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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성렬.-
dc.creator김성렬.-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8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8Z-
dc.date.issued1970-
dc.identifier.otherOAK-00000003197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21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1976-
dc.description.abstract1. 요약 본 연구는 현재 한국 유치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노래교재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고 아울러 유치원 아동의 음악적 능력을 측정하여 교재와의 적응관계를 규명하려는 데 목적을 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선행조사로 먼저 유아의 음악교육문제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을 광범위하게 검토하였다. 다음 단계로는 유치원 아동의 음악적인 능력을 음역 음정 리듬 박자 화음의 각 분야에 걸처 상세히 측정하였다. 특히 이 조사를 위해서 서울의 대현유치원 외 8개 유치원 읍소재지의 영월 덕포유치원 외 8개 유치원의 적극적인 협력을 얻어 지역별 남녀별 차이까지 세부적인 실태파악이 가능했다. 셋째단계로는 현행 유치원 노래교재중 노래곡49곡을 대상으로 음역 음정 박자 리듬을 분석 검토하였다. 그 결과 첫째로 유아의 음악적 능력과 이론적인 배경과는 거의 일치하며 단지 음역조사에서 이론보다도 실제 아동의 음역이 한음 낮은 것이 발견되었을 뿐이다. 둘째로 아동의 음악적 능력과 노래교재의 분석 결과를 연관시켜 보면 상당한 거리가 발견된다. 교재곡 분석에 있어서는 채택빈도 1회에서 5회 이상의 곡을 빈도수에 따라 고루 대상곡으로 택하였던 바 채택 빈도에는 관계 없이 널리 불리우는 곡에서도 거리가 나타났다. 특히 이들 교재곡에서 박자와 음정은 아동의 음악적 능력과 별 거리가 없으나 음역에 있어서는 상당한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음역에 있어서는 고음 e"가 14개 f"가 10개 g"가 1개 그리고 저음 a가 1개 나타났다. 여기서 가장 문제되는 것은 음역의 상한이 너무 높은 데 까지 사용되고 있고 음정비약이 유아에게 곤난한 정도까지 벌어지고 있는 점이다. 이상의 결과를 전제로 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저 한다. 2. 제언 본인은 본 연구를 통하여 제기된 몇가지 문제점을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는 바이다. 첫째, 유치원 노래교재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것이 모두 가장 유아에게 적합하다고는 할 수 없다는 점이 발견된 이상 이의 전면적인 재 검토 내지 재 편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지적하고 싶다. 특히 어떠한 표준적인 노래교본과 그 지도과정의 표준체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고 보며 이것은 아동 음악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협력아래 이루어저야 한다고 생각한다. 둘째, 유치원 노래는 가능한 한 유아들에게서 찾아낸 맬로디와 리듬 그들에게 적합한 음역, 음정 화음을 바탕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고 본다. 본 연구과정에서 부수적으로 발견된것이 가사(歌詞)의 문제인데 유아의 일상적인 생활이나 감각과 너무나 거리가 먼 언어가 도처에서 눈에 띠었다. 가사에 대해서는 본 론문에서 연구대상으로 하지 않았으나 유아에게 적합한 노래는 작곡뿐만 아니라 작사에 있어서도 같은 비중으로 다르어저야 할 줄 안다. 이런 점에서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교육학과에서 시도한 부속국민학교 저학년생 작인 동요에 교육과 학생의 작곡으로 된 「파랑새」라는 어린이 노래 교재의 시도는 하나의 방향을 시사해 주는 것으로 높이 평가하는 바이다. 셋째, 앞으로 유치원 음악에 대한 관심이 일선교사에게나 행정당국에 대해서 더욱 요청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 이유는 아동의 음악적 능력 조사에 있어 적으나마 지역별 차이 남녀별 차이가 나타났고 교재곡 선택에 있어서도 같은 차이가 나타난 것을 볼 때 이러한 다양한 차이에 응할 수 있는 다양한 유치원 노래교재가 갖추어저야 하기때문이다. 특히 시대적 변천이 빠른 사회에서 유아에게도 새로운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새로운 감각의 노래가 많이 만들어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결과를 전제로 한 몇가지 제언을 제기해 보았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하여 본인이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 연구는 유치원 노래교재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데 주력하였으나 이것은 유치원 교육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해서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조기교육이론이 실천단계에 들어가 있어 영국, 미국, 일본 등에서는 이미 초등 교육이상으로 유치원 교육의 중요성이 인정되고 있다. 이 유치원 교육에서 음악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큰 것으로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가 앞으로의 한국유치원 교육의 발전에 작은 보탬이 되기를 염원하면서 본 연구의 끝을 맺는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연구의 방법 = 2 3. 연구의 대상 = 2 Ⅱ. 유치원아동의 음역 음정 박자리듬 화음의 특징에 대한 이론적 고찰 = 4 1. 유아와 음악 = 4 2. 유치원 노래의 음역의 특징 = 9 3. 유치원 노래의 음정의 특징 = 12 4. 유치원 노래의 리듬과 박자의 특징 = 13 5. 유치원 노래의 화음의 특징 = 15 Ⅲ. 유아의 음악적 능력에 대한 실태조사 = 17 1. 실태조사 방법 = 17 2. 음역한계 실태조사 = 18 3. 음정감각 실태조사 = 23 4. 박자 리듬감각 실태조사 = 27 5. 화음감각 실태조사 = 30 Ⅳ. 현행 유치원 노래교재 분석 = 34 1. 교재 분포 = 34 2. 노래곡목 분포 = 37 3. 음악적 구조분석 = 56 Ⅴ. 요약 및 제언 = 72 참고문헌 = 7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0891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한국-
dc.subject유치원-
dc.subject노래교재-
dc.title한국의 유치원 노래교재에 관한 분석적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7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예능교육전문부문음악분야-
dc.date.awarded197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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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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