聽覺障碍兒의 美術科 學習指導方法에 관한 硏究

Abstract

Various teaching methods for hearing impairment students are developed in the literature. These methods are focused on the students' excellent senses, for example, using the sense of touch and visualiz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wo-fold: 1. to consider a new teaching method for hearing impairment students by means of ceramic soil which is a proper material for those students. 2. to examine whether the proposed method is useful in improving the learning effect. This research is conducted through the opinion survey of teachers at various hearing impairment schools in Korea. It also analyzes the differential learning effects through laboratory experiments at Chuncheon Kaesung hearing impairment school. The result of this study indicates that some new programs be developed to increase the study effectiveness of hearing impairment students. The need for increasing quality teachers at hearing impairment schools is a also indicated from the study.;美術敎育은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적 정서와 창조성을 길러 품위있는 인격을 함양하고 우리의 환경을 개선 창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종합적인 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의 효과는 신체적으로 결함이 있는 特殊兒인 聽覺障碍兒들에게 좌절감을 해소하고 완전한 인격을 갖춘 인간으로 육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본다. 聽覺障碍兒의 부족한 능력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비교적 우월하게 개발할 수 있는 시각적 언어뿐만 아니라 촉각적 언어까지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미술학습 지도방법의 개발이 학습효과의 향상을 위하여 시급하고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따라서 본 연구는 개선해야 할 聽覺障碍兒의 학습지도방법을 문제로 제기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聽覺障碍兒를 위한 특수학교의 중등부 미술 교육현황을 조사하고 聽覺障碍兒의 미술교육에서 이들의 촉각 및 시각을 활용하기에 적합한 점토를 이용한 새로운 학습지도방법을 개발하고, 새로운 학습지도방법이 학습효과를 향상시키는 데 유용한 것인가를 검증하는 데 있다. 새로운 학습지도방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전국에 있는 聽覺障碍學校 중등부 미술담당교사를 대상으로 聽覺障碍兒의 미술교육현황을 조사하였으며, 춘천시에 소재하는 聽覺障碍兒를 위한 특수학교인 춘천계성학교의 중등부 학생을 대상으로 미술교육에서 점토자형학습의 지도방법에 따른 학습효과의 차이를 실험연구를 통하여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미술교육 현황조사에서는 전국에 있는 聽覺障碍學校의 중등부 미술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대부분이 특수교육을 전공했으며, 미술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이유는 미술교사의 부족으로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담당한 교사가 많았으며, 미술교육에 있어서 보다 중요한 점과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이 우수한 미술 지도 프로그램과 함께 자격증을 가진 교사라는 응답이 지배적인 것으로 볼때, 聽覺障碍兒의 미술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聽覺障碍兒의 특성에 맞는 우수한 학습지도방법의 개발과, 그들에게 맞는 미술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교사임을 말해 주고 있다. 성적 평가에서는 실험반이 비실험반보다 우수한 성적분포를 보여 聽覺障碍兒의 특성에 맞는 학습지도방법에 따른 교육이 일반 학습 지도 방법을 적용한 경우보다 학습효과가 높게 나타난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실험수업에 대한 흥미도도 높은 수준이어서 새로운 학습지도 방법은 매우 바람직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상과 같이 聽覺障碍兒의 미술교육에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聽覺障碍兒의 공통된 특성과 개개인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학습지도 방법의 개발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