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80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朴哉姬-
dc.creator朴哉姬-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3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3Z-
dc.date.issued199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135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12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1353-
dc.description.abstract관념주의의 영향을 받던 19세기의 독일문학이 쇠퇴해가고, 인간의 내면상태 및 그 표현을 강조하는 새로운 문화양식이 태동하던 세기전환기는 과거와 현대라는 상반된 요소가 공존하던 시대였다. 이 시기는 예술성과 시민성의 이율배반적 관계나 서로 모순된 경향의 사상들이 동시에 그 격변기 사회상의 큰 맥을 이루고 있었으며, 또한 그런 사상들이 문학적 주제로 등장하여 다루어졌다. 토마스 만은 이러한 개인적, 사회적 과도기의 상황에서 발생되는 여러가지 갈등과 고뇌를 자신의 내면속에 용해하고자 노력하였으며, 그러한 노력으로 현재와 과거를 문학속에 연관시키고 조화시킨 작가라 볼 수 있다. 그의 초기 작품에서 그는 삶과 예술의 관계를 <시민적 예술가> 속에서 찾았으며, 이 둘을 조화시키는 데서 참된 인간의 모습 또한 찾고자 했다. 본 논문은 삶과 예술의 이원적 주제를 다룸에 있어서 우선 초기작품의 생성배경과 당시의 사회상을 살펴봄과 동시에 그당시 주류를 이룬 사상이 이 작품의 구현된 삶과 예술의 문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도 함께 고찰하였다. 시민과 예술의 문제로 요약되는 이원적 주제는 청년 토마스 만의 작가로서의 출발에 동인(動因)이 되었을 뿐 아니라 그의 작품세계 전반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가장 중요한 문학적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특히 한 개인의 내면적 갈등을 탁월하게 묘사해 주는 「토니오 크뢰거」 에는 삶과 예술의 문제가 뚜렷이 부각되어 있음은 물론, 그 양자간의 갈등이 극복되는 과정까지도 제시되어 있다. 「토니오 크뢰거」 가 보여주는 이러한 특징은 초기작품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뿐 아니라, 이 작가의 문학세계의 발전단계를 예견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증요하다. 그 뿐 아니라 구성적인 측면에서도 토마스 만은 이 작품에서 이원적인 주제를 한층 더 효과적으로 부각시켜 주는 소설기법을 사용함으로써 형식과 내용의 대위법을 완성시키고 있다. 따라서 토마스 만의 초기작품 세계를 여러 측면에서 가장 잘 대변한다고 볼 수 있는 「토니오 크뢰거」 의 예에서 그의 중심테마 중 하나인 삶과 예술의 문제를 고찰하고자 한다. 본 논문 서론에서는 초기작품의 생성배경과 삶과 예술이라는 문제에 영향을 준 사상적 근원을 고찰하였다. 또한 그의 문학세계가 독일문학 전통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보았다. 본론 A에서는 삶과 예술사이의 갈등문제를 다룬 「토니오 크뢰거」 의 구성과 이원적 주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해 주는 소설기법을 살펴보았다. 이때 무엇보다도 바그너의 음악적 구성형식이 토마스 만의 토니오 크뢰거에 끼친 직접적, 간접적 영향력이 본 논지의 중심을 이루었다. 본론 B에서는 주인공 토니오가 삶과 예술의 문제를 어떻게 전개, 발전시키고, 또한 그 주변 인물들과 어떤 관계를 맺으며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갔는가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본론 C에서는 삶과 예술이라는 양 극단에서 방황하던 토니오가 자신의 삶에 대한 동정을 인정함으로써 그들의 화해와 조화의 가능성을 찾아가는 가능성을 유도해 내었다. 즉 그에게 내재된 삶에 대한 동경이 곧 예술에 대한 동경이며, 이 삶을 긍정하는 것이 곧 예술에 대한 긍정과 사랑의 토대가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바로 거기에 참된 예술의 의미가 있다는 결론을 이끌어 내었다. 세기전환기에 혼돈의 시대에서도 참된 인간의 모습을 끊임없이 찾고자 했던 이러한 노력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에게 유효한 과제로 남아있을 것이기 때문이다.;In der vorliegenden Arbeit wird Thomas Manns dualistisches Thema, d. h. das Problem von Leben und Kunst in seinen fru¨hen Werken "Tonio Kro¨ger" behandelt. Einleitend wird darauf hingewiesen, daβ der Konflikt zwischen Bu¨rger und Ku¨nstler, zwischen Bu¨rgertum und Ku¨nstlertum das Grundmotiv in Thomas Manns Werken ist, In "Tonio Kro¨ger" ist das Grundmotiv am eindeutigsten dargestellt worden. Und