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語와 國語의 子音群 硏究

Abstract

이 논문은 언어 교육학적 견지에서 한국 학생들이 당면하는 영어 발음상의 문제와 그 원인 규명에 중점을 두고, 영어와 한국어의 한 형태소 안에서의 consonant sequence문제를 비교하여 targe language의 이상적인 교육에 도움을 주려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이 논문은 영어의 한 형태소 안에서 medial position에 자음이 연속되었을 때 일어나는 한국 학생들의 발음상의 문제점을 분석한 것이다. 따라서, /-VCCV-/ type의 consonant sequence만을 분석 범위로 삼았다. 영어와 한국어의 /-CC-/의 sequence를 비교해 볼 때 두 언어는 현저히 다름을 알 수 있는데, 한국어의 /-CC-/ sequence는 영어에 비해 많은 제약을 갖고 있다. 영어의 경우, /-C_(1)C_(2)-/ type에서 에 affricate이 나타나지 않으며 C_(1)과 C_(2)의 음이 같은 것끼리 sequence를 이루는 것이 없다. 즉 /-ss-/,/-tt-/, /-ll-/, /-rr-/ 등의 sequence는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경우를 제외한 medial cluster는 거의 260 여개나 되며, 또 그 대부분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 이에 비해 한국어의 경우, 종성과 초성의 연결에서, 종성 7개 /p, t, k, □, m, n, l/와 초성 19개 /p, pp, ph, m, k, kk, kh, t, tt, th, n, □, □, □h, s, ss, h, □, l/만이 서로 그 제약을 받으며 결합된다. 또한 한국어에는 유성자음(lateral과 nasal을 제외한)이 없기 때문에, 영어의 /-CC-/ sequence보다는 훨씬 적다. 그러므로 자연히 발음상 어려운 문제가 수반되는 것이다. 두 단어의 /-CC-/ sequence를 비교해서, 유사한 /-CC-/ pattern과 상이한 /-CC-/ pattern으로 분류해서, 문제가 되는 상이한 pattern을 다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류했다. a. 조음양식(Manner of Articulation)에 의한 분류 b. 조음점(Point of Articulation)에 의한 분류 c. 성대 진동(Vocal cords Vibration)유무에 의한 분류 이상의 3가지 기준에 의한 것을 다음의 4가지 pattern 에 의해서 기술하였다. a. pattern 1 : [vd + vd] b. pattern 2 : [vl + vl] c. pattern 3 : [vl + vd] d. pattern 4 : [vd + vl] 이상의 4개의 pattern에서 생기는 문제점을 linguistic theory에 의한 prediction에 의해서 가설을 설정하고, 그 차이점을 본 결과 한국 학생들이 영어의 연속된 자음을 잘못 발음하는 원인에 다음과 같은 것이 발견 되었다. 1. 한국어에는 영어와 같은 consonant sequence가 결여 되었다. 즉 영어에 존재하는 phonemes가 한국어에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것이 있으므로, 이러한 영어 phonemes는 한국어의 유사한 음으로 대치한다. 2. 영어의 consonant sequence가 있을 때, 한국 학생은 선행되는 C_(1)이 nasal이나 liquid를 제외하고는 한국어의 sound pattern에 따라 /□/, /u/, /u¨/, /i/ 등의 모음을 삽입하게 된다. 그러므로, 결국 모음 삽입으로 인해서, 영어의 consonant sequence는 사실상 파괴되어 발음되고 만다. 3. 한국어의 동화의 습관을 그대로 영어 발음으로 transfer하는 경향은, 형태소와 형태소가 연속되었을때, 즉 자음의 형태소 경계(morphomec boundary)에서는 현저히 나타나지만, 하나의 형태소 자체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4. 한국 학생은 영어의 stops /p, t, k/를 대부분의 경우 우리말의 aspirate /ph, th, kh/로 대치하며, /□/는 /ㅊ/으로, /z, □/는 /ㅈ/으로 대치한다. 5. /-C_(1)C_(2)-/ type 에서 C_(1)과 C_(2)사이에 모음을 삽입하므로 인해서, C_(2)의 유성음을 제대로 발음할 수 있는 경우가 있음과 동시에 영어의 /l/을 /r/로 잘못 발음하는 경우도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