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子高等學校 運動技能 成就 檢査構成

文敎部 體育敎育過程에 提示된 運動能力의 全 領域에 걸쳐 基礎的인 運動技能의 成就度를 綜合的으로 客觀性있게 診斷할 수 있도록 實用性있는 運動技能의 複合調査를 構成하기 爲하여 서울市內 女子高等學校 2學年 學生 182名을 對象으로 1973年 10月부터 11月初까지의 사이에 各 學校 體育敎師의 協助를 얻어 27個 項目의 運動技能成就檢査를 實施하였다. 卽, 뒤로젖히기, 앞으로굽히기, 다리좌, 우로벌리기, 팔 등뒤에서 마주잡기, 악력, 배근력, 등심대모양, 가슴통모양, 다리모아뛰기, 비껴뛰기, 다리벌리고 뛰어넘기, 손짚고 앞으로 연달아 구르기, 손짚고 연달아 뒤로 구르기, 손짚고 옆으로 돌기, 100m달리기, 800m달리기, 멀리뛰기, 수류탄 던지기, 패스, 드리볼, 프리드로우, 런닝슛 언더핸드토스 오바헤드토스 써브, 벽패스, 볼파워, 테스트를 실시하여 그 資料를 分析 檢討한 結果 다음과 같은 10個 檢査項目을 選定하였다. 이것은 文敎部 體育敎育過程의 各 種目別 敎育目標와 文敎部 體育科 敎育過程의 單元別 時間配當率에 맞추어 體操 陸上 領域에서 6項目과 球技領域에서 4項目씩으로 選定한 것으로서 集團用 運動技能 成就調査를 다음 〈표4〉와 같이 構成하였다. 〈표4〉 運動技能成就檢査內容項目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여기에 選定된 檢査基準은 地域 및 學習成果에 따라 適切한 時期에 수정해 나감으로써 學習意慾을 북돋아 줄 수 있고 學生들의 運動技能에 對한 成就度를 바르게 診斷할 수 있을 것이다.

여자고등학교; 운동기능; 성취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