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7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朴善惠.-
dc.creator朴善惠.-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11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11Z-
dc.date.issued1972-
dc.identifier.otherOAK-00000003254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26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2540-
dc.description.abstract本 論文은 AV敎育쎈타의 效率的인 運營方案에 관한 小論이다. AV 쎈타는 그 性格에 따라 規模나 範圍가 多樣하다. 國民學校의 校內 資料室에서 專門的인 體制를 갖춘 大學의 AV 쎈타에 이르기까지 그들은 對象으로 하는 學生數나 程度에 따라 業務에는 많은 差異가 있다. 그러나 視聽覺 敎育의 重要性을 알고 奉仕하는 機構로서의 基本的인 機能은 同一하다. AV 쎈타의 運營은 媒體를 製作하고, 保管하고, 活用計劃을 考察하는 등의 써비스 活動을 意味한다. 本 論文은 모든 敎育 媒體를 管理하는 데 必要한 事項과 이들을 보다 效率的으로 活用하기 위한 手段으로 要求되는 諸般 問題를 다루었다. 媒體 管理上의 問題로는 1. 敎育媒體를 選擇, 購入하는 데 考慮하여야 할 基準. 2. 쎈타에서 保有하고 있는 모든 교육매체에 대한 一律的인 分類基準案. 3. 敎育媒體의 破損이나 紛失 등을 막기 위해서 必要한 目錄의 作成要領. 4. 모든 媒體를 누구에게나 便利하게 供給하도록 策定된 貸出規定을 提示했다. 媒體의 效率的인 活用을 成就하는 데 必要한 AV 쎈타의 運營上의 諸般 問題로는 다음의 內容들이 다루어졌다. 5. 모든 敎育媒體의 活用計劃을 主管하고 써비스할 쎈타의 能率的인 機構組織 6. 計劃을 實踐하는 데 必要한 物理的 環境으로 要求되는 施設 設備의 基準案. 7. 以上의 校內 AV 敎育計劃의 全體的인 實施狀況에 대한 評價의 重要性과 校內 組織에 대한 評價表의 一例를 들었다. 이러한 項目들을 提示하였으나 그 範圍가 廣範한 탓으로 깊이보다는 幅에 置重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槪要 = ⅳ Ⅰ. 序論 = 1 A. 硏究의 目的 = 1 B. 硏究의 方法 = 2 C. 硏究의 限界 = 3 Ⅱ. 本論 = 5 A. 視聽覺 敎育과 AV쎈타 = 5 1. 視聽覺 敎育의 背景 = 5 2. AV쎈타의 機能 = 9 3. 大學 AV 쎈타의 機能 = 13 B. AV쎈타에 保有된 敎育매체의 管理 = 23 1. 敎育媒體의 選擇基準 = 23 2. 媒體의 分類方案 = 36 3. 매체의 보관과 대출 규정 = 49 C. AV 쎈타의 運營에 必要한 基準 = 58 1. 運營을 위한 機構組織 = 58 2. 쎈타가 갖추어야 할 施設, 設備 = 63 3. 校內 AV쎈타 運營의 評價 = 73 Ⅲ. 結論 = 93 참고문헌 = 98 附錄 = 10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11132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교내-
dc.subjectAV쎈타-
dc.subject시청각교육-
dc.title校內 AV쎈타 運營에 關한 一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10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시청각교육분야-
dc.date.awarded1972.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시청각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