳述된 用語의 分布를 보면 知的發達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身體的 發達과 社會的 發達이 같고, 運動의 發達이 제일 적다. 여기서도 身體的 發達과 運動의 發達이 分散되었기 때문에 용어수가 적다. 다만 여기서는 身體的 發達에 관한 用語가 運動의 發達에 관한 用語보다 많은 것이 特徵이다. 單元目標는 身體的 發達과 知的發達에 强調點을 두고 陳述하고 있어 역시 一般目標와는 差異點이 있으나 대체로 고르게 陳述되어 있는 傾向이다. 여기사도 單元別로 가장 많고, 적은 用語를 陳述하고 있는 單元과 가장 많이 重複해서 陳述하고 있는 用語도 Bloom에서와 같다. 4. 指導內容 分析 1) 舊 敎育課程과의 單元比較 單元은 1, 2, 3學年이 똑같이 構成되어 있으며 舊 敎育課程과 比較하여 본 結果 從前에는 6개단원(체조, 스포오츠, 무용, 레크리에이션, 보건위생, 체육이론)으로 構成되었으나 現行 敎育課程은 4개 單元이 더 많은 10개단원(순환운동, 체조, 질서운동, 육상경기, 구기, 투기(남), 계절운동, 무용(여), 보건, 체육이론)으로 構成되었다. 2) 實技 對 理論 構成 指導內容 10개의 單元中 實技와 理論의 比는 各 學年마다 4 : 1의 比率로 나타났다. 體育科의 學習內容은 理論보다 實技에 置重해 있으며 技能敎科의 特徵을 나타내 주고 있다. 3) 스포오츠 種目別 構成 스포오츠 種目을 個人스포오츠, 對人스포오츠, 集團스포오츠로 나누어 그 構成比를 檢討한 結果 4 : 1 : 4로 나타났다. 個人스포오츠와 集團스포오츠는 各 學年에 關係없이 4種目이고 對人스포오츠는 各 學年마다 서로 다른 투기 1種目으로만 되어 있는데 이것도 男子種目으로만 되어 있다. 4) 單元別 時間配當 體育科 주당 配當時間이 3時間이고 年間 總履修할 時間이 105時間으로 되어 있다. 各 單元別로 配當되어 있는 比率을 時間으로 檢討한 結果 學生으로 하여금 過重한 內容選定으로 인하여 어느 한가지도 滿足스럽게 興味있는 學習經驗이 되기에는 힘들게 되었다. 특히 體力向上을 순환운동, 체조, 질서운동 및 육상경기 단원이 男子가 55%, 女子가 45%까지 많은 時間이 配當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問題가 되는 것이다. 5) 指導內容의 組織 內容組織의 根據가 되는 縱的組織인 繼續性과 系列性, 橫的組織인 統合性을 土臺로 하여 現行 敎育課程의 內容組織을 檢討하였더니 一般的으로 縱的인 組織은 그런대로 되어 있었으나 橫的인 組織은 잘 안되어 있었다. 그러나 系列性은 희박하여 너무나 重復되는 內容이 많았고 一般的으로 時間配當에 비해 過重한 內容의 選定과 組織이었다.;Todays's scientific development brings about human beings' weakness in physical activities, thus the moderns probably are in lack of exercise. Accordingly the physical education based mainly on physical activities is presently necessitated acutely. This study is intended to examine and analyze the actual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for junior high school to intensify physical education for junior high school students, thus to show how the educational objectives could be actualized with keeping pace with ideas in the People's Education Chart and how the contents and formation of the curriculum can be spiritually and physically contributed to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the students or the purpose of obtaining the necessary informations and data for the ideal revision of curriculum. Method of study was mainly relied on examining and analyzing theoritical backgrounds through curriculum revised in 1973 and records in home and abroad. Analysis was devided into general objective analysis, grade objective analysis, unit objective analysis, and teaching contents analysis. Each objective was analysed by the educational classification standard of Bloom and Bucher and the contents were examined by the contents formation standard of curriculum. Now description will be made of resultant findings of analysis. 1. General Objective Analysis Term distribution by Bloom and Bucher classification show higher frequency in social development and psycho-motor domain in affective domain, and lower in cognitive domain. General objective puts emphasis on social development and motor development. 2. Grade Objective Analysis Term distribution represented in the overall grade objective by Bloom and Bucher classification shows frequency in order of cognitive domain, affective domain, and social development. Similar to this is the terms distributed in each grade objective. In comparison with general objective putting emphasis on social development and psycho-motor domain, each grade objective puts emphasis on psycho-motor domain and cognitive domain. And terms are repeatedly used through overall domain, regardless of grade. 3. Unit Objective Analysis Term distribution represented in overall units by Bloom and Bucher classification, shows the highest frequency in psycho-motor domain and cognitive domain and considerable frequency in social development. The unit objective analysis putting emphasis on psycho-motor domain and cognitive domain slightly differs from the general objective but has similar factors to grade objective. Competitive unit has much more terms than any other. Conversely, health education has less terms. And the most frequently repeated terms are characteristics of exercise, method, effect, balance, flexibility, agility, strength, endurance, etc. The 3rd grade among all grades has more terms than any grade. 4. Teaching Contents Analysis This teaching contents unit is devided into ten items circuit training, gymnastics, order training, track and field, ball games, competitive sports, seasonal sports, dance, health education, and theoritigal physical education. More importance is attached to practice than to theories. The event has more individual or team sports and less dual sports. Comparatively much hours are distributed to the units of circuit training, gymnastics, order training, track and field, ball games, and all most all the hours distributed to each unit show lack of hours. The resultant findings from examining the continuity, sequence, integration show good vertical formation but ill horizontal formation. And similar contents are frequently repeated. In comparison with hour distribution, too heavy contents are selected and formed in the curriculum.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