auch die Mo¨glichkeit der U¨berwindung dieses konfliktes wird darin gestaltet. Zuersten wird versucht, den Hintergrund des Schaffens von Th. Mann und das dualistische Thema in seinen fru¨hen Werken herauszuarbeiten. In Tonios Leben wird die Anlehnung an sittliche und normative Werte des traditionellen' Bu¨rgers und Kaufmanns gezeichnet, Das dualistische Thema im Werk Th. Manns ergibt sick aus der Herkunft dieses Dichters. In seinem Denken und seinen Werken spielen Schopenhauer, Nietzsche und Wagner eine besonders wichtige Rolle. Die Einflu¨sse dieser spiegeln sich bei der Beschreibung des dualistischen Themas 'Leben und Kunst' wider. Im ersten Kapitel der Abhandlung wird nun Th. Manns Erza¨hlung "Tonio Kro¨ger" analysiert. Es wird untersucht, wie Th. Mann die zwiespa¨ltige Beziehung zwischen Leben und Kunst in der Erza¨hlung "Tonio Kro¨ger" zum Ausdruck bringt. Auβerdem wird Wagners Einfluβ auf die Erza¨hlstruktur im Hinblick auf musikalische Komposition behandelt. Im zweiten Kapitel der Arbeit wird der inners Konflikt von Tonio zwischen dem Leben und der Kunst in Betracht gezogen. Tonio, der durch das "Ku¨nstlertum" der Mutter und zugleich durch das "Bu¨rgertum" des Vaters gepra¨gt geboren wurde, findet seinen Charakter im "Ku¨nstlertum" wieder. Tonio empfindet durch Hans und Inge den "Bu¨rgertum", erkennt aber durch Lisawetas Hilfe die Mo¨glichkeit einer Synthese von Kunst und Leben. Im dritten Kapitel geht es darum, daβ das Ku¨nstlerbild Th. Manns nicht als Literat, sondern als Dichter aufgefaβt werden oll. Er erkennt, daβ seine Sehnsucht nach dem Leben in seiner u¨rgerlichen Herkunft wurzelt. Schlieβlich erkennt er seine Liebe um Leben. In der Liebe zum Leben liegt die Mo¨glichkeit zur berwindung des Konfliktes zwischen Leben und Kunst. Zusammenfassend ko¨nnen wir feststellen, daβ in "Tonio Kro¨ger" er Konflikt zwischen Kunst und Leben durch die Liebe zum Leben ufgehoben wird, denn nur in der Liebe zum Leben kann die wahre unst entstehe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ⅳ Ⅰ. 서론 = 1 A. 시대적 배경 = 5 B. 독일문학 전통과의 관계 = 9 Ⅱ. 본론 = 12 A. 작품의 형식적 특징 = 12 1. 구조분석 = 12 2. 음악적 구성형식 = 17 B. 인물분석 = 23 1. 토니오의 내적갈등 = 23 2. 등장인물의 상호관계 = 27 C. 「토니오 크뢰거」에 나타난 시민성과 예술성의 문제 = 34 1. 삶에 대한 동경 = 34 2. 토니오의 예술관 = 40 3. 조화의 가능성 = 45 Ⅲ. 결론 = 51 참고문헌 = 54 <Zusammenfassung> = 5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9596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토마스 만-
dc.subject시민성-
dc.subject예술성-
dc.subject토니오 크뢰거-
dc.title토마스 만 초기작품의 시민성과 예술성에 관한 문제-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토니오 크뢰거』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Eine) Studie zum Daulismus zwischen Kunstler und Burger in "Tonio Kroger" von Thomas Mann-
dc.format.pagev, 6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독일어교육분야-
dc.date.awarded1994.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독일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