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學校 英語敎科書에 나타난 冠詞用法에 關한 考察

Native Speaker들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冠詞의 用法은 發音構造 및 文法構造, 言語적 환경이 다른 Non-native Speaker에게는 더욱 많은 問題點이 있다. 이러한 冠詞의 用法이 도외시 되고 있는 경향이 있어 이 點을 시정하기 위하여 실제로 冠詞의 用法이 韓國 中學生들에게 어느 정도의 問題點이 되고 있나를 살펴보고 좀 더 효과적인 指導方案을 모색하는데 本 論文의 目的을 두고 다음과 같은 方法으로 硏究하였다. 中學校 3學年 英語敎科書 2卷을 擇하여 이들 敎科書에 나타난 冠詞의 用法을 여러 學者들의 用法分類에 따라 다음 세가지로 整理할 수 있었다. 1) 定冠詞의 用法(the-form) 2) 不定冠詞의 用法(a(n)-form) 3) 冠詞의 省略(φ-form) 이 用法은 다시 細分되어 定冠詞의 用法 20 種類, 不定冠詞의 用法 10 種類, 冠詞의 省略 13 種類로 모두 43 種類의 用法을 찾을 수 있었다. 各 用法中에서 두 文章씩을 뽑아 冠詞의 用法에 따라 그 意味를 理解할 수 있는 能力과 名詞앞에 적당한 冠詞를 使用할 수 있는 能力으로 나누어 梨大 附屬中學校 3學年 學生들을 대상으로 Test를 실시하여 韓國中學生들의 冠詞用法의 난이도를 側定하였다. 이로써 母國語의 습관이나 敎授方法이 言語學習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 證明되었다. Jespersen과 Christophersen의 名詞의 分類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冠詞의 用法을 整理하였다. 1) the-form-Unit-words. Continuate-words, Plurals, Uniques 2) a(n)-form-Unit-words 3) Zero-form-Proper names, Continuate-words, Plurals 앞의 자료들을 기초로 Non-count Noun에 한하여 冠詞 使用에 關한 規則들을 整理하여 보았다. 1) 冠詞의 用法을 說明하기 위해 셀 수 있는 것과 셀 수 없는 것 즉 Count-noun과 Non-count Noun으로 나누었다. 2) Count Noun에는 冠詞가 붙고 Non-count Noun에는 冠詞가 붙지 않는 것이 原則이다. 3) Non-count Noun에는 固有名詞, 抽象名詞, 物質名詞를 포함시킨다. 4) Non-count Noun에도 冠詞가 붙어 原則에 벗어나는 경우가 있다. 固有名詞 : 江名, 바다名, 다리이름, 公園名, 항구나 해안名, 건물이나 기념관 等에는 항상 定冠詞가 使用된다. 5) Non-count Noun에 冠詞가 붙어 特別한 意味를 表示하는 경우가 있다. 固有名詞 : 사람의 姓에 붙어 家族全體를 意味하거나 固有名詞와 함께 쓰여 배이름을 뜻한다. 物質名詞 : 定冠詞가 붙으면 意味를 제한한다. 抽象名詞 : 定冠詞나 不定冠詞가 使用되면 普通名詞化하거나 관용어귀로 쓰인다. 以上과 같은 原則을 學習시키는 以外에 敎師는 冠詞의 重要性을 再認識하고 效果的인 敎授法 및 敎材를 마련하는 꾸준한 努力이 있어야 하겠다.

중학교; 영어교과서; 관사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