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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金壽兒.-
dc.creator金壽兒.-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3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3Z-
dc.date.issued1977-
dc.identifier.otherOAK-00000003211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96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2117-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ystematize and organize a hypothetical level model of teaching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the effectiveness of ball game teaching-learning activities. This study was constructed on the basis of the analysis and study of various teaching-learning models through literature. 1. The preparatory stage involves preparing of instructional objectives and diagnosis of entry behavior. 2. The teaching-learning and extended learning stage is classified into orientation, subskill, complex skill, grouping and game. 3. The stage of evaluation includes the evaluation of knowledge, behavior and skill, especially laying emphasis on the system of 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本 硏究는 中等學校 體育科 授業에서 球技運動 授業過程을 定立하여 適用 可能할 模型을 考案함으로써 效率的인 球技學習의 模型을 構案하는데 目的을 두고 있다. 이를 爲해서 우선 體育科 敎育過程에 나타난 球技學習 目標와 內容을 基礎로 보다 效率的인 授業一 學習活動을 展關하기 爲한 授業體制를 設定하여 그 體制에 符合되는 球技學習 授業模型을 構案하였다. 球技學習 授業模型 開發의 理論的 背景으로는 體育敎育의 一般的 特性에서 體育의 定義 및 目標를 밝히고 球技運動의 性格에서 特徵과 目慓를 밝혔다. 그 다음 敎授一學習 摸型에 관한 理論的 接近과 스포오츠 技能의 學習原理를 探索 敍述하였다. 本 硏究에서 提案된 球技學習에 있어서의 授業模型은 크게 3개의 段階로 區分된다. Ⅰ段階는 準備段階로써 授業目標의 設定, 投人行動의 診斷의며, Ⅱ段階인 指導 및 發展段階는 案內, 要素技能練習, 複合技能練習, 能力別 分團組織, 競技중으로 나누었고, Ⅲ段階에서는 評價段階로서 知識評價와 態度評價 및 技能評價로 나누었다. 準備段階는 授業計劃을 效率的으로 實賤하기 爲한 準備過程으로 明確하고 具體的인 授業目標의 設定과 投人行動의 診斷은 새로운 學習을 하기 前에 이미 갖추어져 있어야 할 先修學習의 能力을 診斷하는 段階이다. 指導 및 發展殷階에서의 案內는 準備段階에서 提起된 問題點들을 解決하고 活動殷階로 進行하기 爲한 知的 探究過程이기도 하다. 要素技能練習, 複合技能練習, 能力別分團組織, 競技段階는 示範, 模倣 및 自發的인 探索活動과 反複練習을 거쳐 敎授-學習活動이 展開된다. 끝으로 評價段階는 學習結果인 成就度를 檢査, 測定하는 段階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 槪要 = ⅰ Ⅰ. 緖論 = 1 A. 硏究의 必要性 및 目的 = 1 B. 硏究의 方法 = 2 Ⅱ. 理論的 背景 = 4 A. 體育의 一般的 特性 = 4 B. 球枝運動의 性格 = 8 C. 敎授學習의 模型 = 10 D. 스포오츠技能의 學習原理 = 14 Ⅲ. 球技學習의 授業模型 構案 = 16 A. 準備段階 = 16 B. 指導 및 發展段階 = 17 C. 評價段階 = 19 Ⅳ. 要約 및 結論 = 20 參考文獻 = 22 ABSTRACT = 2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0066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체육과-
dc.subject구기학습-
dc.subject수업모형-
dc.title體育科 球技學習 授業模型 開發을 위한 一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2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dc.date.awarded197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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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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